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컴퓨터

 

 ▒ COMPUTER 일반

COMPUTER

DOS

    기본

  기본

    HARDWARE

  명령어

    SOFTWARE

  편리한 기능

WINDOWS

UTILITY

  basic

MULTIMEDIA

  short keys

FILE EXTENSION

  편리한 기능

TROUBLE SHOOTING

keyboard에서 나오는 특수기호의 영어이름

 ▒ INTERNET

인터넷이란 무엇인가?

인터넷 사용환경 구축

인터넷 서비스

인터넷 정보검색 서비스

NETWORK

IP 주소 형식에 대하여..

INTERNET EXPLORER 사용법

SEARCH ENGINE

INTERNET 활용

INTERNET 용어

 

 ▒ 사무관련 - data manipulation

 ▒ 워드 / WORD PROCCESSOR-아래한글

파일  /  편집  /  보기  /  입력  /  모양  /  도구  /    /  

단축키

  WORD PROCESSOR- 아래 한글


 ▒ 표편집기 / SPREAD SHEET - EXCEL

엑셀기초

표작성

함수

CHART 작성

데이터베이스

매크로

단축키

오류메세지

 


 ▒ 발표 / PRESENTATION - POWERPOINT

powerpoint 시작하기

PowerPoint 기초 - 작업화면

Slide 내용 만들기 - 문자열 만들기

Slide 내용 만들기 - 도형

Slide 내용 만들기 - 슬라이드 배경 및 마스터

Excel Chart 삽입

슬라이드 쇼

여러 가지 기능 모음

Power Point version에 따른 용어 차이 (97과 2000)

  • 바탕색 (배경)
  • 변화 (그라데이션)
  • 오른쪽 대각선 (상향대각선)

 ▒ 데이터베이스 / DATABASE-ACCESS

 


 

 ▒ Homepage 제작

나모 웹에디터를 이용한 제작

script를 이용한 제작 예제

HTML tag를 이용한 제작 예제

이미지 제작 및 편집

 ▒ computer 및 Homepage 제작에 유용한 sites

 

 


Content


Computer - General


 


 


Windows

 


Windows - basic

■ windows 98의 특징

  • 강력한 성능의 32비트 멀티태스킹: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 새롭게 향상된 인터페이스: 시작 단추와 작업 표시줄로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실행
  • 긴 파일 이름의 지원: 최대 영문 255글자(한글은 127자)까지 긴 파일 이름을 사용
  •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의 지원: 하드웨어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자동으로 설치한다.
  • 향상된 멀티미디어 기능: 사운드와 비디오 재생, CD 기능 등 멀티미디어 지원이 강화됨
  • FAT32 파일시스템을 지원한다
  • 다중모니터 기능: 하나의 PC에 최대 8개의 모니터를 연결할 수 있다
  • On Now 기능으로 시스템 대기상태를 지정했다가 곧바로 시작할 수 있다

Windows 설치시 주의할 사항

  • 하드 디스크이 중요한 데이터를 백업해 둘 필요가 있다.
  • 자신의 시스템에 어떤 하드웨어가 장착되어 있는지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다.
  • 하드 디스크가 디스크 압축 유틸리티로 압축되어 있다면 미리 압축을 해제하여야 한다.
  • 불필요한 램 상주 프로그램이 있다면 반드시 제거해 놓아야 한다.
  • 기본 메모리가 417MB 이상 확보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만일 'QEMM'같은 메모리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설치 전에 제거하는 것이 좋다. 설치프로그램과 충돌하여 설치가 중단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 하드 디스크의 단편화를 제거해야 한다.

부팅, 콜드부팅(Cold booting), 웜부팅(Warm booting)

  • 부팅: DOS의 시스템 소프트웨어인 MSDOS.SYS, IO.SYS, COMMAND.COM을 읽어 주기억장치에 적재(Loading) 하는 과정을 컴퓨터 스스로 하게 되는데 이를 부팅이라 한다.
  • 콜드부팅: 컴퓨터의 전원을 강제로 끄거나 Reset 스위치를 누르면 컴퓨터를 완전히 전원을 차단했다가 다시 기동하게 되는데 이를 콜드부팅(Cold booting)이라 한다.
  • 웜부팅: 키보드에서 Ctrl+Alt+Del의 세 키를 동시에 눌러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도스를 재 기동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를 웜부팅(Warm booting)이라 한다.
  • exercise) 두 가지 방법으로 booting하고 나가는 방법을 연습해보자.

      • 시작 -> 시스템 종료
      • Ctrl+Alt+Del

■ Windows 사용하기

  시작메뉴 구성

메    뉴

기       능

프로그램(P)

Windows의 프로그램 관리자와 같은 역할을 한다.

문       서(D)

최근 사용한 파일을 15개까지 기억하고 표시한다.

설       정(S)

Windows 환경을 임의적으로 바꿀 수 있다. 제어판(C), 프린터(P), 작업 표시줄(T) 등과 같은 메뉴가 있다.

찾       기(F)

파일이나 폴더를 찾는 기능을 한다.

도  움  말(H)

Windows 도움말을 사용할 수 있다.

실       행(R)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및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실행 중단(N)

시스템의 사용을 잠시 중단한다.

시스템 종료(U)

Windows 사용을 종료한다.

 

 아이콘, 단축 아이콘 폴더의 개념

  • 아이콘: 정보의 내용을 함축하고 있는 그림으로 프로그램 실행 파일이나 데이터 파일 등을 상징적으로 표시한다.
  • 단축아이콘: 프로그램의 실행을 빠르게 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원래 아이콘의 위치에 대한 정보'만을 가진 복사본 파일이다.
  • 폴더: 서로 관련이 있는 파일들을 분류하여 보관하고 있는 방이다. 폴더는 하위 폴더를 포함할 수 있다.

1. WINDOWS 실행과 종료

 실행: 컴퓨터를 동작시키면 windows 로고가 나타나고 동작에 필요한 준비 작업을 진행한다. 잠시 기다리면 암호를 묻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암호를 입력한 후 [확인] 또는 입력하지 않고 [취소]를 클릭하면 windows 로고가 뜨는 초기 화면이 생긴다.

* 만약 사용 중인 컴퓨터에 LAN 등의 통신망이 연결되어 있을 경우 [취소]를 클릭하면 공유자원(Shared Resource)을 사용할 수 없다.

초기 화면은 더블 클릭하면 실행되는 아이콘 및 데스크탑 이라는 바탕화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종료: [시작]을 클릭하여 메뉴를 호출하고 [시스템 종료]를 클릭한다. [시스템 종료]대화상자에서 [예]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2. 데스크탑과 단축 메뉴 익히기

 데스크탑: Windows가 시작된 초기 화면을 데스크탑 이라고 하는데 구성은 아이콘과 바탕 화면, 작업 표시줄 등으로 되어있다. [시작]버튼은 Windows 사용에 필요한 메뉴를 호출하는 곳으로, 마우스 포인터가 올려지면 부메뉴들을 보여준다. 이때 실행하려는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단축메뉴: 데스크탑의 빈 곳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데스크탑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축 명령들이 나타난다.이것은 데스크탑 뿐만 아니라 아이콘에서도 적용된다. 예를 들어 내 컴퓨터의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내 컴퓨터]아이콘에 필요한 단축메뉴가 나타난다.

3. 시작버튼 사용하기

 마우스로 [시작]을 클릭하거나 Ctrl+Esc 키를 누르면 시작 메뉴가 나타난다.

4. 상태 표시기

 Windows 화면 오른쪽 하단에 위치한 것으로, 현재 시간, 한글 표시 상태, 모뎀 상태, 프린팅상태, 시스 에이전트 상태, 오디오의 볼륨 상태 등을 나타낸다. 시간이 표시된 곳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 놓으면 현재 시스템에 설정된 날짜가 표시된다.또 표시된 곳을 더블클릭하면 등록정보, 조절기 등의 대화창이 표시된다.

5. 작업 표시줄 변경하기

 작업 표시줄은 Windows 가 동작중인 상태에 화면 하단에 표시되는 것으로 [시작]버튼, 실행중인 파일  및 상태 표시기 등이 표시된다.

  1. 크기 바꾸기: 작업 표시줄 경계선을 끌기하여 원하는 크기에서 마우스 버튼을 놓으면 된다.
  2. 위치 바꾸기: 작업 표시줄 빈 곳을 끌기하여 새로운 장소에서 버튼을 놓으면 된다.
  3. 메뉴 불러내기: 작업 표시줄 빈 곳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등록 정보(R)]메뉴를 실행하면 [작업 표시줄 등록 정보]가 나타난다.[작업 표시줄 옵션]에서 필요한 사항을 선택하면 된다.

  작업 표시줄 옵션기능

옵      션

기      능

항상 위(T)

다른 화면에 가려지지 않도록 항상 작업 표시줄을 화면에 나타낸다.

자동 숨김(U)

작업 표시줄이 화면에서 사라지고, 작업 표시줄이 있던 곳으로 마우스 포인터를 옮기면 표시된다.

시작 메뉴에   작은 아이콘   표시(S)

메뉴에 표시되는 아이콘의 크기를 작게 만든다.

시계 표시(C)

작업 표시줄 상태 표시기에 시계를 표시한다.

 

6. 시작 메뉴 변경하기

 [시작]버튼에 나타나는 메뉴를 바꾸는 방법으로 [시작]-[설정]을 실행하고 [작업 표시줄]메뉴를 실행한다. [작업 표시줄 등록정보]에서 [시작 메뉴 프로그램]탭을 클릭하여 필요한 작업을 진행한다.

  1. 프로그램 추가하기: [추가]버튼을 클릭하면 [단축 아이콘 작성]대화상자가 나타난다.추가하려는 파일의 위치를 알고 있으면 입력하고, 그렇지 않으면 [찾아보기]항목을 클릭하여 [찾아보기]대화상자에서 필요한 파일을 찾는다.→추가하려는 파일이 있는 곳의 폴더와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버튼을 실행하면 [단축 아이콘 작성]대화상자가 나타난다.→[다음]버튼을 클릭하면 [시작]메뉴에 추가하려는 프로그램이 나타날 곳을 지정하는 [프로그램 폴더 선택]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위치를 지정하고 [다음>]항목을 클릭한다. →[프로그램 제목 선택]대화상자에서 메뉴에 표시할 이름을 입력하고 [완료]-[확인]항목을 클릭하여 추가 작업을 종료한다.
  2. 프로그램 지우기
    1. [시작]-[설정]메뉴에 등록된 [작업 표시줄]메뉴를 실행한다.
    2. [작업 표시줄 등록정보]대화상자의 [시작 메뉴 프로그램]탭을 선택
    3. [삭제]-[단축 아이콘/폴더 삭제]대화상자에서 지우려는 항목을 선택
    4. [삭제] 항목을 클릭하면 지워진다.

■내 컴퓨터

  내 컴퓨터

  •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프로그램의 실행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
  • 내용: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CD-ROM 드라이브, 기타 드라이브, 제어판, 프린터, 전화접속 네트워킹, 예약된 작업

1. 내 컴퓨터 실행하기

 내컴퓨터 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파일이 열린다.

  1. 도구 모음 제어하기: 창에 도구 모음을 표시하려면 [보기]-[도구 모음] 메뉴를 실행한다.
  2. 도구 모음 구성: 다른 폴더로 이동, 상위 폴더로 이동,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연결 해제, 잘라내기, 복사, 붙이기, 되살리기, 지우기, 등록정보등이 있다.

2. 보기 방식 제어하기

 현재 화면에 활성화된 창의 출력 형식을 지정하는 것이다. Windows의 모든 창에서 공통으로 사용되는 방식이다.

  1. 큰 아이콘 표시: 창에 등록된 폴더와 파일을 큰 아이콘으로 표시한다.
  2. 작은 아이콘 표시: 폴더와 파일을 작은 아이콘으로 표시한다.
  3. 목록 표시: 폴더와 파일이 상하로 나열되어 작은 아이콘을 이용해 표시된다.
  4. 자세히 표시: 폴더와 파일을 크기, 종류, 생성 날짜, 변경된 시간 등을 자세히 표시한다.

3. 폴더와 파일 선택하기

  1. 한 개의 폴더나 파일 선택하기: 선택하려는 폴더나 파일을 표시하는 아이콘을 선택한다.
  2. 불연속한 여러 개의 폴더나 파일 선택하기: Ctrl키를 누른 상태로 필요한 폴더나 파일 아이콘을 선택한다.
  3. 연속한 여러 개의 폴더나 파일 선택하기: 처음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고 마지막 위치의 폴더나 파일을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하여 선택한다. 마우스 끌기를 이용해 선택해도 된다.
  4. 전체 선택하기: Ctrl+A키를 누르거나 [편집]-[전체 선택]메뉴를 실행해도 창에 등록된 모든 폴더나 파일이 선택된다.
  5. 선택된 폴더와 파일 바꿔치기: 폴더와 파일을 선택하고 [편집]-[선택항목반전]메뉴를 차례로 실행하면 선택된 것이 해제되고, 선택되지 않았던 폴더와 파일이 선택된다.
  6. ex) 어느날 수 백이 넘는 email이 왔는데, 모두 virus에 걸린 것이었다. 이를 지우는데 몇시간씩 걸려서야 되겠는가.

4. 폴더와 파일 이동하기

 폴더나 파일을 이동하려면 원본이 등록된 창과 옮겨갈 새로운 창을 열어 놓고 마우스 끌기를 이용해 옮긴다. 폴더나 파일은 마우스 끌기로 옮겨지지만, 확장자가 .exe인 실행파일은 끌기를 하면 이동되지 않고 단축 아이콘이 만들어진다. 실행 파일 이동은 Shift+마우스 끌기를 하면 된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이동하면 메시지가 출력되는데, [여기로 이동]을 선택하면 된다. [취소]버튼은 이동이 취소된다.

5. 복사하기

 복사하기는 Ctrl키를 누르고 마우스 끌기를 한다. 복사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로 진행할 수 있다.

구    분

방    법

왼쪽 버튼 이용

대상 폴더나 파일을 Ctrl키를 누른 상태로 끌기한다.

오른쪽 버튼 이용

대상 폴더나 파일을 오른쪽 버튼으로 끌어다 놓고 단축 메뉴에서 [여기에 복사]를 실행한다.

편집 메뉴  이용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고 [편집]-[복사]메뉴를 실행하고, 새로운 창에서 [편집]-[붙여넣기]메뉴를 실행한다.

 

6. 지우기

 지우려는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고 Delete키를 누르면 된다.

구      분

방      법

Delete키 이용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고 Delete키를 누른다.

삭제 아이콘 이용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고 [도구 모음]에서 [삭제 아이콘]을 클릭한다.

삭제 메뉴 이용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고 [파일]-[삭제]메뉴를 실행한다.

단축 메뉴 이용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고 단축 메뉴를 호출한 다음 [삭제]메뉴를 실행한다.

휴지통 이용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고[휴지통]에다 끌어다 놓는다.

   폴더나 파일을 지우는 명령을 실행하면 확인 메시지가 출력된다. [예]항목을 실행하면 지워지고, [아니요]항목을 실행하면 삭제가 취소된다.

7. 복원하기

 삭제한 폴더나 파일을 되살리는 기능으로 다음과 같다.

구      분

방      법

휴지통에서 꺼내기

[휴지통]을 실행하고 되살리려는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고 [파일]-[복원]메뉴를 실행한다.

단축메뉴 이용

[휴지통]을 실행하고 되살리려는 폴더나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하여 [복원]메뉴를 실행한다.

8. 새로 만들기

 폴더나 단축 아이콘, 파일을 새롭게 만드는 기능이다. 방법은 [파일]-[새로 만들기]-[폴더]메뉴와 단축 매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1.  새 폴더 만들기: 만들려는 위치(드라이브 및 폴더)를 선택한 다음 [파일]-[새로 만들기]-[폴더]를 차례로 실행한다. →지정된 위치에 [새 폴더]가 만들어진다. [새 폴더]에 폴더 이름을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른다.
  2. 단축 아이콘 만들기: 만들려는 위치를 선택하고 [파일(F)]-[새로 만들기(W)]-[단축 아이콘(S)]을 차례로 실행하면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찾아보기]항목을 클릭하여 필요한 파일을 찾는다.파일을 지정하였으면 [열기]-[단축 아이콘 작성]대화상자의 [명령줄]에 지정한 파일의 경로가 나타난다.[다음>]항목을 클릭한다.→[프로그램 제목 선택]대화 상자에 이름을 입력하고 [완료]항목을 실행한다.이렇게 하면 새롭게 지정한 단축 아이콘이 등록된다.

9. 이름 바꾸기

 폴더나 파일의 이름을 바꾸는 기능으로 다음과 같이 작업할 수 있다

구    분

방    법

메뉴 이용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고 [파일]-[이름 바꾸기]메뉴를 실행한 후, 입력 창에 새로운 이름을 입력한다.

단축 메뉴 이용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고 단축 메뉴의 [이름 바꾸기]메뉴를 실행하여 입력창에 새로운 이름을 입력한다.

마우스 이용

폴더나 파일을 선택하고 폴더나 파일 이름 부분을 다시 클릭한다. 입력창에 새로운 이름을 입력한다.

9.  창 또는 화면 내용 복사

  • 활성 창만 복사하려면 Alt+Print Screen을 누른다.
  • 모니터에 나타나 있는 화면 전체를 복사하려면 Print Screen 키를 누른다.
  • 문서에 이미지를 붙여넣으려면 문서 창에서 편집 메뉴를 클릭한 다음 붙여넣기를 클릭.
  • 연습) 워드패드를 띄우자. 그리고 제어판을 띄우고 위의 작업을 해보자.

■ 디스크 관리하기

1. 포맷하기

 [내컴퓨터]에서 포맷하려는 드라이브 위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단축메뉴의 [포맷]메뉴를 실행한다.

형    식

의    미

빠른포맷(Q)

포맷을 한 적이 있는 디스크만을 대상으로 불량 섹터 검사를 하지 않고 빠르게 포맷한다.

전    체(F)

디스크 전체를 포맷한 후 불량 섹터 여부를 검사한다.

시스템 파일만 복사(O)

포맷하지 않고 부팅에 필요한 시스템 파일만 대상 디스크에 복사한다.

 포맷에 필요한 사항을 지정하고 [시작]항목을 클릭하면 포맷이 진행되고  완료되면 디스크에 대한 정보가 나타난다. [닫기]버튼을 실행하면 작업이 끝난다.

2. 디스크 복사하기

 플로피 디스크 내용 전체를 용량이 같은 다른 디스크에 복사하는 기능이다. [내 컴퓨터]에서 원본 디스크가 있는 드라이브를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단축 메뉴에서 [디스크 복사]를 실행한다.→[원본 디스크]와 [대상 디스크]가 준비된 드라이브를 지정하고, [시작]항목을 클릭하면 원본 디스크의 내용을 읽는다.→원본 내용을 다 읽었으면 대상 디스크를 준비하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대상 디스크를 준비하고 [확인]을 실행하면 원본 내용을 대상 디스크에 기록한다. →복사가 끝나면 완료 메시지가 출력된다. →[시작]을 클릭하면 복사를 다시 진행하고, [닫기]를 클릭하면 복사 작업이 끝난다.

3. 파일 보내기

 원본 파일을 드라이브 창을 열지 않고 복사하는 기능이다. [보내기]란 의미는 이동의 뜻이 아니고 복사의 뜻이다.복사할 파일을 선택하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작업한다.

구    분

방    법

메뉴  이용

파일을 선택하고 [파일]-[파일 보내기]메뉴를 선택하고 대상 드라이브를 지정한다.

