메뉴 메뉴
닫기
검색
 

상명투데이

  • 상명투데이

바이오헬스·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 사업단, ‘2023 제2회 SM@ COSSTHON’ 개최

  • 작성일 2024-01-16
  • 조회수 26869
커뮤니케이션팀

본교 바이오헬스·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2024년 1월 11일부터 12일까지 서울시 중구 소재 서울유스호스텔에서 ‘2023 제2회 SM@ COSSTHON’을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함께 팀을 구성해 첨단분야에 기반한 아이디어 제안, App 또는 Web 개발 등을 전공에 접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및 시제품을 제작하는 것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바이오헬스' 분야와 '지능형로봇' 두 개의 분야로 진행되었으며, 예선 과정을 거친 10개 팀이 참여하였다. 참가자들은 각자 선정한 주제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창업 및 개발 전문 멘토의 자문을 통해 추진 과정을 발전시켜 나갔다.



바이오헬스 분야에서는 ‘헬스인을 위한 단백질량 조회와 요리 레시피’를 주제로 진행한 '김삼호일'팀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컴퓨터과학전공 4명의 학부생으로 이루어진 김삼호일팀은 팬데믹 이후 피트니스 시장과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헬스에 대한 관심과 단백질 섭취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됨에도 불구하고 적정 단백질 섭취량 관리에는 소홀한 점에서 착안, 하루 단백질 섭취량을 체크해야 하는 헬스인과 환자들을 위한 'Your Protein'이라는 서비스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Your Protein은 단백질 섭취량 기록과 GPT 모델을 사용한 개인 맞춤 레포트를 통해 적정량의 단백질 섭취에 도움을 주는 종합 영양 관리 서비스로서 식품영양 DB에서 10,000개 이상의 데이터를 확보해 음식명과 섭취량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사용자의 단백질을 섭취량을 기록, GPT모델을 사용한 개인 레포트를 제공해 사용자 맞춤 추천 레시피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추후 단백질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한다면 종합 영양관리 어플로도 확장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준다.


지능형로봇 분야에서는 “생성형 AI기반 대화형 휴머노이드 시스템”를 주제로 참가한 'The Gianers'팀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휴먼지능로봇공학과 남택권, 김홍재, 박주완 학생으로 구성된 The Gianers팀은 기존 휴머노이드 플랫폼에 생성형 AI기반 대화형 지능형 시스템을 탑재하여 상황에 맞는 동작을 수행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팀장 남택권 학생(휴먼지능로봇공학과 3학년)은 “최신 트랜드인 생성형AI를 적용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지만 함께한 팀원들과 지도교수님 덕분에 생성형 AI기반 인지, 제어, 판단이 모두 가능한 모듈을 완성시킬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바이오헬스혁신융합대학사업단장 김동근 교수(휴먼지능정보공학전공)는 “학과 간의 벽을 넘어 전공과 관계없이 교육하는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의 사업의 취지 아래 타 컨소시엄과의 교류 및 다른 전공 소속의 학우들과의 협력은 사업 발전에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러한 목적에 맞는 행사 개최를 통해 학생들의 융복합 역량 강화와 인재양성에 이바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능형로봇혁신융합대학사업단장 강태구 교수(휴먼지능로봇공학과)는 “늦은 시간까지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특히 로봇기업 대표들의 멘토링을 통하여 결과물의 수준이 매우 향상되었다. 앞으로 더욱 활발한 지·산·학 연계를 통하여 학생들의 역량 강화 및 미래 사회를 선도하는 혁신형 인재 양성에 힘쓸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