단축 메뉴 이용

파일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단축 메뉴를 호출한다. 메뉴 이용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4. 아이콘 정렬하기

 폴더나 파일을 표시하는 아이콘이 흐트러진 경우 [이름순],[크기순],[날짜순],[자동정렬]등으로 정돈하는 것이다.

구    분

방    법

메뉴  이용

창을 열어놓은 다음 [보기]-[아이콘 정렬]메뉴를 실행한다.

단축메뉴 이용

창을 열고 마우스 포인터를 창으로 옮기고 단축메뉴를 호출한다. 메뉴 중 [아이콘 정렬]메뉴를 실행한다.

 

아이콘 정렬은 다음과 같은 기능으로 동작한다.

방    법

기    능

이  름  순

폴더와 파일 이름 순서대로 정렬한다.

종  류  별

파일 확장자와 종류별로 폴더와 파일을 정렬한다.

크  기  순

크기순으로 폴더와 파일을 정리한다.

날  짜  순

날짜 순서대로 폴더와 파일을 정렬한다.

자동정렬

폴더나 파일이 추가되거나 삭제되는 경우 자동으로 정렬한다.

 

5. 옵션 이용하기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작업 창을 제어할 수 있다. [보기]-[옵션]메뉴가 실행되면 [폴더],[보기],[파일 형식]등의 탭을 제공한다.

  1. 폴더 탭: 열리는 창의 독립성을 제어하는 기능이다.[찾아보기 옵션]-[각 폴더마다 새로운 창 열기]는 열리는 창을 별도의 창으로 구분해 열어주는 기능이다.[같은 창을 사용하여 폴더열기]는 열린 창 위에 새 창을 여는 것으로 항상 창은 하나만 열리는 것처럼 보인다.
  2. 보기 탭: 파일을 출력 형식을 제어한다.[모든 파일 표시]는 폴더에 보관된 파일을 다 출력한다. [다음 파일 형식 숨김]은 Windows 동작에 필요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파일을 숨기게 된다. [제목 표시줄에 전체 경로 표시]는 각 창 제목에 표시되는 전체 경로를 표시하거나 생략한다. [등록된 파일 형식의 확장명 숨김]은 파일을 표시할 때 확장자를 생략하거나 확장자와 함께 표시되도록 한다.

6. 디스크 검사하기

 디스크의 물리적, 논리적 이상을 확인하여 치료하는 기능으로 [내 컴퓨터]또는 [시작]-[프로그램(P)]-[시스템 도구]-[디스크 검사]메뉴로 실행된다.검사할 디스크와 검사 종류를 선택하고 [시작]항목을 실행하면 검사가 진행된다.

대화 상자에서 제공하는 기능

구    분

기    능

디  스  크

디스크를 지정(복수지정도 가능)한다.

테스트  종류

표준(D)

디스크의 논리적인 오류만을 검사한다.

정밀(T)

디스크의 논리적이 오류와 물리적인 오류를 검사한다.

옵   션

[정밀(T)]옵션을 선택해야 사용할 수 있으며, 검사할 디스크의 영역 및 검사 요령을 지정한다.

   

필요한 옵션을 선택하고 [확인]버튼을 실행한다. 검사가 완료되면 결과가 출력된다. 확인 후 [닫기]버튼을 클릭하면 검사가 종료된다.

7. 디스크 조각 모으기(하드 디스크 속도 높이기)

 디스크에 복사, 삭제 작업을 하다보면 디스크에 빈 공간이 생겨 검색(search)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파일들은 하드 디스크의 여러 곳에 있는데 이들을 한 곳에 모으면 하드 디스크의 헤드가 움직이는 거리를 줄이기 때문에 읽는 속도가 빨라진다. 따라서 중간의 빈 공간을 없애고, 파일을 연속적인 공간에 보관되도록 하는 파일 재배치(File Relocation)작업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기능의 작업을 조각모으기라고 한다. [내 컴퓨터]또는 [시작]-[프로그램(P)]-[보조 프로그램]-[시스템 프로그램]-[디스크 조각 모음]메뉴를 실행한다. 디스크를 선택하고 [확인]을 실행하면 [디스크 조각 모음]창이 열린다. 이후 작업을 한다. 한 달에 두 번 정도 하드 디스크를 정리하는 것은 하드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8. 디스크 공간 늘리기

  • 파일을 지우지 않고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다.
  • 바로 휴지통을 확인해 보는 것이다.
  • 기본적으로 하드 디스크의 10퍼센트를 휴지통 폴더로 이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지만 이를 조정하거나 아예 쓸 수 없게 만들면 휴지통 폴더에 할당되는 용량을 늘려 쓸 수 있다.
  • 만약 1GB의 하드 디스크를 쓰고 있으면 휴지통이 꽉 찼을 때 100MB의 용량을 낭비하고 있는 셈이 된다.
  • 휴지통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등록정보로 들어간 뒤, 원하는 휴지통 크기로 다시 정하거나 임의로 휴지통 안의 파일을 줄일 수 있다.

Windows 탐색기

1.Windows 탐색기 실행하기

 Windows 탐색기는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다.

구   분

방   법

시작메뉴

[시작]-[프로그램]-[Windows 탐색기]를 이용해 실행한다.

폴   더  창

탐색하려는 폴더를 마우스로 선택한 다음 Shift키를 누른 채로 더블클릭한다.

단축 아이콘

Windows 키 + E

Windows 탐색기를 단축 아이콘으로 만든 다음 더블 클릭하여 실행한다.

   작업 표시줄의 [시작]버튼을 클릭하고 [프로그램(P)]-[Windows 탐색기]메뉴를 차례대로 선택한 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Windows 탐색기]가 탐색한 내용이 나타난다.[Windows 탐색기]는 두 개의 창으로 되어 있다. 왼쪽 창은 준비된 드라이브 및 선택된 드라이브에 보관된 폴더가 나무 구조로 나타나고, 오른쪽 창에는 선택된 폴더에 보관된 파일들이 나타난다. 나무 구조의 '+'기호는 해당 폴더에 하위 폴더를 가지고 있다는 표시이고, '-'기호는 하위 폴더가 없다는 표시이다. '+'기호를 클릭하면 하위 폴더가 나타나고, '-'기호를 클릭하면 하위 폴더가 닫힌다.

2. Windows 탐색기 종료하기

 활성화된 [Windows 탐색기]를 종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가 있다.

  • 메뉴 이용: 파일→닫기
  • 아이콘 이용
  • 화면 제어버튼 이용

3. 작업 대상 바꾸기

 [Windows 탐색기]에서 작업 대상(드라이브 또는 시스템 개체)을 바꾸려면 탐색기 왼쪽 창의 리스트 상자나 단축키를 이용하면 된다. 리스트 상자에서 변경하려면 새롭게 작업하려는 곳의 시스템 개체를 클릭하면 선택된 폴더나 개체에 보관된 폴더 또는 파일이 오른쪽 창에 나타난다. 단축키를 이용할 경우 Ctrl+G키를 누르면 [지정 폴더로 이동]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입력란에 새롭게 지정할 드라이브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장소로 이동된다.

4. 폴더 및 파일 관리하기

 폴더 및 파일의 선택, 이동, 복사, 삭제 등은 앞에 있는[내 컴퓨터]에서 공부한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된다.

  1. 폴더 및 파일 선택하기

구   분

방   법

단일 선택

선택하려는 폴더 또는 파일을 마우스로 클릭한다.

불연속 복수 선택

Ctrl키를 누르고 마우스로 폴더 또는 파일을 클릭한다.

연속 복수 선택

시작 위치의 폴더 또는 파일을 클릭한 다음, 마지막 위치의 폴더 또는 파일을 Shitf키를 누른채로 클릭한다.

전체 선택

Ctrl+A키를 누른다.

  1. 옮기기: 폴더 또는 파일을 다른 드라이브 또는 폴더로 옮기는 기능으로 옮기려는 대상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끌기 또는 메뉴를 이용한다.

구   분

방   법

메   뉴    이용

대상을 선택한 다음 [편집(E)]-[잘라내기(T)]메뉴를 실행하고, 새로운 장소를 클릭한 다음 [편집(E)]-[붙여넣기(P)]메뉴를 실행한다.

마  우  스   이용

대상을 마우스로 끌어 새로운 장소에서 놓으면 된다.

단  축  키   이용

대상을 선택한 다음Ctrl+X를 누르고, 새로운 장소를 선택한 다음 Ctrl+V키를 누른다.

  1. 복사하기: 폴더 또는 파일을 다른 곳으로 복사하는 기능으로 복사하려는 대상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끌기 또는 메뉴를 이용한다. 마우스를 이용할 경우 폴더는 Ctrl키, 실행파일은 Shift키를 누르고 끌기해야 한다.

구      분

방      법

메뉴   이용

대상을 선택한 다음 [편집(E)]-[복사]메뉴를 실행하고, 새로운 장소를 클릭한 다음 [편집(P)]-[붙여넣기(P)]메뉴를 실행한다.

마우스  이용

대상을 Ctrl 또는 Shift키를 누른 채로 마우스 끌기하여 새로운 장소에서 놓으면 된다.

단축키  이용

대상을 선택한 다음 Ctrl+C를 누르고, 새로운 장소를 선택한 다음 Ctrl+C를 누르고, 새로운 장소를 선택한 다음 Ctrl+V키를 누른다.

  1. 이름 바꾸기: 폴더 또는 파일 이름을 다른 것으로 바꾸는 기능으로 메뉴, 마우스, 단축 메뉴를 이용하려는 방법이 있다.
    1. 메뉴를 이용할 경우: 바꾸려는 대상을 선택한 다음 [파일(F)]->[이름 바꾸기(M)]메뉴를 차례로 실행한 다음 지정된 파일 이름에 만들어진 입력창에 새로운 이름을 입력하고 Enter키를 누른다.
    2. 단축메뉴를 이용할 경우: 바꾸려는 대상을 선택한 다음 대상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단축메뉴를 호출하고 [이름 바꾸기(M)]메뉴를 실행한 후, 입력창에 새로운 이름을 입력한 다음 Enter키를 누른다.
    3. 마우스를 이용할 경우: 바꾸려는 대상을 클릭하고, 잠시 후 대상 위에서 다시 클릭하여 입력창을 열고 입력창에 새로운 이름을 입력한 다음 Enter키를 누르면 된다. 주의할 점은 두 번의 클릭을 너무 빠르게 할 경우 더블 클릭으로 인식될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약간의 간격을 두고 클릭하도록 해야 한다.
  2. 새로운 폴더나 단축 아이콘 만들기: 탐색기를 이용하고 새로운 폴더나 단축 아이콘을 만들려면 [파일(F)]-[새로 만들기(W)]메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폴더나 단축 아이콘은 만들려는 위치를 먼저 지정하고 [파일(F)]-[새로 만들기(W)]메뉴에서 제공하는 [폴더(F)]또는 [단축 아이콘(S)]메뉴를 클릭하여 실행한다. 폴더인 경우 생성되는 폴더명을 입력하면 되고,단축 아이콘인 경우 경로를 지정하여 단축 아이콘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3. 지우기: 폴더 또는 파일을 지우는 기능으로 지우려는 대상을 선택한 다음, Delete키, 삭제버튼, 메뉴, 단축 메뉴, 마우스 등을 이용해 작업할 수 있다. 대상을 선택하고 삭제 명령이 실행되면 확인 메시지가 출력되는데, [예(Y)]를 선택하면 지워지고, [아니오(N)]를 선택하면 지우기가 취소된다.

■ 제어판 사용하기

1. 제어판 실행하기

 제어판은 [내 컴퓨터]와 [시작]메뉴, [탐색기] 등에서 각각 실행할 수 있다. 따라서 어느 곳의 [제어판]을 이용해도 같다. [시작]버튼을 이용할 경우 [설정(S)]-[제어판(C)]메뉴를 차례로 이용하면 된다. [제어판]이 실행되면 Windows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아이콘 목록 화면이 나타난다.

2. 제어판 종료

 [제어판]의 작업을 끝내는 것으로 다른 창 종료 방법과 같다.

  • 제어 아이콘 이용: 화면 좌측 상단에 있는 제어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닫기(C)]메뉴를 실행한다.
  • 종료 버튼 이용: 제목 표시줄 우측에 있는 종료 버튼을 클릭한다.
  • 메뉴 이용: [파일(F)]-[닫기(C)]메뉴를 클릭하여 실행한다.
  • 단축 키 이용: Alt+F4키를 누른다.

3.국가별 제어하기

 Windows는 사용하는 나라의 특성에 맞도록 언어,숫자 표시,통화, 시간, 날짜 등을 저장한다. [제어판]에서 [국가별]설정을 더블 클릭으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국가별 설정 등록 정보]대화 상자에서는 [국가별 설정], [숫자], [통화], [시간], [날짜]등의 탭이 제공되어 필요한 환경을 지정할 수 있다.

기    능

국가별  설정

Windows환경을 특정한 국가로 설정한다. 30여개국의 국명이 제공된다. 선택된 국가에 맞도록 숫자, 통화, 시간, 날짜 등이 바뀐다.

숫   자

국가별 설정에서 지정한 나라의 숫자 표현에 맞도록 설정한다. 사용자가 임의로 바꿀 수 있다.

통   화

선택한 국가의 통화 단위에 맞도록 변경한다. 사용자가 임의로 통화 기호 및 소수점, 자릿수 등을 지정한다.

시   간

선택한 국가의 시간 단위에 맞도록 변경한다.

날   짜

선택한 국가의 날짜에 맞도록 변경한다. 사용자가 임의로 날짜 표현 방식을 바꿀 수 있다.

 

4. 글꼴 제어하기

 [글꼴]은 Windows에서 사용할 글꼴의 설치, 삭제 등의 작업을 진행하는 곳으로, 실행하면 [Font]창이 열린다. 글꼴 아이콘에 [TT]라고 쓰여 있는 경우는 트루 타입(True Type)글꼴로 확대될 경우에도 글자 모양이 매끄러운 글꼴들이다. 비트맵 글꼴(Bitmap Font)은 확대할 경우 모양이 거칠지만, 작은 글씨를 출력할 때는 오히려 트루 타입보다 매끄럽다. 등록된 글꼴을 삭제하려면 삭제하려는 글꼴을 선택한 다음 Delete키 또는 단축 메뉴의 [삭제]메뉴를 실행하면 된다. 새로운 글꼴을 추가하려면 글꼴 창에서 [파일(F)]-[새 글꼴 설치(I)]메뉴를 실행하면 [글꼴 추가]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설치할 프로그램 경로를 지정한 다음[확인]버튼을 실행하면 된다. [Fonts 폴더에 글꼴 복사 (C)]체크 박스를 설정해야 프로그램이 폰드 폴더에 복사된다. 그렇지 않으면 복사되고 단축 아이콘만 만들어진다.

5. 날짜/시간 제어하기

 시스템에 설정된 날짜와 시간을 확인하거나변경하는 기능으로 [날짜/시간]아이콘을 실행하면 [날짜/시간 등록 정보]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설정된 날짜와 시간을 변경하려면 해당 자료의 변경 버튼을 이용해 원하는 날짜와 시간으로 설정하고 [확인]버튼을 실행하면 된다.

6. 내게 필요한 옵션 제어하기

 키보드, 소리, 표시, 마우스, 일반적인 사항 등을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설정하는 기능 [내게 필요한 옵션 등록 정보]창이 나타난다.

기     능

키  보  드

고정키, 필터키, 전환키 등의 사용 방법을 지정한다.

소  리

작업 진행에 따라 발생되는 소리를 탐지하거나 표시하는 방법을 설정한다.

표  시

시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위해 화면을 뚜렷하게 할 수 있는 고대비를 제어한다.

마 우 스

키보드 숫자 패드를 이용해 마우스를 제어하거나, 포인터 속도, 표시 상태등을 제어한다.

일  반

직렬 키. 알림,자동 재설정 등의 기능을 제어한다.

 

7. 디스플레이 제어하기

 화면 배경, 색상, 해상도 등을 제어하는 기능으로 [디스플레이]아이콘을 실행하면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대화 상자가 나타는데 여기에는 [배경화면], [화면 보호기], [화면 배색], [설정]등 4개의 탭이 준비되어 있다.

기   능

배경화면

바탕 화면에 무늬와 배경 그림을 지정하는 기능이다.[무늬(P)]는 [무늬 편집(E)]메뉴를 이용해 원하는 형태로 편집할 수 있다. [배경 무늬(W)]는 확장자가 BMP인 그림 파일을 이용하며, [표시 형식(D)]을 이용해 화면에 표시되는 방식을 제어한다.

화면보호기

일정 시간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모니터를 보호하기 위해 움직이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화면을 보호하는 기능이다.

화면배색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들에 특정한 색상을 지정하는 기능이다.사용자가 임의적으로 만든 색상을 이용해 화면 배색을 적용할 수도 있다.

설   정

화면의 색상 및 해상도 등을 제어하는 기능이다. 화면 색상수 및 해상도,사용하는 모니터, 글꼴 크기 등을 시스템에 설정된 모니터에 따라 설정하여 적용한다.

 

8.마우스 제어하기

 [마우스]아이콘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단추], [포인터], [동작], [일반]등 4개의 탭으로 구성된 [마우스 등록 정보]창이 열린다.

기    능

단    추

왼손잡이용, 오른손잡이용을 결정한다.

포   인   터

마우스 포인터 모양을 선택한다.

동    작

포인터 속도, 포인터 자취 등을 결정한다.

일    반

새로운 마우스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9. 멀티미디어 제어하기

 오디오, 비디오, 미디, CD, 등의 멀티미디어에 관한 사항을 제어하는 곳으로 [멀티미디어]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하면 [멀티미디어 등록 정보]창이 나타난다.

기    능

오디오

시스템에 설치된 사운드 카드를 이용한 재생, 녹음에 관련된 설정 작업을 진행한다.

비디오

동영상 처리를 할 때 화면 크기를 설정한다.

MIDI

Windows를 설치할 때 자동적으로 설치되지만 사용자 정의를 이용해 각 채널마다 다른 MIDI 악기를 구성할 수 있다.

CD 음악

여러개의 CD-ROM 드라이브가 준비되었을 때 오디오 CD로 사용할 드라이브와 헤드폰 볼륨을 설정한다.

고    급

오디오, 비디오,MIDI, CD등의 멀티미디어 장치들과 드라이버에 대해 관리를 하는 곳으로, 각 장치에 준비된 [등록정보(P)]를 이용하면 좀더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10. 모뎀 제어하기

 모뎀의 설치, 삭제, 정보 등에 관한 사항을 제어하는 곳으로 [모뎀]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모댐 등록 정보]창이 나타난다.

기    능

일    반

모뎀 설치, 삭제, 등록 정보등 일반적인 사항을 설정한다.

진    단

모뎀 설치 상황, 제어기, 추가 정보, 도움말 등의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11.새 하드웨어 추가 제어하기

 컴퓨터에 새롭게 장치를 추가할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마법가사 제공되며, [새 하드웨어 추가]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새 하드웨어 추가 마법사]창이 나타난다. [다음(>)]항목을 클릭하여 마법사를 진행하면 다음 창이 나오는데 이때 [예(Y)(권장)]항목을 실행하면 마법사가 진행되어 자동 설치되고, [아니오(N)]항목의 옵션을 실행하면 수동 설치가 진행된다.

12. 소리 제어하기

 컴퓨터에 사운드 카드가 준비된 상태에서 효과음을 나타내는 기능으로 [소리]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소리 등록 정보]대화 상자가 나타내는데, [상황(V)]창의 리스트에 스피커 그림이 있는 것은 이미 소리가 설정된 것을 의미한다.

13. 시스템 설정 제어하기

 CPU나 메모리 등과 같은 사용자 시스템의 각종 정보를 제어하는 기능으로, [시스템]아이콘을 더블클릭하면 [시스템 등록 정보]창이 출력된다. [시스템 등록 정보]대화 상자의 [일반]탭에서는 시스템의 일반적인 정보가 표시된다.[장치 관리자]탭을 실행하면 컴퓨터에 설치된 장치 목록이 종류별 또는 연결된 순서별로 나타난다. 장치를 최신 정보로 바꾸고, 삭제하고, 등록 정보를 실행하면 각 장치의 인터럽트 번호나 DMA 정보등이 표시되며, 사용자가 직접 변경할 수도 있다.[하드웨어 구성 파일]탭에는 WIndows 시작시 필요한 환경을 기록한 <Original Configuration>파일이 존재하고, 이것을 복사하거나, 이름을 바꾸거나, 삭제할 수 있다.[성능]탭을 선택하면 메모리와 자원, 가상 메모리와 파일 시스템 동작 등의 간략한 정보가 표시된다. [파일 시스템],[그래픽(G)], [가상 메모리(V)]등의 항목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시스템 관리를 할 수 있다.

14. 암호 제어하기

 [제어판]에서 [암호]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암호 등록정보]대화상자가 나타나는데, 암호가 설정된 경우와 설정되지 않은 경우 [암호 등록 정보]화면이 서로 다르다. 암호가 지정된 경우에는 [암호 변경]탭이 하나 더 표시된다. [사용자 초기 파일]탭에서는 사용자마다 환경을 다르게 하여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 이용된다.

15. 키보드 제어하기

 키보드의 사용환경을 제어하기 위해 [제어판]에서 [키보드]아이콘을 더블클릭한다. [키보드 등록정보]대화 상자에는 [속도], [언어], [일반] 등의 탭이 제공된다. [속도]탭에서는 키 입력과 키 반복 시간을 제어한다. [언어]탭에서는 사용할 언어와 언어 전환시 사용할 키보드 등을 제어한다. [일반]탭에서는 키보드의 종류와 입력 모드 전환 등을 제어한다.

16. 프로그램 추가/삭제 제어하기

  Windows에서 사용할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설치된 프로그램을 삭제하려면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삭제]아이콘을 더블클릭한다.

구    분

방    법

시작 메뉴 이용

[시작]-[실행] 메뉴를 실행한 다음 추가 또는 삭제할 프로그램을 지정한다.

내  컴퓨터 이용

[내 컴퓨터]를 실행한 다음 추가 또는 삭제할 프로그램이 있는 드라이브를 지정한 다음 작업한다.

탐색기   이용

[시작]-[프로그램(P)]-[Windows 탐색기]메뉴를 실행한 다음 추가 또는 삭제할 프로그램을 지정한다.

제어판   이용

[내 컴퓨터] 또는 [시작]-[설정(S)]메뉴에 있는 [제어판]-[프로그램 추가/삭제를 실행한다.


[프로그램 추가/삭제]탭에서는 [설치/삭제], [Windows 설치],[시동 디스크]세 개의 탭이 제공된다.
[설치/삭제]탭에서 [설치(I)]항목을 실행하면 설치화면이 나타나고, 설치할 프로그램을 준비하도록 한다. 그리고 지시에 따라 작업을 진행하면 된다.
삭제하려면 항목에서 삭제할 프로그램을 선택한 다음 [추가/삭제(R)]항목을 클릭하면 된다
(프로그램에 따라 uninstall하는 화면이 뜨기도 한다). 이용자가 파일을 옮기거나 몇 개의 파일을 지웠을 때는 지울 수 없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온다.
[Windows 설치]의 기능을 이용해서 필요없는 구성 요소를 제어하거나Windows 설치시 빼놓았던 구성 요소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 [구성 요소(C)]에서 작업하려는 항목을 선택한 다음 지시에 따라 진행하면 된다.[시동 디스크]는 이 기능을 이용하여 Windows 부팅시 하드 디스크에 문제가 있을 경우 해결할 수 있다. [디스크 작성(C)]항목을 실행한 다음 지시대로 진행하면 된다.

주의) 절대로 삭제하려는 program이 있는 folder를 그냥 delete해서는 안된다.

 미리 check 하기

1. 레지스트리의 수리

    'SCANREG.EXE' 프로그램은 레지스트리의 오류를 확인하고 수리해준다. 이 프로그램은 원도에서나 도스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레지스트리 오류를 확인하고 이상이 없을 경우 레지스트리를 백업(저장)해준다.

2. 시스템 파일의 복구

    'SFC.EXE'는 윈도가 사용하는 시스템 파일의 오류와 이상을 확인해준다. 에러가 발생하면 윈도 CD에서 해당 파일만을 복사해서 수리해준다. 윈도의 시스템 파일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손쉽게 오류를 수정하고 수리해준다.

 


Windows - short keys

 

단축키

기     능

F1

선택된 항목에 대한 도움말을 보여준다.

F2

항목의 이름을 바꾼다.

F3

폴더나 파일의 이름을 찾는다.

  •  찾으려는 파일이 담긴 디렉토리를 누른다.
  • F3키를 치면 '찾기:모든 파일'이라는 창이 열린다.
  • 이름란에 파일 이름을 써 넣고 오른쪽에 있는 '지금 찾기'버튼을 누른다.

F4

위치 목록 상자를 연다.

F5

디스크 목록을 읽어들여 최신 정보를 나타낸다.

F6

윈도우 탐색기에서 왼쪽과 오른쪽 구역 사이를 전환한다.

F10

메뉴를 활성화한다.

 

 

Alt + Enter

항목의 등록정보를 본다.(Alt + 마우스 두 번 누르기)

  • 가끔은 하드 디스크에 있는 폴더의 크기를 알고 싶을 때가 있다.
  • 원하는 폴더를 누르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선택하면 해당 폴더의 전체 용량이 표시된다.

Alt + F4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Alt + Space Bar

조절메뉴 상자를 연다.

Alt + Tab의 반복

창 전환시 프로그램 목록을 아이콘으로 표시하여 선택할 수 있게 해준다.

Alt + V

응용프로그램이나 폴더에서 도구 표시줄 보기

Alt + X

밑줄이 그어진 메뉴(X) 선택

Alt + 아래 방향키

목록 상자를 연다.

 

 

Esc

메뉴선택을 종료한다.

Back Space

폴더가 선택되어 있으면 상위 폴더를 연다.

Space Bar

체크상자나 목록 상자에서 항목 고르기/해제

 

 

Ctrl + F4

윈도우에서 현재 문서를 닫는다.

Ctrl + F6

다음 문서 윈도우로 이동한다.

Ctrl + Ese

시작 버튼 메뉴를 표시한다.

Ctrl + Tab

등록 정보 대화 상자에서 다음 탭을 선택한다.

Ctrl + A

개체를 모두 선택한다.

Ctrl + G

윈도우 탐색기에서 폴더를 이동한다.

Ctrl + C

선택된 항목을 복사한다.

Ctrl + X

선택된 항목을 잘라낸다.

Ctrl + V

잘라 내거나 복사한 항목을 붙인다.

Ctrl + Z

실행을 취소한다.

Ctrl + Shift + Tab

등록 정보 대화 상자에서 이전 탭을 선택한다.

 

 

Shift + F10

선택된 항목에 대한 단축메뉴를 본다.

Shift + Tab

등록 정보 대화 상자에서 이전 옵션을 선택한다.

Shift + Insert

클립보드에 있는 데이터를 커서 위치에 삽입한다.

Shift + Delete

항목을 휴지통에 넣지 않고 바로 삭제한다.

  •  파일을 삭제하면 파일이 완전히 지워지는 것이 아니라 휴지통(Recycled)이라는 임시 폴더에 저장된다.
  • 이렇게 지우면 하드 디스크 용량이 늘어나는 효과가 없다.
  • 완전히 지워도 되는 파일이라면 휴지통을 거치지 않는 것이 편하다.
  • 지우려는 파일을 선택하고 Shift+Del키를 누르면 휴지통으로 들어가지 않고 시스템에서 사라진다.

Shift + disk 삽입

음악 CD나 CD-ROM 자동 실행을 생략한다.

Shift + 종료버튼

선택한 폴더와 상위 폴더 모두를 닫는다.

 

 

Windows key

윈도우 시작 메뉴를 호출한다.

Windows key + E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한다.

 


windows - 편리한 기능

 

목  록

 1. 파일 이름으로 data 찾기

 4. Windows 체제 운영 프로그램에서 한 개 이상의 파일을 삭제할 때 빠르게 없애는 방법 ☆☆☆

 5. Booting 할 때 암호 묻지 않게 하기

 6. 인터넷 사이트 빠르게 열기

 8. 디스크 공간 늘리기

 9. 디스크 조각모음 돌리기

10. 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 한꺼번에 검사하기

11. 하드 디스크 속도 높이기

12. 응용 프로그램 지우기 ☆☆☆

13. 열린 프로그램 정렬하기

14. 작업표시줄 옮기기

15. 탐색기의 시작 위치 지정하기

16. 잘라내기와 붙여 넣기 ☆☆☆

17. 파일 보내기 메뉴에 폴더 만들기

19. 여러 개의 폴더 한꺼번에 닫기

20. 한글 입력 상태창 없애기

21. 아이콘 복사하기와 지우기(98)

22. 마우스 한 번 눌러 작업하기(98)

23. Web을 탐색하듯 시스템 뒤지기(98)

24. 지운 파일 되살리기(98) ☆☆☆

25. 아이콘 간격 좁히기(95,98)

26. 웹 페이지를 바탕화면에 깔기(98)

27. Channel bar 없애기(98)

28. 디스크 조각 모음을 빠르게(98)

29. 폴더나 파일 이름 빠르게 바꾸기(95,98)

30. 탐색기를 그래픽 뷰어로 쓰기(98)

31. windows에서 capture program 없이 화면을 capture 하는 방법 ☆☆☆

 

1.파일 이름으로 data 찾기

  • 탐색기에 있는 디렉토리 중 어느 한 곳을 고른 뒤 키보드에서 아무 글자나 쳐 보자.
  • A키를 누르면 A로 시작하는 파일이, B키를 누르면 첫 글자가 B인 파일이 선택된다.
  • 파일 이름을 알고 있을 때 이런 방법으로 찾으면 탐색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2. Windows 체제 운영 프로그램에서 한 개 이상의 파일을 삭제할 때 빠르게 없애는 방법

    1. 삭제하고자 하는 파일들 중에서 가장 첫 번째 파일을 마우스로 찍는다
    2. 삭제하고자 하는 파일들 중에서 마지막 파일을 마우스로 찍는다. 이때 Shift key와 같이 누른다. 그러면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파랗게 지정이 된다.
    3. 다음 Delete key를 누른다.

5.Booting 할 때 암호 묻지 않게 하기

  • 암호를 묻는 창이 나타나면 '사용자 이름'에 현재 쓰고 있는 사람이름  말고 다른 것을 집어 넣는다.
  • '암호'란은 비어둔 채 enter key를 친다.
  • 암호를 확인하는 창이 다시 뜨면 마찬가지로 '암호'란은  비워둔다.
  • 이제부터는 암호를 묻는 창이 뜨지 않는다.

6.인터넷 사이트 빠르게 열기

  • '시작'메뉴에서 '실행' 항목을 띄운 뒤 접속하려는 사이트 주소를 입력한다.
  • 예를 들어 www.joonang.co.kr이라고 하면 웹 브라우저가 열리면서 중앙일보에 들어간다.
  • 물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라야 한다.

7.디스크 공간 늘리기

  • 파일을 지우지 않고 하드 디스크의 용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다.
  • 바로 휴지통을 확인해 보는 것이다.
  • 기본적으로 하드 디스크의 10퍼센트를 휴지통 폴더로 이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지만 이를 조정하거나 아예 쓸 수 없게 만들면 휴지통 폴더에 할당되는 용량을 늘려 쓸 수 있다.
  • 만약 1GB의 하드 디스크를 쓰고 있으면 휴지통이 꽉 찼을 때 100MB의 용량을 낭비하고 있는 셈이 된다.
  • 휴지통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등록정보로 들어간 뒤, 원하는 휴지통 크기로 다시 정하거나 임의로 휴지통 안의 파일을 줄일 수 있다.

9.디스크 조각모음 돌리기

  •  하드 디스크의 읽고 쓰기 속도를 높이려면 한 달에 한번 정도는 디스크 조각 모음을 돌려야 한다.
  • 파일이 이리저리 흩어져 있으면 처리 속도는 떨어지기 마련이다.
  • 디스크 조각 모음은 시작→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시스템 도구에 있다.

10.여러 개의 하드 디스크 한꺼번에 검사하기

  • system utility인 '디스크 검사'를 수행시키면 하드 디스크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려준다.
  • 하드 디스크가 여러 개 있을 때는 한번에 하나씩 검사하는 것이 보통이다.
  • SHIFT키를 누른 채 마우스로 검사할 디스크를 모두 선택하면 된다.

11. 하드 디스크 속도 높이기

  • 프로그램을 지웠다 썼다 하면 하드 디스크 안에 있는 파일들이 여러 곳으로 나누어진다.
  • 이런 파일들은 하드 디스크의 여러 곳에 있는데 이들을 한 곳에 모으면 하드 디스크의 헤드가 움직이는 거리를 줄이기 때문에 읽는 속도가 빨라진다.
  • 한 달에 두 번 정도 하드 디스크를 정리하는 것은 하드 디스크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 이러한 파일 조각 모음 도구는 보조프로그램의 시스템 도구 항목에 있다.

28. 디스크 조각 모음을 빠르게

  • 디스크 조각을 모으는 작업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 커서 함부로 수행시킬 수 없다.
  • 디스크 조각 모음을 재빨리 처리하려면 memory에 떠 있는 프로그램이 적어야 한다.
  • tray나 작업표시줄에 있는 것을 끝내면 된다.
  • 그런 다음 시작 버튼→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시스템 도구→디스크 조각 모음을 차례로 누른다.
  • 자주 쓰는 프로그램을 한데 모아도 작업 시간은 크게 줄어든다.
  •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시키면 '드라이브 선택' 창이 열린다.
  • 오른쪽에 있는 '설정' 버튼으로 띄운 창에서 '프로그램의 시작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파일 재정렬'을 체크하면 된다.

12. 응용 프로그램 지우기

  •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에 들어가 본다.
  • 리스트에 설치와 삭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이름들이 나타난다.
  • 지우려는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설치/삭제 단추를 누르면 프로그램이 없어진다(프로그램에 따라 uninstall하는 화면이 뜨기도 한다).
  • 이용자가 파일을 옮기거나 몇 개의 파일을 지웠을 때는 지울 수 없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온다.

13. 열린 프로그램 정렬하기

  • 모니터에 떠 있는 여러 개의 화면을 정렬하려면 작업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나타나는 대화상자의 '등록정보'에서 본다.
  • 계단식 배열, 수평 바둑판식 배열, 수직 바둑판식 배열 중에 원하는 하나를 선택한다.

14. 작업표시줄 옮기기

  • Windows95를 설치하면 작업표시줄은 항상 맨 아래에 있다.이 자리를 옮겨보자.
  • 작업표시줄의 빈공간을 마우스로 누른 상태에서 바탕 화면의 맨 위로 당겨보자.
  • 바탕 화면의 상하좌우 모두로 이동시킬 수 있다.

15. 탐색기의 시작 위치 지정하기

  • 탐색기를 수행시키면 항상 기본적으로 C:\폴더의 내용들이 나타난다.
  • 이를 다른 폴더가 나오도록 바꿀 수 있다.
  • 탐색기의 단축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등록정보를 보면 '바로가기' 탭이 있다.
  • 마지막 줄에 C:\라고 적힌 부분이 있다.
  • 여기에 원하는 폴더의 위치를 써 넣는다. 예를 들어 '한글'이라면 c:\hnc라고 하면 된다.

16. 잘라내기와 붙여 넣기

  • 문서의 내용만 잘라내기와 붙여 넣기가 되는 것이 아니라 파일도 폴더에서 잘라내고 붙일 수 있다.
  • 어느 특정 파일을 다른 폴더로 옮기려고 한다면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잘라내기 메뉴를 선택한다.
  • 옮기려는 폴더로 이동해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이번에는 붙여 넣기 메뉴가 나온다.
  • 이를 선택하면 파일이 생긴다.

17. 파일 보내기 메뉴에 폴더 만들기

  • 파일 보내기 메뉴는 파일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서브에서 파일을 디스크로 복사할 때 요긴하다.
  • Windows 폴더 밑에 있는 send to 라는 폴더에 원하는 단축아이콘을 복사해 넣는다.
  • 만일 C:\TEMP폴더의 단축아이콘을 복사했으면 메뉴에서 floppy 드라이브 외에 C:\TEMP폴더로도 파일을 보낼 수 있다.
  • 여기에는 폴더 외에 수행 파일의 단축아이콘도 올 수 있다.

19. 여러 개의 폴더 한꺼번에 닫기
 Windows95에서는 여러 가지 작업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이를 테면 통신으로 자료를 받으면서 음악을 듣고 word process로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이런 multitesting은 시간에 쫓기는 바쁜 사람에게는 무척 매력적인 능력이다.
 하지만 한 가지 단점이 있다.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하나씩 닫으려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것이다. 화면에 띄워진 창을 한꺼번에 없애는 기막힌 방법이 있다. Shift키를 누른 채 맨 마지막 폴더를 닫으면 나머지가 연달아 사라진다.

20. 한글 입력 상태창 없애기

  • '제어판'을 열어 '키보드' 항목을 두 번 누른다.
  • '언어'탭을 고르고 '작업 표시줄'에 언어/한글 입력 상태 표시기 나타내기'를 체크하면 작업 표시줄에 '한글 입력 시스템'아이콘이 생긴다.
  • 이 아이콘을 왼쪽 버튼으로 누르고 '한글 입력 상태창 보기'에 체크 표시한다. 그러면 한글 입력 창이 사라진다.

21. 아이콘 복사하기와 지우기(98)

  • Windows 98은 시작 버튼에 있는 아이콘을 다른 디렉토리에 복사할 수 있다.
  • 마우스를 drag 할 때 Ctrl키를 눌러야 한다.
  • 시작 버튼이 너무 복잡하면 오른쪽 버튼을 이용해 깨끗하게 정리한다.
  • 지우려는 것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른 다음 '삭제' 명령을 고르면 된다.

22. 마우스 한 번 눌러 작업하기(98)

  • Windows 98은 마우스 버튼을 한 번 눌러 프로그램이 수행되게 하는 능력을 지녔다.
  • 98을 시스템에 깔면 버튼을 두 번 눌러야 하는 '더블 클릭 모드'가 된다.
  • 이것을 '싱글 클릭 모드'로 바꾸려면 우선 내 컴퓨터를 연 뒤 '보기' 명령을 누른다.
  • 맨 아래에 있는 '폴더 옵션' 항목으로 띄운 창에서 화면 밑에 보이는 '설정' 버튼을 고른다.
  • '사용자 설정' 창이 뜨면 '마우스 클릭' 칸의 '한 번 클릭하여 열기' 항목을 체크한다.
  • 마지막으로 그 밑에 있는 '아이콘을 가리킬 때...'를 체크한다.
  • 커서를 대는 아이콘이나 폴더의 이름에 밑줄이 쳐지므로 수행시키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쉽게 구별할 수 있다.

23. Web을 탐색하듯 시스템 뒤지기(98)

  • 내 컴퓨터를 Web browser처럼 이용하면, 단순히 내용만 보는 windows 95와 달리 갖가지로 요긴한 기능을 맘껏 활용할 수 있다.
  • 내 컴퓨터의 오른쪽 창에서 'C 드라이브'를 고르면 왼쪽 창에 그것의 전체 크기, 이용 공간, 여유 공간이 나타난다.
  • 그림 파일을 누르면 그림이 뜨고 음악 파일을 선택하면 소리가 흘러나온다.
  • 내 컴퓨터의 보기 메뉴에 있는 'Web page형식으로'를 체크해야 한다.
  • 체크를 없애면 windows95처럼 된다.

24. 지운 파일 되살리기

  • 실수로 data를 지우면 당황하지 말고 도구 모음에 있는 '수행 취소' 버튼을 누른다.
  • 혹은 휴지통에서 살린다.

25. 아이콘 간격 좁히기(98)

  • 바탕화면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고른다.
  •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창이 열리면 '화면 배색' 탭을 누르고 '항목'칸에 있는 내용 중에서 '아이콘 간격(수직과 수평)'을 고른다.
  • 마지막으로 그 옆의 '크기' 칸에 있는 값(디폴트는 42)을 화살표 버튼으로 줄이면 된다. 30이 적당하다.

26. 웹 페이지를 바탕화면에 깔기(98)

  • 우선 HTML문서나 웹 페이지를 하드 디스크에 저장해야 한다.
  • 웹 브라우저로 필요한 페이지를 띄운 다음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이용해 적당한 곳에 보관한다.
  • 바탕화면으로 돌아와 빈 곳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고른다.
  •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창이 열리면 '배경화면' 탭이 선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이 상태에서 '찾아보기'버튼을 이용해 조금 전에 저장한 것을 고르면 모든 일이 끝난다.
  • 만약 바탕화면이 액티브 데스크탑이 아니면 그것을 쓸 것인지 묻는다. '예'라고 답하면 된다.

27. Channel bar 없애기(98)

  • 우선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고른다.
  •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창이 열리면 '웹' 탭을 눌러 'Internet Explorer'의 체크를 없애면 된다.

30. 탐색기를 그래픽 뷰어로 쓰기(98)

  • 탐색기를 띄운 다음 그림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른다.
  • '등록 정보' 항목으로 창을 띄우고 화면 아래에 있는 '멀리 보기 이용'을 체크한다.
  • 다시 탐색기로 돌아와 그림이 있는 폴더를 연 다음 '보기' 메뉴에서 '멀리 보기'를 체크하면 조그마한 창을 하나씩 꿰찬 그림들을 볼 수 있다.

31. Windows에서 capture program 없이 화면을 capture 하는 방법

  • capture 하고자 하는 화면을 연다.
  • Print Screen SysRq key를 누른다.
  • 복사(Ctrl + C)를 한다.
  • windows 상의 그림판이나 photoshop 등 graphic program을 실행한다.
  • graphic program에 붙여넣기(Ctrl + v) 한다.

 

1.'시작'버튼 없애기
먼저 '시작'버튼을 누른 뒤 Alt키와 -키를 동시에 누른 뒤 '닫기'를 선택한다. 그러면 '시작'버튼이 없어진다.
물론 system에는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걱정안해도 된다. 다시 살리려면 Alt키와 F4키를 동시에 눌러 system을 재시작하면 된다.

2.특수문자(☎♬→등)넣기
'한글'이나 'MS 워드' 같은 프로그램 없이 간단한 메모장에서도 특수문자(★♡♬)를 넣을 수 있다.
먼저 한글자판의 'ㅁ'키를 누른다. 그 상태에서 '한자'키를 누른다. 그러면 화면 하단에 특수문자 표시창이 뜬다. 이 때 원하는 문자를 고르면 된다.

3.CD-ROM의 자동 작동 기능 없애기
CD-ROM 드라이브에 음악 CD를 넣으면 저절로 play 된다. data CD라면 설치 프로그램이 스스로 작동한다. CD-ROM 드라이브에  '자동 작동(AUTO PLAY)' 옵션이 걸려 있으면 이렇게 된다. 일부러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되므로 무척 편해 보이지만 가끔은 원하지 않는 이런 움직임이 귀찮아진다.
자동 작동이 되지 않게 하는 방법은 두 가지다. 간단한 방법으로, CD를 넣을 때 SHIFT키를 누르면 자동 기능이 잠깐 멈춘다.이것은 기능 자체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잠시 동안 꺼두는 방법이다.
자동 기능을 영원히 없애는 방법이 있다. '제어판'에 'system' 항목을 선택하고 '장치 관리자' 탭을 누르면 system에 연결된 모든 장치가 나타난다. 이 중에서 CD-ROM 항목을 두 번 빠르게 클릭하면 system에 꽂힌 CD-ROM 드라이브의 이름이 열린다.이것을 다시 두 번 누르면 등록정보 창이 뜨고 여기서 '설정' 탭을 고른다. '옵션'항목에 있는 '자동 삽입 통지'에 체크가 되어 있으면 해제한다. 비로소 자동 작동 기능이 완전히 사라진다.
다른 방법으로 탐색기에서 간단히 없앨 수 있다. 옵션 메뉴의 파일 형식 단추를 눌러 오디오 CD나 audio CD라고 쓰인 곳을 찾는다. 이를 두 번 연속 누르고 편집 버튼을 눌러보면 재생(play)이 '기본 재생'으로 되어 있다. 이를 지우면 음악 CD를 넣어도 CD재생기가 저절로 뜨지 않는다.

4.휴지통 기능 멈추기
data를 지우려면 휴지통에 넣어야 한다. 이때 data는 system에서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휴지통에 잠시 보관되는 것이다. 나중에 다시 쓰려면 불러오면 그만이다. 이 때문에 data를 지워도 하드 디스크 용량은 늘어나지 않는다. 불필요한 정보라면 이렇게 저장 공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한다.
휴지통의 쓰레기를 없애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째,쓰레기를 휴지통에 넣을 때 SHIFT키를 누르고 있으면 깨끗이 없어진다. 둘째, 휴지통 기능을 완전히 없애 버린다. 바탕 화면의 휴지통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등록 정보'를 띄운다. '일반 설정' 탭에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 즉시 제거' 항목을 체크한다.

5.휴지통을 시작 메뉴에 추가하기
작업 표시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선택하고 '시작 메뉴 프로그램' 단추를 연다. '고급' 항목을 누르면 저절로 탐색기가 뜨면서 시작 메뉴 폴더로 가는데 여기서 다음 이름으로 폴더를 하나 만든다.
휴지통.{645FF040-5081-101B-9F08-00AA002F954E}
 이제 시작 메뉴에 휴지통이라는 이름으로 메뉴가 하나 더 생긴다.

7.휴지통에 속지 말자
data를 휴지통에 넣으면 대부분 그대로 남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플로피디스크, zip 드라이브 같은 외장형 디스크 등에 있는 파일을 휴지통에 넣으면 머무르지 않고 사라져 버린다.

6.문서 빠르게 만들기
바탕화면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창이 열린다. 마우스 커서를 '새로 만들기(N)'로 가져가면 여러 가지 문서 형식이 뜬다. 이중에서 '텍스트 문서'를 선택하면 바탕 화면에 '새로 만들기 텍스트문서.TXT'라는 파일이 생긴다. 이 파일을 두 번 빠르게 누르면 메모장이 열리고 바로 편집할 수 있게 된다.

8.주변장치 먼저 켜고 설치 프로그램 깔기
 프로그램을 깔 때는 먼저 PC에 달려 있는 주변장치의 전원부터 켜야 한다. scanner, printer, 외장형 마우스 등에 딸려 있는 드라이버는 대부분 장치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검사한 뒤 프로그램을 깔기 시작한다. 전원이 꺼졌거나 제대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프로그램이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다.

9.Windows95에서 OSR2로 upgrade 하기
 Windows95를 쓰다가 OSR2로 upgrade하기 위해 OSR2 CD를 CD-ROM 드라이브에 넣었다.SETUP명령을 눌렀더니 upgraed판을 사라는 메세지가 나오고 설치가 끝나 버렸다. 종종 볼 수 있는 광경이다. 이럴 때는 dos로 booting한 뒤 windows 디렉토리로 가서 WIN.COM파일을 WIN.OLD로 이름을 바꾼다. windows95로 돌아가지 말고 dos에서 설치 작업을 시작한다.

10.CAB파일 보기
 Microsoft사가 내놓는 파일 대부분은 그 회사만의 독특한 압축방식인 CAB형식으로 되어 있다. CAB file을 보려면 'MS plus!'라는 보조 유틸리티에 있는 CAB전용 뷰어를 깔아야 한다.
windows98에는 CAB전용 뷰어가 기본으로 들어 있다. dos에서 EXTRACT.EXE라고 치면 *.CAB파일의 내용을 보여주고 압축도 풀어준다.

11.운영체제 깔기 전에 할 일
 windows 3.1, 95, NT를 깔기 전에는 반드시 바이러스 방역 프로그램을 끄거나 아예 지워 버린다. 또 CMOS의 boot sector에 쓰기 방지 기능을 멈춘다. 그렇지 않으면 boot sector에 쓰기가 되지 않고 문제가 생긴다.

12.현재 메모리 상황 체크
 Windows95의 dos창이나 dos mode에서 MEM /C/P라고 치면, 기본 메모리와 상위 메모리의 현재 상태를 보여준다.

13.수행 명령 이용했던 흔적 없애기
 수행 명령을 이용했던 흔적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시작'버튼을 누르고 '실행' 항목을 누른 다음 '열기'에 REGEDIT라고 써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띄운다. HKEY_CURRNE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RunMRU로 가면 오른쪽 창에 지금까지 썼던 프로그램들의 흔적이 나타난다. 기본 값을 뺀 나머지 항목을 모두 지우면 된다.

14.확장된 와일드카드 이용하기
 파일의 이름을 정확히 모를 때 와일드카드(?,*)를 쓰면 쉽게 찾을 수 있다. ?는 글자 하나를, *는 전체를 모를 때 이용한다. 이보다 더 편한 와일드카드가 있다. 예를 들어 dir/w *b* 라고 입력하면 이름 가운데 b가 들어 있는 파일을 모두 보여준다.

15.Windows95에서 3.1용 프로그램 돌리기
 Windows95에서 3.1용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먼저 '시작'메뉴의 '실행'에서 mkcompat을 띄운다. make compatible창이 열리면 위의 file메뉴를 눌러 choose program을 고른다. 마지막으로 3.1용 프로그램이 있는 디렉토리로 가 돌리려는 것을 열면 된다.

16.Windows95 로고 화면 없애기
 부팅할 때 windows95의 로고 화면을 건너 뛰면 조금이라도 빠르게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msdos.sys파일에 logo=0이라는 내용을 추가하면 된다.

17.로고화면 바꾸기
 Windows95는 시작할 때와 끝낼 때 2개의 로고를 가지고 있다. 시작할 때 나타나는 로고는 C드라이브의 루트 폴더에 logo.sys라는 이름으로, 끝낼 때 이용하는 로고는 windows 폴더에 logow.sys와 logos.sys라는 이름으로 있다. 이 세가지 파일은 bmp포맷의 그림 파일로서 320x400픽셀 크기에 256컬러를 갖고 있다. 화면에 나올 때는 가로 534x400픽셀로 크게 보인다.
 이들을 편집하려면 확장자를 bmp로 바꾸고 그래픽 프로그램(windows의 그림판이나 페인트샵 등)을 이용해 연 뒤, 편집해 다시 저장한다.
 글자를 넣을 때 주의할 것은 나중에 534x400픽셀로 크게 되었을 때를 미리 생각하고 좌우 폭이 작은 글씨를 넣어야 화면에 뜰 때 보기에 좋다. 처음부터 534x400픽셀로 늘려 글씨를 쓰고 나중에 320x400픽셀로 다시 줄이는 방법이 좋다. 이 세 개의 로고 파일들은 용량이 127K이내여야 한다.

18.제어판을 시작 메뉴에 추가하기
 시작 메뉴에 프로그램을 넣으려면 windows 폴더 아래의 시작 메뉴라는 서브 폴더에 단축 아이콘을 만들면 된다.
 제어판도 마우스로 끌어 시작 메뉴에 넣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때는 단축 아이콘의 형태로만 등록되기 때문에 마우스 포인터를 제어판 아이콘에 가져가면 반응이 없고 두 번 연속 눌러야만 제어판이 뜬다. 이것도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작업 표시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선택하고 '시작 메뉴 프로그램' 단추를 연다. '고급' 항목을 누르면 저절로 탐색기가 뜨면서 시작 메뉴 폴더로 가는데 여기서 다음 이름으로 폴더를 하나 만든다.
 제어판.{21EC2020-3AEA-1069-A2DD-08002B30309D}
 이제 시작 메뉴에 제어판이라는 이름으로 메뉴가 하나 더 생긴다

19.드라이브의 cash 크기 바꾸기
 드라이브 cash의 크기를 바꾸면 하드 디스크나 CD-ROM 드라이브의 성능을 높일 수 있다. 바탕 화면의 '내 컴퓨터'아이콘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단축 메뉴를 불러내고, 등록정보를 선택한다.
 나타나는 대화상자에서 성능 탭을 누르면 파일 시스템 버튼이 왼쪽 밑에 나타난다. 여기서 하드 디스크 탭에서 미리읽기 최적화를 '전체'로, CD-ROM 탭에서는 CD-ROM타입과  cash크기를 알맞게 맞추어 준다.

20.기본 VGA로 정하고 카드를 바꿔라
 새로운 그래픽 카드를 끼우지 전에 그래픽 드라이버를 기본 VGA드라이버로 정해 놓는 것이 좋다. 바탕화면의 빈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단축 메뉴에서 등록정보를 선택하면 '설정'을 볼 수 있다.
 여기서 '디스플레이 종류 변경' 버튼을 누르면 기본 VGA를 선택하는 메뉴를 찾을 수 있다.

21.드라이버 자원 수동으로 설정하기
 Windows95에는 하드웨어를 지원하는 드라이버가 많이 들어 있다. 따로 드라이버를 구할 필요가 없어 편하기도 하지만 업그레이드 되어 드라이버가 아니므로 불편할 때도 있다.
 제어판의 '시스템' 아이콘을 두 번 연속 눌러 장치관리자를 열면 시스템에 설치된 하드웨어가 나타난다. 바꾸려는 하드웨어를 누르고 등록정보를 선택하면 windows95가 할당된 하드웨어 자원이 보인다.
 하드웨어 자원값을 바꾸려면 '자동 설정'앞에 있는 체크 표시를 없애고, 바꾸려는 자원(인터럽트 요청, 직접 메모리 액세스, data 입출력 등)을 두 번 연속 누른다. 만약 충돌하는 자원값이 있다면 밑에 표시가 된다.

22.여러 개의 초기화 파일 만들기
 노트북을 쓰는 사람은 모뎀이나 CD-ROM 드라이브, 램 등 여러 개의 보조 장치를 필요에 따라 설치하고 없앤다. 이 때마다 windows95의 plag and play를 작동시키는 것은 시간 낭비다.
 이를 쉽게 해 주는 것이 하드웨어 초기화 파일을 만드는 것이다. 제어판의 시스템 아이콘을 누르고 하드웨어 초기화 파일 단추를 선택한다. 새로 만든 '하드웨어 설정'을 복사 단추를 눌러 '대상'항목에 새로운 자신의 초기화 파일 이름을 작성한다.
 windows95를 다시 부팅하면 부팅 메뉴 앞에 자기가 정한 하드웨어 초기화 파일 이름이 순서대로 나타난다. 원하는 하드웨어 초기화 파일을 선택해 부팅하면 된다.

24.응용 프로그램의 dll파일 알아내기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면 나타나는 단축메뉴에 '간략히 보기'가 있다. 간략히 보기 창의 아래에는 응용 프로그램이 쓰는 모든 dll 파일들이 표시된다. windows95를 깔 때 기본 설치를 하면 간략히 보기가 없다. 이 때는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Windows단추를 누르고 간략히 보기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면 된다.

25.오류있는 파일 복구하기
 어느날 갑자기 windows95파일에 오류가 났거나 없다는 메시지를 만날 때가 있다. 이처럼 예상치 못한 에러는 그렘린(Gremlin)이라고 부른다. 이 때는 windows95의 setup.exe를 다시 수행한다. 에러가 난 파일 부분만 '사용자 설치'옵션으로 선택해 설치하면 된다.

26.에러 생긴 응용 프로그램만 없애기
 응용 프로그램끼리 충돌하거나 응답이 없다는 메시지가 나올 때 시스템을 다시 시작할 필요까지는 없다. Ctrl과 Alt, Del키를 함께 누르면 지금 수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리스트가 나타난다. 그 중 에러 난 프로그램을 선택해 '작업 종료' 버튼을 눌러 해당 프로그램만 memory에서 없애면 된다. 만약 응답이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프로그램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다시 부팅해 프로그램을 띄우는 것이 좋다.

27.삭제한 프로그램 이름 지우기
 수동으로 프로그램을 없앴을 때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란에 가보면 지운 프로그램들의 이름이 남아 있다. 이를 없애보자.
 레지스트리를 수행하고 hkey_local_machine\sofr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uninstall로 옮겨 수동으로 지운 프로그램의 이름을 없애주면 된다. 파워토이의 TweakUI를 이용하면 더 간단히 지울 수 있다.

28.자기만의 windows95 팁 만들기
 Windows95를 깔고 다시 부팅시키면 windows95를 편하게 쓰는 팁들이 나온다.이 내용을 자기만의 팁으로 바꿀 수 있다. 레지스트리를 수행해 hkey_local_machine\sofr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er\tips로 가면 48가지의 팁들이 순서대로 있다.자신이 원하는 팁 내용으로 모두 바꾸면 된다.

29.My Documents 폴더 지우기
 Microsoft사의 office를 설치하면 생기는 My Document폴더를 지우려 해도 워드와 관련이 있어 지워지지 않는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F3키를 눌러 찾기를 선택해 My Document라는 이름을 모두 찾아 바꿀 폴더 이름을 써 넣으면 된다.이제는 My Documents폴더가 지워진다.

30.시작 메뉴를 빠르게
 시작 메뉴를 누르면 기본적으로 약간의 대기 상태를 갖는다. 이 대기 시간을 줄이면 시작 메뉴가 빨리 나타난다. 레지스트리를 수행하고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으로 옮겨 menushowdelay라는 이름의 문자열 값을 등록해 data를 1과 10사이에서 바꾸어 준다.1이 빠른 값이고 10이 느린 값이다.

31.설치된 폰트 보기
 폰트 이름만으로 이 폰트가 어떤 모양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기억하기는 힘들다. windows95는 간단한 폰트 뷰어(font viewer)유틸리티를 갖고 있다.
 제어판을 열고 글꼴 아이콘을 두 번 연속 누르면 windows가 열리면서 시스템에 설치된 모든 파일이 나타난다.
 폰트 이름 중 아무 것이나 두 번 연속 누르면 미리보기 창이 열리면서 선택한 폰트의 모양을 크기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보여준다. 오른쪽에 있는 인쇄 단추를 누르면 폰트의 sample을 볼 수 있다.

35.음향 효과 추가하기
 Windows95는 각 이벤트마다 여러 가지의 음향 효과를 넣을 수 있다. 제어판의 소리 아이콘을 누르면 windows95에서 마우스를 누르거나 프로그램을 수행시키는 등의 이벤트들이 목록화되어 나타나고, 원하는 이벤트를  선택한 뒤 찾기 버튼으로 원하는 wav파일을 등록하면 된다.

36.움직이는 마우스 포인터 추가하기
 제어판의 마우스 아이콘을 두 번 연속 눌러보자. 포인터 단추의 구성표 중 움직이는 모래시계를 선택하면 마우스 포인터가 살아 움직인다

37.아이콘 바꾸기
 Windows의 파일들은 대부분 한 개 이상의 아이콘을 갖고 있다. 단축 아이콘의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cool.dll, moricons.dll, pifmgr.dll, program.dll, shell32.dll 파일을 눌러보자. 예쁜 모양을 한 아이콘이 많이 있다.

38.문서 스크랩 이용하기
 OLE2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문서 스크랩을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워드에서 문서를 만들면서 일부분을 블럭으로 지정해 클립보드로 복사한 뒤 바탕화면에 붙여 넣어 보자. 바탕화면에 문서스크랩이라는 스크랩 개체 파일이 생긴다.
 이를 마우스로 두 번 연속 누르면 스크랩을 작성했던 문서작성기(워드나 노트패드 등)가 수행된다.

87.창 애니메이션 끄기
 windows 창을 열고 닫을 때 창이 늘어나고 줄어드는 것이 보인다. 애니메이션 효과로서는 재미있는 것이지만 깔끔한 것을 좋아한다면 이러한 효과를 없앤다.
 시스템 편집기를 띄워서 왼쪽 창의 디렉토리 구조를 한 단계씩 찾아가거나 '찾기'로 다음 노드를 찾는다.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WindowMetrics
 오른쪽 창의 빈곳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등록/문자열 값 을 선택하고 MinAnimate라는 이름으로 만들고, 새로 만든 MinAnimate를 두번 클릭하고 값의 data를 바꾼다. 0은 애니메이션 효과를 꺼주고 1은 켜준다.

39.Windows 애니메이션 끄기
 Windows 애니메이션이라 함은 windows 창을 줄이거나 크게 할 때 보여주는 움직임을 말한다. 이를 이용하면 속도가 느려지는 등 도움이 되지 않으니 이를 없애는 것이 효율적이다..
 레지스트리를 띄우고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windowsmetrics폴더로 옮긴다.minanimate라는 이름의 문자열 값을 등록해 data를 0으로 주면 된다. 다시 1로 바꾸면 애니매이션을 켤 수 있다.

40.휴지통 이름 바꾸기
 바탕화면에서는 휴지통의 이름이 바뀌지 않는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편집 메뉴에서 찾기를 선택해 찾을 문자열에는 휴지통이라 쓰고 키, 값, data 등의 옵션 중에서 data만 체크 표시한다. 이제 찾기를 시작하면 휴지통이라는 이름을 찾을 수 있다. 여기서 '휴지통'이라고 3자로 된 것만 바꾼다. 예를 들어 '휴지통 비우기'같은 것은 놓아둔다.

41.'새로 만들기' 추가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새로 만들기'라는 메뉴가 나온다. 여기에는 텍스트와 그림 문서 등 여러가지 양식 파일이 있다.이것을 이용자가 추가해 넣을 수 있다.
 windows95 폴더 아래의 shellnew라는 폴더에 이용하려는 양식 파일을 복사해 넣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해 hkey_classes_root로 가서 자기가 만든 양식 파일(템플릿)의 확장자를 찾는다.여기서 filename이라는 이름의 키를 만들고 키값은 자기가 만든 양식 파일의 이름으로 주면 된다.

42.숨기 속성 파일 나타내기
 msdos.sys처럼 숨김속성이 있는 파일은 탐색기에서 보이지 않는다. 보기 메뉴의 옵션을 선택해 '모든 파일 표시'를 누르면 탐색기에서 모든 속성의 파일을 볼 수 있다.
 숨김 속성을 가진 파일은 대부분 시스템 파일이므로 지울 때 조심해야 한다.

82.연결 프로그램 삭제
 연결 프로그램 메뉴에 있는 것은 실제로 탐색기에서 data 파일과 프로그램 파일이 연결되어 있어 나타나는 것이다. 필요없는 프로그램은 탐색기에서 연결된 것을 지우면 된다.
 windows 탐색기를 띄운 뒤 메뉴에서 보기→폴더 옵션→파일 형식에 들어가 연결하지 않을 프로그램 파일을 오른쪽에 있는 '삭제(R)'를 이용해서 지워주면 된다. 이때 연결된 프로그램들이 지워져 windows95에서 data 파일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프로그램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음에 다시 연결 프로그램으로 등록하면 원래 상태로 복구할 수 있다.

75.연결 프로그램 바꾸기
 탐색기에서 확장자가 txt인 파일을 두 번 누르면 메모장이 뜬다. 인터넷 explorer가 들어 있는 OSR2에서 gif, jpg파일을 선택하면 익스플로러가 열린다. 확장자마다 한 가지 프로그램이 연결되어 있어 이런 현상이 생긴다.
 이런 기능은 프로그램을 띄운 뒤 data를 불러오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것이다. 하지만 그림 하나를 보기 위해 덩치 큰 익스플로러를 띄워야 하는 단점도 있다. 이 문제는 확장자에 연결된 프로그램을 바꾸면 된다.
 탐색기를 띄운 뒤 shift키를 누르면서 txt파일 하나를 누른다(혹은
shift+마우스 오른쪽 버튼).연결 프로그램이라는 항목을 선택하면 '프로그램 찾기' 대화 상자가 열린다. '사용할 프로그램을 선택하십시오'라는 항목에 있는 프로그램 중 원하는 프로그램이 없으면 '기타'버튼을 눌러 새로 등록시킨다.

76.한 개의 확장자에 프로그램 여러 개 연결하기
 한 개의 확장자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연결시킬 수 있다. txt확장자를 가진 파일에 한글97과 워드패드를 연결시켜 보자.
 '내 컴퓨터' -> '보기' -> '옵션'을 연달아 누른다. '파일 형식'을 선택하고 '텍스트 파일' 항목을 찾아 '편집'버튼을 클릭한다.'파일 형식 편집 대화창'이 열리면 '등록'버튼을 누르고 '명령'항목에 연결하려는 프로그램을 입력한다. '기타'버튼을 클릭한 뒤 한글97을 선택한다.
 같은 방법으로 워드패드를 등록한다. 이제 탐색기를 열어 확장자가 txt인 파일을 마우스로 선택한 뒤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한글97로 열기'와 '워드패드로 열기'중에서 하나를 고르면 된다.

 43.다중 연결 프로그램 만들기
 확장자 하나에는 한 개의 프로그램만 연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워드 문서인 .doc파일을 두 번 클릭하면 언제나 워드가 수행된다. 하지만 워드문서가 아닌 간단한 문서 파일도 확장자가 doc라는 이유 하나로 덩치가 큰 워드가 수행된다. 몇 가지 옵션을 바꾸면 메모장으로 수행할 수 있다.
 탐색기 보기 메뉴의 옵션에서 '파일형식'을 누른다. 이 중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문서'라는 항목을 찾아 '편집'단추를 클릭하면 마우스를 두 번 연속 눌렀을 때 생기는 것으로서 직접 만들 수 있다. 만약 메모장을 수행하는 서브 메뉴를 추가하려면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 명령란에 자신이 원하는 이름(여기서는 노트패드)을, 실행란에는 노트패드의 수행 파일 경로를 써준다. 이제 탐색기로 나와서 doc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보자. '내가 만든 노트패드'라는 서브 메뉴가 나오고 이를 누르면 노트패드가 수행된다.
 doc파일뿐 아니라 다른 확장자도 얼마든지 자기가 원하는 서브 메뉴를 만들 수 있다.

44.폴더 아이콘 바꾸기
 노란색의 마닐라 폴더가 싫증나면 바꿀 수 있다.
 탐색기 보기 메뉴의 옵션에서 '파일 형식'을 보자. 그 중 폴더라는 이름을 찾아 마우스로 누른 뒤, 편집 버튼을 누르면 '아이콘 변경'버튼이 있다. shell32.dll파일에서 원하는 아이콘을 고르면 된다.

45.원하지 않는 기능 없애기
 Windows95에 있으면서 쓰지 않는 것들을 없애자. 기본 옵션으로 설치하면 이용자가 필요한 기능을 넘어서 설치한다. 어떤 것은 한번도 쓰지 않는 것도 있다. 삭제한 파일이 다시 필요하면 간단히 재설치를 할 수 있다.
 우선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windows설치 탭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windows95의 벽지, 두 컴퓨터간의 파일 옮기기에 필요한 서류가방, 마우스 포인터와 음향 효과 같은 것들의 설치와 삭제를 선택할 수 있다.
 만약에 네트워크나 모뎀을 전혀 쓰지 않으면 통신, 팩스, MSN 등도 없앤다.

46.필요없는 파일들 지우기
 Windows95를 쓰는 데 필요 없으면서 폴더에 남아있는 파일을 찾아보자.
 windows 탐색기에서 파일을 지우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그 파일이 어떤 목적으로 이용되는지 확실히 알고 지워야 하기 때문이다.
 첫째로 할 일은 탐색기의 보기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해 '숨겨진 파일 및 등록된 파일형식 확장자를 모두 보기'로 해놓는다.이렇게 하면 모든 파일을 탐색기에서 볼 수 있다. 첫번째 목표는 text file이다. windows95자체에는 17개의 텍스트 파일이 있고 그밖의 프로그램들이 추가되면서 늘어난다. 몇몇은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대부분 프로그램 선전 내용이다. 다시는 읽을 필요가 있다고 생가되는 파일은 다른 폴더에 모아 놓는다.
 windows95는 windows3.1시절의 프로그램 관리자를 포함하고 있다.이것이 필요 없다면 지운다.또한 프로그램 관리자가 쓰는 그룹 파일인 .grp도 모두 없앤다. 백업 파일인 .bak와 .old도 있다.이러한 백업 파일이 필요할지도 모르나 시간이 지나갈수록 가치가 적어지고 자리만 차지하고 있을 때가 대부분이다.
 windows95폴더 아래의 help폴더를 보면 hlp와 gid파일이 있다.이는 도움말 파일을 한 번 수행할 때마다 생기는 것으로서 fts파일(찾기를 수행했을 때 생기는 파일)처럼 지워도 문제 없다. gid파일은 windows95나 응용 프로그램을 작동하는 것과는 관계 없고 도움말 파일의 크기를 두 배로 늘리는 등의 단점이 있으므로 도움말을 쓴 적이 있으면 찾아서 지우기 바란다.
 다음부터는 gid가 없는 순수한 도움말 파일(hlp와 cnt)들만 구경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에 dtp(탁상출판)프로그램이나 그림 만드는 프로그램을 설치한 적이 있으면 windows95 아래의 font폴더에 여러 개의 불필요한 폰트 파일이 설치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windows95는 21개의 폰트를 갖고 있으니 불필요한 파일은 지운다. 단, 빨간색을 나타나는 비트맵 폰트는 지우지 않는다.이것은 대부분 시스템에서 이용하기 때문이다. 지우면 글자가 이상하게 나온다.
 다음 대상은 windows95 폴더 아래의 temp폴더이다. 자동설치 프로그램들이 이 폴더에 파일을 우선 풀고 설치하기 때문에 이곳에는 설치하고 남은 파일 쓰레기가 많다. 지워도 상관없다.

47.기타 파일들 지우기
 ini 파일들은 분류해서 불필요한 것들은 지운다. 보통 지워버린 프로그램의 이름과 같은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찾는 데는 어렵지 않다. 파일이 만들어진 날짜를 보면 더욱 확실하다.확실치 않은 것은 백업 폴더를 만들어 저장해 둔다.
 dll, ocx, vbx등의 파일은 수행에 중요한 파일로서 서로 공유하는 때가 많다. 전문가가 아니면 손대지 않는 것이 좋고 dll삭제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windows의 '간략히 보기'기능을 이용하면 수행 파일이 어떤 dll파일을 쓰는지 알 수 있으므로 필요 없는 파일을 지우기 쉽다.

48.OSR2에서 dos로 부팅하기
 OSR2를 깐 뒤 컴퓨터를 다시 켰을 때 Starting Windows 95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F4 키를 눌러 도스로 부팅한다. 한번은 이상없이 되지만 그 다음부터는 dos로 부팅되지 않는다. OSR2용 io.sys파일이 winboot.sys로 바뀌기 때문이다. 언제든지 dos로 부팅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먼저 dos 부팅 디스켓을 만든다.시스템을 도시로 부팅시켜 다음부터는 dos로 부팅되지 않은 상태로 만든다. dos 부팅 디스켓으로 시스템을 다시 켜고 루트 디렉토리에 가면, io.sys파일이 winboot.sys로 바뀐 것을 보게 된다.winboot.sys파일을 다른 디렉토리에 복사한 뒤 루트에 있는 winboot.sys를 io.sys로 이름을 바꾼다.다른 곳에 복사했던 winboot.sys를 루트로 다시 가져오면 작업이 모두 끝난다.

49.OSR2의 자동 Scandisk 기능 없애기
 OSR2는 비정상적으로 끝낸 시스템을 켜면 Scandisk가 저절로 하드 디스크를 검사한다. 만일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바쁜 사람에게는 반갑지 않다. 이 기능을 없애는 방법이 있다.
 dos에서 attrib msdos.sys -s -h -r이라고 입력한 뒤 edit msdos.sys를 친다. 편집 창에 msdos.sys가 뜨면 [Option]항목의 AutoScan 값을 0으로 바꾼다. msdos.sys를 저장한 뒤 attrib msdos.sys +s +h +r이라고 입력하면 모든 작업이 끝난다.
  AutoScan값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0:Scandisk 기능을 멈춘다.
 1:Scandisk가 작동하기 전에 이용자에게 묻는다.
 2:Scandisk가 무조건 작동한다.

50.파일 마음대로 표시하기
 탐색기에 뜬 파일은 이름만 나타나고 확장자는 보이지 않는다. 숨겨진 파일이라는 이름의 시스템 관련 파일도 나타나지 않는다. 확장자나 숨겨진 파일이 뜨게 하는 방법이 있다.
 확장자를 표시하려면 '보기'메뉴의 '옵션'을 선택한 뒤 '등록된 파일 형식의 확장자 숨김(E)'의 체크를 해제한다. '모든 파일 표시'를 체크하면 숨겨진 파일을 볼 수 있다. 그밖에 '제목 표시줄에 전체경로 표시' '창의 왼쪽과 오른쪽 틀에 설명줄 표시'등의 옵션을 이용하면 인터페이스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52.한글 windows95를 영문 windows95로 속이기
 Game menia 중에 영문 windows95를 쓰는 사람이 적지 않다. 유명한 게임 몇 가지가 한글 windows95에서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영문 windows95를 깐 것이다. 그래서 다른 작업을 할 때는 한글이 아니어서 불편하다고 한다. 한글 windows95를 영문 windows95처럼 쓰는 방법이 있다.
 '시작'버튼을 누른 뒤 '실행'항목을 클릭한다. regedit라고 쳐 레지스트리를 띄운다. HKEY_LOCAL\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Nls\Local로 들어간 뒤 오른쪽 창에 있는 000000412항목을 마우스 버튼으로 누른다. '수정'창이 뜨면 값을 000000409로 바꾼다.

53.OSR2에서 FAT32쓰기
 Windows95 OSR2버전을 구하면 부팅 디스켓 1장이 딸려 있다. 디스켓에는 FDISK.EXE라는 파일이 들어 있다. OSR2에서 FAT32를 쓰려면 이 파일을 이용한다.
 FDISK를 작동시키면 '대용량 아드를 지원하겠냐'고 물어온다. '예'를 누르면 FAT32를 쓰겠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data를 모두 날려 버리므로 중요한 data는 반드시 복사해둔다. 이보다 덜 번거로운 방법은 windows98 beta판에 들어있는 CTV.EXE를 쓰는 것이다. 이 파일을 시스템에 깐 뒤 dos에서 작동시키면 그것으로 끝난다. OSR2에만 효과가 있다.

54.전원관리 기능
 Windows95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 종료' 위에 절전 관리 기능인 '실행중단'이라는 메뉴가 나타난다. 이것을 이용하려면 main board의 절전관리 기능(APM:advanced power management)을 제대로 설정해 놓아야 한다. windows95를 설치할 때 메인보드의 절전 관리 기능을 꺼놓으면 나중에는 이를 이용할 수 없다.
 windows95의 '실행중단'을 선택하면 시스템 전체가 절전 모드로 바뀐다. main board에서 어떻게 설정했느냐에 따라 결과는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이 기능은 모니터를 절전모드로 바꾸고 CPU의 클럭을 낮추어 전력 소모를 줄일 뿐 아니라, CPU나 케이스 안의 팬을 끄거나 분당 회전속도(rpm)을 낮추는 일을 한다.
 windows98에서는 좀 더 뛰어난 실행중단 기능이 있어 일정시간이 지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절전상태로 바뀐다. 하지만 windows95에서는 이용자가 직접 시스템을 절전모드로 바꿔주어야 한다. 이때 한 가지 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 절전모드에서 다시 시스템을 활성화시킬 때, 디스플레이 어댑터나 하드디스크가 반응이 없다. 이런 문제가 생기면 비디오 카드의 드라이버를 바꾸거나, 하드디스크의 절전 기능을 이용하지 않도록 main board 설정을 바꿔야 한다.

55.프린터를 시작 메뉴에 추가하기
 작업 표시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선택하고 '시작 메뉴 프로그램' 단추를 연다. '고급' 항목을 누르면 저절로 탐색기가 뜨면서 시작 메뉴 폴더로 가는데 여기서 다음 이름으로 폴더를 하나 만든다.
 프린터.{2227A280-3AEA-1069-A2DE-08002B30309D}
 이제 시작 메뉴에 프린터라는 이름으로 메뉴가 하나 더 생긴다.

56.시작버튼에 있는 아이콘 옮기기(98)
 모든 작업의 출발점인 '시작' 버튼은 구조가 단순하면서 과학적이어야 한다. 사람마다 자주 쓰는 프로그램이 다르므로 편집도 해야 한다. windows 95는 같은 디렉토리에서 아이콘을 옮길 수 있지만 98은 그 벽을 넘나든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 →'한글과 컴퓨터'에 있는 한글 97을 루트 디렉토리로 옮길 수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아이콘에 커서를 대고 마우스의 왼쪽 버튼을 누른 채 필요한 곳으로 끈다. 이때 항목 주위에 검정 줄이 쳐지면 올바르게 작동하는 것이다. 이런 방법으로 word process나 통신 프로그램, MSdos 등 자주 쓰는 것을 루트 디렉토리에 놓으면 작업하기 편하다.

57.배터리 수명 늘리기(98)
 Windows 98의 전원 관리 능력은 믿음직스럽다. 이것을 잘 활용하면 데스크탑 PC에서는 전기 요금을 아끼고, 노트북 PC에서는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다. 그 열쇠는 시스템에 알맞은 전력 상태를 정하는 데 있다.
 시작 버튼→설정→제어판을 차례로 고른 뒤 '전원 관리' 아이콘을 누른다. '전원관리 등록정보' 창이 열리면 '전원 구성표' 에서 적당한 값을 고른다. 데스크탑 PC를 쓰면 '가정용/사무용'을 노트북 PC에는 '휴대용/랩탑'을, LAN(지역통신망)이나 서버에 연결되어 있으면 '네트워크용'을 고른다.
 이 내용에 따라 화면 아래에 보이는 '모니터 끄기'와 '하드디스크 끄기'의 시간이 바뀐다. 이것은 정해진 시간 동안 키보드나 마우스로 명령을 내리진 않으면 전력이 끊어진다는 뜻이다. 시간은 직접 줄이거나 늘릴 수 있다.

58.Speaker의 성능 최대로 높이기(98)
 스피커는 여러 가지다. 두 개의 스피커가 한 세트인 것부터 노트북 전용 스피커, surround음을 들려주는 스피커, 4채널 스피커 등이 있다. 값에 따라 음질이 판가름 나지만 제 능력을 십분 발휘하게 하면 좋은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먼저 제어판에 있는 '멀티미디어' 항목을 열고 오디오 탭을 눌러 '재생' 칸에 있는 '고급 등록정보' 버튼을 누른다. 창이 열리면 화면 가운데 있는 '스피커 구성'의 내용을 시스템에 달린 것과 같게 한다. 예를 들어, 두 개의 스피커를 지닌 시스템에는 '데스크탑 스테레오 스피커'가 짝을 이룬다.

59.'내 문서' 아이콘 없애기(98)
 windows 98의 바탕화면에 새로 생긴 아이콘 중에 '내 문서'라는 것이 있다. 이것을 누르면 작업한 문서를 보관하는 디렉토리인 C:\My Document가 열린다. 문서 작업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지우는 것이 낫다.
 '내 문서' 아이콘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여러 가지 명령 중에서 '바탕화면에서 제거'를 고르면 된다.

60.경고 메시지 없애기(98)
 탐색기에서 Windows나 그 아래에 있는 system 또는 program files 등의 폴더를 열면 '이 폴더 내용을 수정하면 프로그램이 올바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라는 경고 메시지가 나온다. 중요한 파일이 있어서 함부로 다루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지만, 이들 폴더를 자주 열어야 하는 사람에게는 여간 불편하지 않다.
 경고 메시지가 뜨지 않게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각 폴더에 있는 folder.htt의 이름을 바꾸면 된다. 만약 이것이 보이지 않으면 '숨김 파일'로 지정되어 있는 것이다. 그 옵션을 해제하려면 '보기' 탭→폴더 옵션→'보기' 탭을 차례로 눌러 '고급 설정' 칸에 있는 '숨김 파일' 항목을 '모든 파일 표시'로 정하면 된다.

95.작업표시줄에 마술을 건다.(98)
 Windows 98의 작업표시줄에는 95에서 맛볼 수 없었던 재미난 능력이 가득 담겨 있다. 작업표시줄의 빈 곳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여러 가지 명령이 뜬다. 그 가운데 맨 위에 있는 '도구 모음'에 커서를 놓으면 옆으로 창이 열린다. 여기에는 연결, 주소, 바탕화면, 빠른 수행, 새 도구 모음 등의 메뉴가 있다.
 '연결' 항목을 체크하면 작업표시줄에 windows 98에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들이 나타난다. 또한 '주소'를 체크하면 웹사이트의 주소를 적는 칸이, '바탕화면'은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들이 자리잡는다. 필요한 내용을 새로 등록하려면 '새 도구 모음'을 이용한다.
 관심을 둘 부분은 '빠른 수행 영역'이다. 여기에는 네 가지 버튼이 있다. 그 중 세 개(익스플로러, 채널, 아웃룩 익스프레스)는 인터넷과 관련된 것이고 맨 왼쪽에 있는 '바탕화면 보기'는 화면에 떠있는 창을 닫을 때 쓴다.

61.시작 버튼의 '로그 오프' 없애기(98)
 시작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 끝내기' 위에 '로그 오프' 항목을 볼 수 있다. windows 95에 없던 것이어서 어떤 능력을 지녔는지 무척 궁금하다.
 로그 오프는 여러 사람이 한 대의 시스템을 나누어 쓸 때 이용한다. 즉 시스템을 끄지 않고 이용 권한을 다른 이에게 넘겨주는 것이다. 따라서 혼자 쓸 때는 필요가 없다. 이것을 없애려면 레지스트리를 만져야 한다.
 시작 버튼을 누르고 '실행' 명령을 수행시킨다. 창이 열리면 빈칸에 regedit라고 써서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을 띄운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로 가서, 오른쪽 창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등록' '이진 값'을 차례로 고른다. 새 항목의 이름을 nologoff(대소문자 구분 없다)로 한 다음 그것을 두 번 눌러 '01 00 00 00'라고 써넣는다. 이제 시스템을 부팅하면 로그 오프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다.

113.탐색기의 도구 모음 아이콘 줄이기
 탐색기의 도구 모음에 자리잡은 아이콘들의 크기를 줄이려면 레지스트리를 손봐야 한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orer\SmallIcons로 가서, 오른쪽 창에 있는 smallicons의 값을 마우스로 두 번 누르면 창이 열린다. 거기서 '값의 data' 칸에 yes라고 친다.

112.글자 크기를 자유자재로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면 화면에 나오는 글자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다. HKEY_LOCAL_MACHINE\Config\0001\Display\Settings로 가면 화면 오른쪽에 DPILogicalX와 DPILogicalY라는 아이콘을 보게 된다. 이것들의 값을 조정하면 글자의 크기가 바뀐다. 둘 다 같은 값을 써야 한다. 80~96이 적당하다.

84.Windows '끝내기'의 베일 벗기기
 Windows가 끝나는 과정은 시작할 때와 달리 매우 간단하다. 메모리에 올라와 있는 것들을 하나씩 없애는 것이 작업의  전부일 정도다. 메모리에 어떤 것이 올라와 있는지 알려면 Ctrl+Alt+Del키를 누른다.
 시스템이 제대로 끝나지 않으면 Ctrl+Alt+Del키를 눌러 끝내기 창을 띄운다. '응답하지 않음'이라는 메시지가 붙은 프로그램을 선택한 뒤 '작업 종료'버튼을 누른다. 비로소 windows가 정상적으로 닫힌다.

110.키의 입력 속도를 빠르게
 워드 프로세서로 문서를 작성할 때 키의 입력 속도가 느리면 무척 불편하다. 이것을 빠르게 하려면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Keyboard로 가서, 오른쪽 창에 있는 keyboardspeed의 값을 31로 바꾼다. 방법은 간단하다. 그 항목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수정'을 고른다. '스트링 편집'창이 열리면 '값의 data' 칸에 31을 집어 넣는다.

62.Dos용 memory 제어 명령 없애기(98)
 Dos 시절에 썼던 시스템 관리 파일 가운데 config.sys에는 memory를 제어하는 emm386.exe나 himem.sys 등이 있다. windows 95나 98은 memory를 시스템 스스로 관리하므로 이 명령이 필요 없다. 그대로 두면 오히려 작업 속도를 떨어뜨린다.
 시작 버튼의 '실행'을 누르면 창이 열린다. 빈 칸에 sysedit라고 치면 '시스템 구성 편집기' 창이 뜬다. 여기서 config.sys를 골라 himem.sys, emm386.exe와 관련된 명령 줄을 없애면 된다.

64.가상 memory 관리하기(98)
 Windows 98에서는 가상 memory를 main memory x2.5 의 크기로 관리해 주면 속도가 빨라진다. 예를 들어 16M이면 가상 memory를 40M로, 32M이면 가상 memory를 80M로, 64M이면 가상 memory를 160M로 잡아주면 된다.
 방법은 제어판→시스템→성능 텝→가상 memory에서 '사용자가 직접 가상 memory설정을 관리'를 고른 다음 설정을 해주면 된다.

17.디스크 유틸리티 빨리 찾기
 디스크 관련 유틸리티를 쓰려면 시작→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시스템 도구를 고르는 것이 보통이다. 드라이브 아이콘에서 마우스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등록정보 창이 열린다. '도구'탭을 누르면 '오류검사' '백업' '디스크 조각 모음' 등의 유틸리티가 나타난다. windows98에서는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44.레지스트리 백업하기
 레지스트리는 windows95에서 중요한 파일로서, 프로그램의 정보와 설정값 등이 들어있다. windows3.1에서의 win.ini와 system.ini의 확장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를 바꿈으로써 여러 가지 효과를 줄 수 있다. 잘못 바꾸면 windows95에 치명적인 에러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레지스트리 바꾸기 프로그램은 windows 폴더 안의 regedit.exe라는 이름으로 있다. 이것은 탐색기처럼 수행되고 레지스트리의 항목을 저장하고 불러온다. 물론 편집도 된다.
 레지스트리를 편집하기에 앞서 백업받는 것이 좋다. windows95의 CD에 보면 other\misc\eru폴더에 eru.exe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레지스트리 뿐 아니라 시스템 파일까지도 모두 백업한다. 이러한 레지스트리 백업 프로그램으로 레지스트리를 백업한 뒤에 편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0.레지스트리 복사하기
 그날의 첫 부팅때 레지스트리를 복사하는 windows98과 달리 95는 이용자가 복사본을 만들어야 한다.레지스트리가 깨끗한 상태일 때 복사해두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쓸 수 있다.
 windows95가 설치된 디렉토리에는 USER.DAT와 SYSTEM.DAT파일이 있다. 레지스트리 파일이란 이것들을 말한다. 두 파일을 안전한 디렉토리에 복사했다가 나중에 이용하도록 한다.
 USER.DA0과 SYSTEM.DA0라는 파일도 있다. windows95가 부팅될 때 임시로 백업해놓은 레지스트리로서 복구 작업 외에는 거의 쓰지 않는다.

111.메뉴를 재빨리 열기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desktop으로 간다음, 메뉴에서 편집→등록→'문자열 값'을 차례로 누른다. 오른쪽 칸에 'new value #1' 항목이 새로 생기면 이름을 menushowdelay로 바꾼다. 마우스 커서를 거기에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수정'을 고른다. 창이 열리면 '값의 data' 칸에 0을 집어 넣는다. 이렇게 하면 메뉴가 재빨리 열린다.

85.바탕화면 넓게 쓰기
 바탕화면을 조금 더 넓게 쓰는 방법이 있다.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등록정보'를 선택한다.그곳에서 '자동 숨김'을 체크하면 작업표시줄이 밑으로 사라진다. 필요할때만 마우스를 밑으로 가져가면 작업표시줄이 올라오므로 바탕화면을 조금 더 많이 쓸 수 있다.

114.탐색기의 능력 향상시키기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Update에 있는 updatemode의 값을 01에서 00으로 바꾸어보자. 탐색기에서 파일의 이름을 고치거나 '새로 고침'을 눌렀을 때의 동작 속도가 훨씬 빨라진다.

115.'시스템 등록 정보' 창 편집하기

  • '시스템 등록정보' 창에는 이용자와 회사 이름, 운영체제와 CPU,ID번호 등이 적혀 있다. 이 정보들도 레지스트리를 이용하면 마음대로 바뀐다.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에 가서, 오른쪽 창에 있는 productid, productkey, productname, version, versionnumber등을 편집하면 된다.

86.시작할 때 물어보는 암호를 잊어버렸다면
 암호를 잊어버렸을 때는 다음과 같이 응급 처치하면 된다.
 첫째, 시스템을 시작하여 화면에 Starting Windows 95...라는 문구가 나타날 때 F8키를 누른 다음 Command prompt only를 선택하여 dos 프롬프트로 부팅한다.
 둘째, windows 95가 설치된 디렉토리에 가서 '사용자 이름.pwl'파일을 찾아 지운다.
 셋째,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이용자 이름과 암호를 새롭게 등록할 수 있다.

 


 


 


 


 


General - multimedia

 

◆ 멀티미디어의 개념

- 멀티미디어의 정의

  • 다중(Multi)과 매체(Media)의 합성어로 일반 문제(텍스트)뿐만 아니라 소리, 영상,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의 다양한 형태의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화 하여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 구성요소: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비디오, 애니메이션

- 멀티미디어 분류

전달 미디어

PC 통신, 통신망, 방송망(위성, CATV, 지상방송)

표현 미디어

잡지, 기호, 도형, 정지영상, 동영상, 음성화상

정보 미디어

TV방송, 라디오, 컴퓨터 게임, 신문, 잡지

 

- 멀티미디어 발전단계

1단계(Stand Alone 단계)

CD-ROM이나 사운드 카드와 같은 단순한 멀티미디어 도구만으로 구성되는 단계이다.

2단계(Network Base 단계)

통신을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서비스(홈쇼핑, 대화형 교육)를 이용하는 실용화 단계이다.

3단계(World Wide 단계)

초고속 통신망을 이용하는 멀티미디어로 인터넷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단계이다.

 

- 멀티미디어의 특징

  • 멀티미디어는 텍스트, 사운드, 그래픽, 정지화상,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모든 미디어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통합성, 상호 작용성, 연결성과 함께 모든 정보를 디지털화 함으로써 정보의 저장, 수정 및 편집이 용이하고 사용자가 상호 대화적으로 검색하고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닌다.

- 멀티미디어 기반 기술

  • 하이퍼미디어 기술: 다양한 미디어를 결합시키는 기술이다.
  • 고속 프로세서의 출현
  • CD의 사용
  • 데이터 압축 기술의 발전
  •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등장
  • 광역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
  • 인터넷의 등장

◆ 멀티미디어 PC

  • PC에 CD-ROM, 사운드 카드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재생할 수 있는 최소한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구비되어 있는 PC를 말한다.

- 멀티미디어 PC의 구성 요소

구    분

종      류

입력 매체

키보드, 마우스, 스캐너, 음성 디지타이저, 오디오, 비디오 시스템, 디지털 카메라, 터치 스크린, 전자 펜, OCR, OMR, MICR 등

출력 매체

모니터, 프린터, 스피커, VTR, VCR, 필름 출력기, 멀티비전 등

저장 매체

하드 디스크, CD-ROM, 광디스크, DVD

처리 매체

데이터 압축장치, MPC 레벨을 갖춘 PC, DSP(Digital Signal Processor) 등

영상 보드

TV수신카드, MPEG보드, 비디오 오버레이 보드, 이미지 그래버 보드 등

통신 장치

모뎀

전송 매체

TV, 라디오, 전화선, 케이블, 광섬유, 인공위성 등

 

◆ 멀티미디어 장비

- 비디오 카드(Video Card)

  • 그래픽 이미지를 얻거나 재생하기 위한 작업에 필요한 장치로 컴퓨터로부터 수신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모니터에 데이터를 보내는 장치를 말한다.
  • 구조에 따라 ISA, VESA, PCI 방식 등이 있으며 PCI 방식이 최근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 비디오 카드 메모리 크기에 따라 화면에 표시되는 색상 및 해상도가 다르다.
  • 비디오 카드의 종류

비디오 카드

해상도

색상수

허큘레스(Hercules)

720 X 348

2(흑백전용)

CGA(Color Graphics Adapter)

320 X 200

4

EGA(Enhanced Graphics Adapter)

640 X 200

16

VGA(Video Graphics Adapter)

640 X 480

16

SVGA(Super VGA)

800 X 600이상

256

XGA

1024 X 768

16, 777, 216

 

- 사운드 카드(Sound Card)

  • 개인용 컴퓨터는 아주 작은 스피커만 내장하고 있어 저품질 오디오를 제공하고 있는 반면 멀티미디어 컴퓨터는 사운드 카드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음을 기록하고, 재생, 합성시킬 수 있다.
  • 에코 사운드(Echo Sound)와 스테레오(Stereo) 음악 및 3차원 소리를 지원하며 노래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 악기 음과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양한 소리를 재생하며 샘플링 작업이 가능하다.
  • 대중화된 32비트 사운드 카드는 동시녹음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 8비트, 16비트, 32비트 사운드 카드는 처리속도의 크기가 아니라 샘플링의 비율이며 음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비트수가 클수록 자연음에 가까운 소리를 들려준다.

- 사운드 파일의 형식

□ WAV

  • 사운드 파일 형식으로 사운드 파형을 그대로 표현하는 방식이다.
  • 윈도우와 같은 운영체제에서 소리를 그대로 저장했다가 사운드 카드를 통해 직접 재생이 가능하다.
  • 다양한 소리를 쉽게 디지털화 할 수 있으며 조작이 간단하지만 MIDI 파일보다는 파일 용랑이 커질 수 있다.
  • WAV의 사운드 샘플링에 PCM 인코딩 포맷을 이용한다.

□ MP3 ('MPEG Audio Layer-3): 오디오 신호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고안된 압축 방식으로, 압축율이 높아 애용되고 있다.

□ MIDI

  • 사운드 정보를 기록하는 방식이다.
  • 전자악기간의 디지털 신호에 의한 통신이나 컴퓨터와 전자악기간의 통일 규약으로 음악 데이터의 전송 규격과 장치의 연결 방식을 규격화했다.
  • 단점은 각각의 기기나 재생장치에 너무 의존적이어서 기기나 상황에 따라 음이 달라질 수 있다.
  • 미디 파일은 대화를 저장할 수 없으며 다른 디지털 파일보다 수정하기 어렵다.

- CD-ROM(Compact Disc-Read Only Memory)

 □ CD-ROM의 정의

  • 음악용 CD를 컴퓨터용 CD-ROM으로 이동한 것으로 필립스사와 소니사에서 개발하였다.
  • 레이저빔을 이용하여 직경 12cm, 두께 1.2mm의 플라스틱 원판에 금속 표면을 입힌 것으로 피트(Pit)와 랜드(Land)라는 홈과 굴곡에 데이터를 기록한다.
  • 650MB 이상의 데이터(문자, 정지영상, 동영상, 음악, 음성 등)를 기록할 수 있다.
  • 반영구적으로 보존이 가능하며 가격이 저렴하고 취급이 편리하며 이용자가 많다.
  • 정보를 무작위로 탐색하는 Random Access 방식이며 음악 CD를 재생할 수 있다.
  • 8배속, 64배속 등은 전송 속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숫자가 클수록 초당 전송되는 데이터 전송률이 높다.

 □ CD-ROM의 특성

  • 인터페이스: 저가형(AT-BUS, E-IDE), 고성능(SCSI)
  • PC에 장치되는 위치: 내장형, 외장형, 휴대형
  • 삽입방식: CD-ROM 디스크를 어떤 방식으로 삽입하는지에 따라 트레이 방식, 캐디 방식 등으로 나뉜다. 트레이 방식의 CD-ROM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 CD-ROM 사용할 때 주의사항

  • 구부리거나 충격을 주지 말며 디스크 표면에 흠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 지정된 세척제만 사용하고 이물질 제거시 면 종류의 천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닦는다.
  • 데이터가 기록된 면을 손으로 만지거나 때가 묻지 않도록 한다.
  • 고온과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한다.

- DVD-ROM Drive

  • Digital Versatile Disk(일부에서는 Digital Video Disk의 약어로 표기하기도 한다)의 약어로 고해상도와 높은 화질을 제공하는 차세대 영상정보 기록매체이다.
  • MPEG-II 영상부호화를 사용하여 단면에 135분 이상의 동영상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으며 720X480의 고해상도 영상화질을 제공한다.
  • TV연결로 고품질의 디지털 사운드와 위성방송을 즐길 수 있으며, 8개 국어를 선택하여 청취가 가능하다.
  • 멀티 앵글을 지원하므로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한 장면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디오, 가라오케 CD 등의 모든 CD미디어를 고화질로 영상감 있게 볼 수 있다.
  • DVD-ROM 드라이브를 이용하여 DVD-ROM 디스크뿐만 아니라 CD-ROM 디스크까지 재생할 수 있다.

- MPEG Drive

  • 영화와 움직이는 영상을 MPEG 이라는 압축 방식으로 CD에 기록한 것을 말한다.
  • MPEG 방식으로 저장된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해 MPEG 보드를 사용해야 한다.
  • MPEG 보드 없이 소프트웨어로 Video CD를 재생하도록 제작된 프로그램을 Software MPEG이라 한다.

- 통합보드

  • 비디오 카드, TV 수신 카드, MPEG 카드, 오버레이 카드, 캡션 등 컴퓨터를 구성하고 있는 장치를 하나의 카드에 통합하여 사용되는 카드를 말한다.
  • 가격이 저렴하고 설치가 단순하지만 고장이 발생되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 영상보드

  • 영상을 눈으로 보는 것 이외에 원하는 형태로 재편집 할 수 있는 비디오 매체로서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화면에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TV 수신 카드, 그래버 보드, 오버레이 카드, MPEG 보드 순으로 개발되었다.
  • 오버레이 카드를 장착하면 모니터를 통해 TV를 보거나 VTR 레이저 디스플레이어에서 입력되는 내용을 capture해서 저장할 수 있다.
  • MPEG 보드를 장착하면 컴팩트 디스크 한 장으로 74분 정도의 영화를 감상할 수 있다.

 


* MP3 <-> WAV file 변환

MP3 <-> WAV file 변환 프로그램으로 상호 변환이 가능하다.

프로그램은 'Easy CD-DA Extractor' 등 쉽게 구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CDex를 예로 설명한다.

CDex의 특징

  • 빠른 속도로 MP3 파일을 만들거나, MP3 포맷으로 변환할 수 있는 MP3 제작 유틸리티 입니다.
  • 기존의 mp3 제작 유틸리티들이 시간 제한, bitrate 제한이 있었던 것과 달리 이 프로그램은 아무런 제한 없이 원하는 mp3 파일을 만들어낼 수 있다.
  • CD나 wav 파일에서 바로 mp3를 만들어내고, mp3에서 wav로의 추출도 가능한다.
  • 보통 트랙별로 분리된 mp3 파일을 제작하지만 필요에 따라 CD 전체를 하나의 mpeg 파일로 제작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 사용자가 원하는 인코더를 선택할 수 있고 최대 320kbps까지의 bitrate를 지원한다.
  • 지터 보정 기능이 있어 잡음 없이 mp3를 인코딩할 수 있으며, 볼륨 차이가 있는 곡들을 같은 볼륨으로 조정할 수 있다.
  • 단, 이 기능은 CD에서 wav를 거치지 않고 바로 mp3로 만드는 On the fly MP3 Encording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때 작동한다.
  • CDDB와 연동되어 자동으로 아티스트, 곡명, 장르를 찾아 ID3 tag에 추가 시켜 일일이 파일명을 써줄 필요가 없어 매우 편리하며, 만들어진 mp3 파일들의 m3u, pls 파일을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기능도 있다. 

 


동영상 녹화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보다 보면 하드디스크에 저장해 두고 싶을 때가 있죠.

그러나 뮤직비디오나 인터넷방송 등의 인터넷 영상은 파일이 아니라 실시간 방송 형식으로 재생되기 때문에 파일 단위로 복사하거나 저장할 방법이 없습니다. 인터넷 콘텐츠 제작자들이 자신들이 만든 인터넷 영상이 마구 복사돼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든 장치죠.

그렇다고 낙담하진 마세요. 방법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니까요.

인터넷 영상을 녹화하는 소프트웨어를 쓰면 문제가 간단히 해결됩니다.

한국산 프로그램으로는 훈넷(www.hoonnet.co.kr)의 ‘하이넷 레코더’가 대표적이죠. 인터넷의 각종 영상을 감상하면서 바로 녹화해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인터넷 영상을 보다가 아니다 싶으면 VCR처럼 중간에서 녹화를 멈출 수도 있어요. 동시 녹화기능도 있어서 한 번에 여러 편의 영상을 녹화해 놓고 편리한 시간에 볼 수도 있다. 비슷한 기능의 외국산 프로그램으로는 ‘스트림박스 VCR’가 유명한다.

이제 두 프로그램 중 하나를 내려받아 설치하면 인터넷 동영상을 PC에 저장해 두고 반복해서 볼 수 있다.


영상앨범을 만들기

소니코리아(www.sony.co.kr): 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캠코더 영상 편집 강좌’를 열고 있다.

코닥코리아(www.kodakkorea.co.kr): 디지털 카메라 촬영법 및 이미지 편집 등이 교육된다.

참교육 영상집단은 청소년과 교사를 대상으로 디지털 영상기기도 빌려주고 강좌도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무료로 인터넷 방송국을 만들어주는 채널인(www.channelin.com)은 격주 월요일마다 서울 대학로 ‘e카페’에서 디지털 영상 편집과정을 무료로 교육한다.

디지털 미디어 포털사이트인 비디오 저널리스트넷(www.videojournalist.net)도 온라인에서 강좌를 열고 있다.


카세트 테이프 소스를 MP3 파일로 변환하기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 'GoldWave(골드웨이브)'를 이용하여 MP3 파일로 변환하는 법

필요한 장비

* 카세트(워크맨) 또는 오디오
* 카세트와 컴퓨터 사운드카드를 연결할 수 있는 아날로그 케이블(1:1 스테레오 케이블)
*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Goldwave) - 쉐어웨어
* MP3로 변환할 음악 소스(카세트 테이프)

변환하는 법
  1. 카세트나 워크맨의 이어폰 단자에 아날로그 케이블을 연결 (기기마다 다르기 때문에 Line Out 단자가 따로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럴 때는 라인 아웃 단자에 연결).

  2. 컴퓨터의 전원을 끈 후, 본체 뒷부분에 있는 사운드 카드 Line In 단자에 나머지 한쪽 케이블을 꽂는다. 사운드 카드 스피커 단자에 스피커를 연결했다면 그것을 빼고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연결 (스피커 출력보다는 헤드폰이나 이어폰 출력이 뛰어나기 때문).

    사운드 카드 단자 옆에 화살표가 안쪽으로 들어가는 그림이나 ‘Line In’이라는 글씨가 없으면 직접 케이블을 꽂아서 체크해야 한다.

  3. 아날로그 케이블을 연결했으면 컴퓨터의 전원을 켠다.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낀 상태로 카세트를 재생한다.

    소리가 들리는지 확인하고 들리지 않으면 케이블 연결 상태를 다시 점검해야 한다. 점검한 후 소리가 들리면 모니터 오른쪽 하단 트레이 영역에서 볼륨 아이콘을 더블클릭한다.

    볼륨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다면 [시작]-> [설정]-> [제어판]-> [멀티미디어]-> [작업 표시줄에 볼륨 조절 표시] 항목을 체크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른다.

  4. 자, 오른쪽 하단에 볼륨 아이콘이 생겼을 겄이다. 그것을 더블클릭 한다. 볼륨창이 뜨면 [옵션]-> [등록 정보] 메뉴를 클릭한 후, 볼륨조절 항목에서 [녹음] 버튼을 체크한다.
    그리고 [다음의 볼륨 조절 보기] 옵션에서 [Wave], [마이크], [라인], [CD 재생기] 항목을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른다.

  5. 녹음조절(Recording Control) 창에서 [라인] 항목에 체크한다. 단, 컴퓨터마다 항목 표시가 다를 수도 있다. '선택' 혹은 '음소거' 둘 중 하나로 표시한다. '음소거'인 경우는 [라인] 항목을 제외한 나머지에 체크해야 하고, '선택'인 경우는 [라인] 항목에만 체크한다.

    녹음하기에 앞서 녹음 시 잡음을 최소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녹음 조절창이 아닌 볼륨 조절창을 띄운 후, [마이크], [CD 재생기] 항목에 '음소거'를 체크 한다. [라인] 항목은 반드시 활성화 상태여야 한다. 녹음 조절과 반대로 생각하면 되겠죠?
    중요한 점은, [마이크] 항목은 반드시 '음소거'를 체크해야 한다. 마이크 입력 단자는 마이크 증폭부 때문에 '음소거'를 하지 않으면 잡음이 심하게 들린다. 그리고 카세트의 볼륨을 중간정도로 조절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6. 이제 기본적으로 설정할건 다 했으니,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한다.
    대표적인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은 '사운드 포지(Sound Forge)', '쿨에디트(CoolEdit)', '골드웨이브(GoldWave)'가 있는데, 이번 활용에서는 '골드웨이브'로 작업을 해보자.

  7.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File]-> [New] 메뉴를 선택한다.
    [New] 메뉴를 선택하면 [New Sound]창이 뜨는데, [Channels]-> [Stereo] 항목에 체크하고 [샘플링 레이트] 항목에서는 44100 Hz를 선택한다. [Length] 항목은 노래 한 곡의 시간을 말하는데 노래 한 곡당 짧게는 3분, 길게는 5분 정도입니다. 길이는 적당히 선택한다.

    설정한 후 [OK]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사운드 창이 뜬다. 녹음 준비가 끝났으면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Device Controls] 창의 빨간 버튼을 함께 클릭한다.

    [Device Controls] 창이 보이지 않으면 [Tools]-> [Device Controls] 메뉴를 선택한다. 빨간 녹음 버튼을 클릭한 상태에서 카세트를 재생하면 녹음을 시작한다.

    이때 노래 시작 전 몇 초의 무음 구간을 잡아야 한다. 끝부분 보다는 앞부분의 무음 구간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낀 상태에서 노래가 끝나면 [STOP] 버튼을 누른다.

    버튼을 누른 후 카세트도 끈다. 녹음한 부분을 재생하면 사운드 창에 일정한 파형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앞뒤의 파형이 없는 무음부분은 필요없으니 삭제해야겠죠? 삭제하고자 하는 선택구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하여 끌면서 조절한다.

    편집 후 재생버튼을 눌러 구간을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생각보다 사용법이 쉽습니다. 앞부분의 무음 부분도 비슷한 방식으로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조절한다.

    녹음한 부분을 재생하여 소리를 들어보고, 상태가 좋으면 [File]-> [Save] 메뉴를 선택한 후 저장한다. 파일형식을 [MPEG AUDIO (*.mp3)]로 선택한다.

    파일형식을 MP3로 선택했는데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뜬다면 Lame이나 BladeEnc 외부 변환기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바로 변환할 수 있다.
    * Lame 인코더 다운로드 (클릭)

    여기서는 외부변환기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했지만, 또 다른 방법으로는 골드웨이브에서 WAV 파일로 저장한 후, MP3 변환기를 이용해 변환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은 매우 쉬우므로 각자 해보자.

  


General - FILE EXTENSION

SYSTEM

MULTIMEDIA

COMMUNICATION

WORD PROCESS

COMPRESSION

System file

  • 시스템 파일이란 시스템이 잘 돌아가도록 직접, 간접으로 도와주는 파일
  • windows는 시스템 파일의 종류가 dos나 windows3.1 보다 훨씬 많다.
  • 시스템 파일에 대한 내용을 익히면 부팅이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생겨도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다.

제어판의 아이콘 정보 담은 cpl

  • cpl은 제어판(Control Panel)을 뜻한다. 즉 윈도우즈 의 제어판에 떠 있는 여러 가지 아이콘들의 정보를 기록한 것이다.
  • 이 아이콘들은 일반 파일과 달리 삭제하거나 등록 정보를 열 수 없다.
  • 실수로 등록 정보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지우면 시스템 전체가 크게 망가진다.
  • 등록 정보는 windows\system폴더에 cpl이라는 이름으로 저장되어 있다.
  • 여기서 이것들을 지우면 제어판의 아이콘도 따라 지워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단축 아이콘의 정보 담은 ink

  • 윈도우즈 에서 파일 관리를 편리하게 하려고 만든 단축 아이콘에 ink라는 확장자를 붙인다.
  • 이 아이콘은 데이터의 위치와 간단한 정보가 기록된 것이다.
  • 실수로 지워도 원래 파일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단축아이콘을 적당히 이용하면 작업이 편해지는데, 크기는 200바이트 정도다.

시스템 정보 담은 sys

  • 확장자가 sys로 된 파일은 윈도우즈 나 도스 등의 운영체제에 반드시 있어야 하는 시스템 정보를 기록한 것이다.
  • system을 줄인 이 확장자는 도스에서 쓰는 config.sys, autoexec.bat 등과 같은 일을 한다.
  • 시스템이 제대로 움직이려면 시스템정보가 정확해야 한다.
  • 새로운 시스템 정보가 생기면 시스템은 전에 쓰던 것을 백업 파일에 저장한다.
  • 이 파일은 old라는 확장자를 쓴다.

프로그램을 돌려 주는 exe

  • exe는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파일로서, com과 bat도 같은 일을 한다.
  • 이중에서 com은 도스에 쓰는 수행파일로서, exe나 bat보다 덩치가 작아서 수행 속도가 빠르다.
  • bat는 도스에서 쓰는 여러 가지 명령을 한 데 모은 파일이다.
  • 자주 쓰는 명령어들을 여기에 모아두면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할 수가 있다.
  • 도스에서 쓰는 autoexec.bat가 대표적인 예이다.
  • com이나 bat는 윈도우즈 와 도스에서 함께 쓴다.
  • 윈도우즈 에 있는 파일 중에서 마우스를 눌러 수행되는 파일이 exe로 된 것이다.

프로그램의 초기 환경 기록하는 ini

  • ini는 초기화라는 initialize의 약자로서, 윈도우즈 나 여러 가지 프로그램의 최초 정보가 들어 있다.
  • 윈도우즈 의 최초 정보는 윈도우즈 폴더에, 프로그램의 정보는 이것이 설치된 폴더에 있다.
  • ini파일을 편집하려면 메모장을 써야 한다.
  • ini외에 레지스트리에도 같은 내용이 있다.

필요할 때 쓰는 dll

  • 프로그램의 덩치를 줄이기 위해 시스템에 두고 필요할 때만 불러다 쓰는 것이다.
  • 이런 파일에는 동적 라이브러리(dynamic link library)를 뜻하는 dll이라는 확장자가 붙는다.
  • 시스템이 멈추는 원인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 바로 dll file에 의한 에러가 대부분이다.
  • 문제의 dll 파일을 통신이나 다른 시스템에서 구한 뒤 windows나 windows\system에 복사한다.

클립 보드에 저장한 데이터 파일 clp

  • 임시저장 장소에 있는 파일에 붙이는 확장자가 clip board를 줄인 clp이다.
  • 이 파일은 거의 쓰이지 않는다. 다만 한글 등의 워드프로세서에서 불러오면 볼 수 있다.

프린터나 스캐너를 제어하는 drv

  • 프린터나 스캐너 등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데이터가 들어 있는 이것을 drivrer라고 한다.
  • 드라이버를 많이 깔면 메모리의 부담이 늘어나 시스템의 속도가 떨어진다.

글꼴 들어 있는 fonttf

  • fon은 윈도우즈 에서 쓰는 글꼴을 모은 데이터에 붙이는 확장자이다.
  • 이 글꼴들은 비트맵 방식으로 되어 있어서, 크기가 커지면 글자가 계단 모양으로 찍히는 문제가 있다.
  • 인쇄 속도는 매우 빠르다.
  • fon은 윈도우즈 의 제어판에 있다.
  • true type font의 앞 글자만 모은 ttf는 벡터 방식의 글꼴이다.
  • fon와 달리 글자가 커도 계단 모양으로 인쇄하지 않는다.

프로그램 그룹에 대한 정보 grp

  • 비슷한 성격의 프로그램을 한 데 모은 프로그램 그룹에 대한 정보는 grp라는 확장자를 쓴다.
  • group을 줄인 이것은 윈도우즈 3.1에 있는 프로그램 관리자와 같은 일을 한다.
  • grp로 된 데이터를 지우면, 여기에 해당하는 프로그램 그룹은 프로그램 관리자에서 사라진다.

작업중인 데이터를 임시 저장하는 tmp

  • 압축 프로그램을 써서 데이터를 압축하거나 편집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편집 할 때, 운영체제는 이런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한다.
  • tmp는 이런 데이터에 붙는 확장자다.
  • 이것은 시스템을 끄면 자동으로 지워지기 때문에 임시파일이라고도 부른다.
  • 파워를 다시 켰을 때 임시 파일이 지워지지 않았다면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 이때는 utility의 공간마법사를 쓰거나 직접 찾아서 없애야 한다.
  • 임시 파일은 windows\temp 디렉토리에 있다.

크기 적고 속도 빠른 드라이버 담은 vxd

  • dll의 덩치가 크고 속도가 느린 문제를 해결한 것이 바로 vxd이다.
  • 메모리를 적게 차지하고 속도가 빠른 드라이버가 이곳에 있다.

도움말 들어 있는 hlp

  • 도움말이 들어 있는 데이터에는 hlp가 붙는다.
  • 이 파일은 프로그램을 쓰는 방법과 문제 해결법을 자세하게 담고 있다.
  • 하이퍼텍스트가 지원되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hlp를 갖추어 놓고 이용자들이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레지스트리 내용 담긴 reg

  • 윈도우즈 에서 가장 중요한 파일은 레지스트리이다.
  • 시스템과 관련된 중요한 데이터가 들어 있다.
  • ini 파일과 달리 reg 파일은 일반 편집기를 써서 불러올 수 없다.
  • 레지스트리 편집기(regedit.exe)를 따로 사용해야 하고 일반인들이 조작하기에는 내용이 너무 복잡하다.
  • 잘못 만지면 시스템을 망칠 수 있으므로 reg 파일의 데이터는 그냥 내버려두는 편이 낫다.


Multimedia

윈도우즈에서 쓰는 동영상 파일 avi

  • avi는 audio video interleave
  • 영화를 보여주는 윈도우즈 의 비디오 포 윈도우가 이용하는 데이터이다.
  • 파일이 압축되어 있어서 용량이 적고, 16색에서 24비트까지의 색을 표현한다.
  • 디스플레이 속도는 30프레임 정도로 빠르지만, 이것을 더 높이면 비디오를 볼 수 없게 된다.
  • avi에는 오디오 정보도 들어있다.

매킨토시에서 보는 동영상 mov

  • mov는 애플컴퓨터사가 매킨토시에서 영화를 볼 수 있도록 만든 비디오 포맷이다.
  • avi와 구조가 비슷하고 IBM과 매킨토시에서 모두 쓴다.
  • mov로 꾸며진 데이터는 'Quick time for windows'와 'Active movie', 'Movie player' 등의 프로그램에서 수행된다.

호환성 뛰어난 mpg

  • mpg는 호환성이 매우 뛰어난 웬만한 비디오 프로그램에서는 다 돌려볼 수 있는 포맷이다.
  • 여러 나라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압축 포맷이어서 앞으로 쓰임새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 mpg 데이터를 보려면 'Active movie'나 'Mpeg player' 같은 프로그램을 써야 한다.
  • 압축률이 매우 뛰어나고 그림이 매우 선명하다.

최초의 애니메이션 파일 fli

  • fli는 Autodesk사에서 만든 세계 최초의 애니메이션 파일이다.
  • 소리는 나지 않지만, 320*200dpi에 256색의 화면이 초당 10프레임 지나간다.
  • 나중에 나온 flc는 fli보다 해상도가 높다.

인터넷용 동영상 viv

  • viv는 인터넷으로 보는 동영상 파일의 확장자이다.
  • 획기적인 알고리즘을 써서 다른 것과는 비교가 안될 만큼 압축률이 높아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즐길 수 있다.
  • 이 데이터를 보려면 'Vivo active player'라는 프로그램을 쓰면 된다.

통신망에서 많이 쓰는 mp3

  • mp3는 CD음질에 버금가는 깨끗한 소리를 들려준다.
  • 'winplay'나 'winamp' 등을 이용해 들을 수 있다.
  • 차세대 사운드 파일의 기준으로 불릴 정도로 통신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윈도우즈의 기본음 담은 wav

  • wav는 시스템에서 나는 효과음을 담은 음악 파일이다.
  • 웨이브 채널을 이용해 소리를 듣는 이것은 윈도우즈 에서만 이용되는데, 매체재생기와 연결해 경고음, 시작음 등의 소리가 난다.
  • 압축률이 좋지 않아 소리가 깨끗하지 않다.

악기의 종류, 박자 등 담은 mid

  • mid는 악기의 종류, 음정, 박자등의 정보만 갖추고 있어서 덩치가 크지 않다.
  • 사운드카드의 미디음원 모듈이 있어야만 소리가 난다

액티브 무비 써야 하는 au

  • au는 선마이크로시스템즈사가 만든 사운드 포맷으로서 최근에는 거의 쓰지 않는다.
  • 간혹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이것은 액티브 무비나 넷스케이프를 이용해 볼 수 있다.

인터넷에서 음악 들려주는 ra

  • ra는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음악을 들려주는 파일 포맷이다.
  • 시스템에 '리얼오디오'가 깔려 있어야 소리를 들을 수 있다.
  • ra는 음악을 들려주는 ra와 ra에 대한 인터넷의 위치를 기록한(마치 단축아이콘처럼)ram으로 나뉜다.

웹 사이트에 있는 그림은 gif

  • gif는 graphics interchange format을 줄인 말이다.
  • BBS로 유명한 컴퓨서브(CompuServe)사가 만든 그래픽 포맷으로서, 압축률이 뛰어나 한 때 큰 인기를 모았지만 jpg가 나온 뒤에는 기세가 한풀 꺾였다.
  • 아직까지 인터넷의 사이트에 있는 그림 중의 대부분이 gif이다.
  • 256색으로 그림을 저장할 때 용량이 적기 때문에 통신에서 많이 쓰는 것이다.

압축률은 좋지만 선명하지 않은 jpg

  • jpg는 압축률이 뛰어난 그래픽 파일 포맷이다.
  • 용량이 적어 인터넷에서 그래픽이미지로 자주 쓰이지만, 그림이 선명하지 않다는 약점이 있다.

덩치 큰 pcx

  • pcx는 Zsoft사의 페인트브러시가 16색을 쓰기 시작하면서 등장한 그래픽 포맷이다.
  • 최근에는 트루컬러까지 지원하지만 압축률이 떨어져 널리 쓰이지 않는다.

윈도우즈 에서 많이 쓰는 bmp

  • 윈도우즈 에서 가장 많이 쓰는 그래픽 포맷이 바로 bmp이다.
  • 원래 이것은 OS/2의 프리젠테이션 매니저에서 쓰려고 만든 것인데, 지금은 윈도우즈 의 배경화면이나 워드프로세서에서 주로쓴다.
  • 대부분의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불러올 수 있고, 화면에 띄우는 시간이 짧다.
  • 한 가지 흠은 압축이 되지 않아 용량이 크다는 것이다.

DTP에서 쓰는 tif

  • Tagged Image File Format을 뜻하는 tif는 액더스(Aldus)사에서 만든 그래픽 포맷이다.
  • 주로 DTP에서 쓰는 이것은 단색에서 트루컬러까지 지원하고, 여러 가지 방식으로 압축된다.
  • 압축률은 크게 좋지 않지만 데이터 손실이 적어 그림이 선명하다.

클립아트에서 쓰는 wmf

  • wmf는 win-dows meta file을 줄인 벡터형식의 데이터 포맷이다.
  • 드로잉 프로그램에서 주로 쓰는 포맷으로서, 클립아트에서 자주 본다.
  • 이미지의 크기를 크게 부풀려도 인쇄될 때 모양이 깨지지 않는다.
  • 인쇄할 그림이 많을 때는 wmf로 하면 작업이 빨라진다.

CD에 사진 담으면 생기는 pcd

  • Photo CD의 약자인 pcd는 카메라 업체로 유명한 코닥사가 내놓은 그래픽 포맷이다.
  • PC나 TV에 연결한 컴팩트 디스크에 사진을 저장하면 된다.

색에 관한 정보가 없는 cut

  • cut는 도스 시절 큰 인기를 얻었던 그래픽 프로그램 닥터할로(Dr.Halo)에서 쓰던 포맷이다.
  • 이 데이터는 색에 관한 정보가 없다.
  • pal이라는 확장자를 가진 같은 이름의 데이터에 그 정보가 저장된다.

매킨토시에서 쓰는 그림은 pct

  • 매킨토시에서 쓰는 pct는 벡터 데이터와 비트맵 데이터를 지원한다.
  • 색은 트루컬러까지 저장된다.

Communication

  • 통신이 발달하면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형식의 데이터들이 여럿 나오고 있다.
  • cap, gal, pdf, html 등이 대표적이다.
  • 이중에는 국내 통신에서만 쓰는 것이 있고, 세계적으로 함계 이용하는 것도 있다.
  • 신나는 통신을 즐기려면 이와 관계된 여러 확장자를 잘 알아야 한다.

텍스트 잡아내는 cap

  • 통신을 하면서 가장 자주 보는 확장자가 바로 cap이다.
  • capture의 줄인 말로서, 화면에 있는 내용을 저장하는 파일 형식이다.
  • '이야기'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이 확장자는 도스 시절까지만 해도 텍스트를 잡아내는 파일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 윈도우즈 를 쓰면서 기본 문서 포맷인 txt가 더 많이 이용되고있지만, 아직까지도 cap는 통신인에게 익숙하다.
  • cap는 txt와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지만, 저장 방식이 다르다.
  • cap는 데이터를 완성형과 조합형 두 가지로 저장하지만, txt는 완성형으로만 담는다.
  • 완성형 데이터만 지원하는 윈도우즈 의 에디터에서는 cap파일을 띄울 수 없다.
  • 이런 불편을 없애려면 조합형 문서도 불러올는 한글 전용 뷰어를 쓰면 된다.

화면 그대로 담는 gal

  • gal은 cap처럼 '이야기'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데이터 포맷이다.
  • 순수 우리말인 갈무리(galmuri)를 줄인 gal은 아직까지 이야기에서만 쓰고 있다.
  • 한글이나 MS워드 등에서는 이런 문서를 볼 수 없다. 이때문에 최근 gal의 쓰임새가 크게 줄어들고 있다.
  • 이야기의 워드에서 만든 문서를 다른 곳에서 불려오려면, 저장할 때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한 뒤 완성형이나 조합형으로 해야 한다.

인터넷에서 쓰는 pdf

  • pdf는 원고량이 긴 제품메뉴얼이나 자기 소개서 등을 인터넷에 띄울 때 쓰는 포맷이다.
  • ADOBE가 만든 pdf는 그림을 담을 수 있고, 하이퍼텍스트 기능이 있어서 '오프라인 WWW문서'라고도 부른다.
  • 이 문서를 보려면 아크로뱃 리더(Acrobat Reader)을 써야 한다.

인터넷용 문서를 대표하는 html

  • 인터네스이 붐을 타고 하루 아침에 유명해진 HTML은 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앞 글자를 따 모은 것이다.
  • 인터넷에 접속한 뒤 웹 브라우저인 넷스케이프나 익스플로러 사이트에 접속하면, 화면에 뜨는 것이 바로 HTML 문서이다.
  • 이것은 한글이나 MS워드, 훈민정음으로 열어서 편집할 수 있고, 일반 에디터 프로그램인 메모장이나 워드패드로도 볼 수 있다.

Word process

  • PC에서 가장 많이 쓰는 프로그램의 종류는 어떤 것일까? 필자는 주저 없이 워드프로세서를 꼽는다.
  • 학생들에게는 레포트 쓸 때, 회사원에게는 보고서 작성할 때 이용되는 이것은 아래아 한글, MS워드, 훈민정음 등이 대표적이다.
  • 그밖에도 윈도우즈 의 유틸리티나 DTP용 프로그램이 있는데, 각 데이터들은 서로 호환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
  • 워드프로세서를 잘 쓰는 비결은 바로 데이터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호환성 뛰어난 txt

  • 문서작업을 하다보면 txt파일(확장자가 txt인 파일)을 자주 보게 된다.
  • 이것은 가장 범용적이고 호환성이 뛰어난 문서 포맷으로서, IBM PC와 매킨토시 에서 함께 쓴다.
  • 간단히 생각하면 txt는 아스키(ASCII)코드로 된 것이다. 도스에서는 type을 쳐서 그 내용을 띄우고, 윈도우즈 에서는 메모장을 이용해 편집하거나 새 문서를 만들 수 있다.
  • 이것은 전문 프로그램에서 만든 것보다 기능이 떨어진다.
  • txt 문서를 만들려면 워드프로세서의 초기 화면에서 새이름(다른이름)을 이용한 뒤, 완성형으로 저장하면 된다.
  • 불러올 때도 txt로 된 것을 선택한 뒤 완성형으로 불러온다.

윈도우즈의 기본 문서 doc

  • 윈도우즈 는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워드패드와 메모장을 기본으로 갖추고 있다.
  • doc(document를 줄인 말) 파일은 이중 워드패드에서 만든 데이터에 붙는 확장자다.
  • 워드패드는 메모장에 없는 문단 여백, 글 머리표 등의 기능이 있어서 효과적인 문서를 만들 수 있다.
  • MS워드나 한글 등의 워드프로세서는 워드패드에 들어 있는 doc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워드프로세서의 대표주자 hwp

  • 워드프로세서라면 '한글'이라는 프로그램이 가장 먼저 머리 속에 떠오른다.
  • 한글과컴퓨터사의 한글은 많은 이들이 애용하는 워드프로세서다.
  • hwp는 바로 여기서 만든 데이터에 붙는 확장자이다.
  • 한글이 깔려 있다고 해서 모든 hwp 파일을 불러올 수는 없다.
  • 요즘 쓰는 한글97/2002은 윈도우즈에서 쓰는 것이다. 이것은 앞서 나온 한글2.1과 2.0등의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다.
  • 반대로 한글96에서 만든 데이터는 한글2.0이나2.1에서 뜨지 않는다.
  • 서로 다른 버전끼리 데이터를 주고받는 방법은 없을까? 데이터를 가지고 갈 시스템의 버전에 맞춰 저장하면 된다. 메뉴에서 '새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선택한 뒤 한글2.1에서 쓰려면 2.1을 한글 버전2.0에서 쓰려면 2.0을 누르면 된다.
  • 한글 3.0과 96은 호환되기 때문데 이런 절차가 필요없다.

회사에서 많이 쓰는 gul

  • gul은 삼성전자가 만든 훈민정음에서 생기는 문서의 확장자이다.
  • 한글과 MS워드에 맞서기 위해 나온 이것은 개인보다는 회사에서 많이 쓴다.
  • 한글의 hwt처럼 훈민정음에는 fim이라는 양식 파일이 있다.

DTP에서는 wpg

  • 윈도우즈3.1을 많이 쓰던 시절에는 DTP(탁상전자출판)프로그램으로 워드퍼펙트가 인기를 끌었다.
  • wpg는 바로 이 프로그램에서 쓰는 확장자이다.
  • 디자인을 주로 하는 워드퍼펙트는 일반 문서 뿐 아니라 벡터 데이터와 256색의 비트맵 데이터를 wpg로 저장한다.
  • 성능이 뛰어나서 많이 이용되었지만, 한글 윈도우즈 용 버전이 나오지 않아 최근 이용자가 크게 줄었다.

 

Compression

  • 인터넷에 접속하면 '없는 것이 없다"는 탄성이 절로 나올 정도로 욕심나는 데이터가 수북히 쌓여 있다.
  • 덩치가 작은 데이터는 몇분만 받으면 된다.
  • 용량이 큰것은 수십분 이상을 기다려야 한다. 압축 프로그램을 써서 데이터를 줄이면 내려받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 압축 프로그램들은 서로 호환되지 않아 확장자에 맞는 프로그램을 써야 한다.

압축 파일의 대명사 zip

  • zip은 가장 널리 알려진 압축 파일이다.
  •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이것은 PC와 유닉스가 깔린 서버에서 함께 쓰고 있다.
  • 인터넷에서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 도스 시절에는 pkzip과 pkunzip이라는 압축과 해제 프로그램을 따로 썼다.
  • 유닉스에서는 zip, unzip이라는 파일이 압축과 해제를 담당한다.
  • 윈도우즈 에서는 Winzip만 있으면 압축하거나 풀 수 있다.

여러 개의 데이터 하나로 묶는 tar

  • tar는 tapearchive를 줄인 말이다.
  • 유닉스에서 쓰는 프로그램으로서, 엄밀히 말해서 이것은 데이터를 압축하는 것이 아니다.
  • 여러개의 파일을 하나로 묶는 백업프로그램이다.
  • tar은 유닉스와 도스에서 함께 쓴다.
  • 'tar cvf'저장할 파일이름 묶을 파일'로 파일을 모으고, 'tar xvf 묶여진 파일'로 푼다.
  • tar.z은 tar로 묶은 파일을 compress를 이용해 압축한 파일의 확장자다.
  • 압축을 해제하려면 uncompress로 압축을 푼 다음 tar을 써서 파일을 나누면 된다.

유닉스용 압축 데이터는 z

  • z는 유닉스에서 가장 많이 쓰는 압축관련 확장자이다.
  • 'compress 압축할 파일이름'을 써서 압축하고, 'uncompressed 파일이름'으로 푼다.

속도 빠르고 압축률 뛰어난 gz

  • gz는 현재 유닉스에서 가장 많이 쓰는 것이다.
  • 압축률이 뛰어나고 속도가 빠르지만, 한번에 단 하나의 파일만 압축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
  • 여러 개의 파일을 압축하려면 tar을 써서 한 데 묶은 뒤 gzip로 압축한다.

도스에서 많이 쓰는 arj

  • 압축 기능이 뛰어난 arj는 도스 시절에 가장 많이 이용되었다.
  • 다른 것보다 압축률이 좋고 여러 파일로 나누어 압축하는 멀티볼륨 압축 기능이 있다.
  • 유닉스에서도 이것을 쓸 수 있지만, 압축을 풀 때는 도스와 달리 unarj라는 프로그램을 따로 써야 한다.
  • 멀티볼륨은 arj, a00, a01...의 순으로 확장자가 만들어진다. 윈도우즈용도 있다.

러시아에서 만든 rar

  • 도스시절 혜성처럼 등장해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던 압축 프로그램이 있다.
  • 러시아에서 만들었다는 사실로 관심을 끌었던 rar이 그것이다.
  • 도스에서 쓰는 rar은 초보자들이 쓰기 쉽도록 인터페이스가 간단하다.
  • Winzip이 나온 뒤 윈도우즈 버전 winrar이 따라 나왔지만 rar만큼 많이 이용되지는 않는다.

 


General - trouble shooting

 

 하드웨어 성능 향상과 문제 해결

  PC의 하드웨어가 일으키는 문제는 매우 광범위하여 일반 사용자들은 쉽게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힘들다. 하드웨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겪지 않는 가장 현명한 길은 항상 표준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근래에는 꽂으면 동작하게 해주는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기능을 지원하는 하드웨어를 사용하면 거의 아무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
따라서 최근에 구입한 시스템에서는 심각한 하드웨어 트러블 보다는 소프트웨어에 의한 트러블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렇지만 PnP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일부 확장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문제를 발생할 수 있다.
PnP 기능은 마더보드의 시스템 바이오스(BIOS), 주변 장치(카드), 운영 체제라는 세 가지 주요 요소가 모두 PnP를 지원할 경우에만 제기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 구형 카드로 인한 문제

PCI 버스를 사용하는 확장 카드는 모두 PnP를 지원하지만 ISA 버스를 사용하는 구형 카드의 대부분은 PnP 기능을 전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모두 설정을 수동으로 조작해 주어야 한다. 최근의 것에서는 ISA 버스가 지원되지 않고 오직 PCI버스만 존재하게 될 것으로 보여 이러한 문제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는다.
PnP를 지원하지 않는 하드웨어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이 카드가 다른 주변 장치와 충돌하여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키고 있지나 않은지 살펴보아야 한다. 시스템 하드웨어에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려면 제어판 폴더에서 시스템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여 연 다음, 장치 관리자 시트 탭을 클릭하여 본다.

현재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하드웨어가 있을 때는 그림에서와 같이 노란 색의 둥근 원 안에 느낌표가 있는 기호가 나타난다. 이러한 장치는 반드시 설정을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한다.
충돌의 원인은 IRQ, DMA, I/O 포트 어드레스 및 메모리의 설정이 잘못되어 다른 장치와 충돌되기 때문이다. 시스템이 사용하는 IRQ와 DMA 및 I/O 포트 어드레스를 확인하려면 그림1의 장치 목록에서 '컴퓨터'를 선택하고 등록 정보 버튼을 누르면 그림2의 '컴퓨터 등록 정보' 대화 상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의 각 장치가 사용하는 자원 정보를 살펴두면 이러한 장치간 자원 충돌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를 수정할 수 있다. 대부분의 주변 장치는 정해진 자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큰 문제를 발생하지는 않지만 표준 자원을 사용하지 않거나 많은 주변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IRQ의 부족과 DMA의 부족 등으로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여 때로는 문제의 원인을 찾기 힘들거나 해결하기 힘든 경우도 있다.

 

- 설정 변경

문제가 있는 장치 목록을 클릭하여 선택한 후에 등록 정보 버튼을 누르면 현재 장치가 사용중인 I/O 포트 어드레스와 IRQ 및 DMA 번호가 나타나게 된다. 또한 '충돌 장치 목록' 창에 충돌의 원인을 간략하게 표시해주므로 이를 참고한다.
하드웨어 자원의 초기 설정 시에는 대부분 '자동 설정 사용' 옵션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옵션을 정지 시키고 '설정 변경' 버튼을 누른 뒤에 '자원 설정' 창에 보이는 IRQ, DMA, 입출력 범위 등을 수동으로 조정해 주면 된다.


조정 중에는 '충돌 정보' 상자에 다른 시스템 장치와 충동하는지 않는지를 알려주기 때문에 충돌을 피해 설정해 줄 수 있다. 물론, 하드웨어에 따라서는 제어판에서의 변경 이전에 어뎁터 카드의 점퍼나 딥 스위치를 조작하여 각 주변 장치가 사용하는 자원을 변경해 주거나 소프트웨어에 의한 방법으로 자원을 변경해 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일단 문제가 있는 장치가 있을 경우에는 하드웨어의 설정의 변경해 주기 전에 그림1의 화면에서 장치를 선택하고 '제거' 버튼을 눌러 시스템에서 장치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그런 다음 시스템을 종료 시켜 문제가 된 하드웨어를 제거하여 교체하거나 설정을 변경시킨 뒤에 다시 설치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다시 설치할 때는 제어판에서 '새 하드웨어 추가'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여 시스템이 자동으로 장치를 인식해서 설치되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 일반적인 충돌 사례

일반 사용자들이 부딪히는 문제의 상당수는 시리얼 마우스와 내장 모뎀 사이의 충돌이다. PS/2 포트 마우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시리얼 마우스는 COM1 또는 COM2 포트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내장 모뎀은 일반적으로 COM3 또는 COM4로 설정하여 사용하게 되는데 문제는 COM1과 COM3 그리고 COM2와 COM4는 동시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IBM-PC 호환기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네 개의 COM 포트가 사실은 다음 표와 같이 공통 IRQ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트

IRQ

어드레스

COM1

4

3f8

COM2

3

2f8

COM3

4

3e8

COM4

3

2e8

즉, 마우스가 COM1 포트를 사용하고 있을 때 내장 모뎀이 COM3를 사용하면 시스템 충돌이 일어나게 된다. 이렇게 잘못 설정되어 있을 때에도 시스템이 작동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럴 경우 마우스의 움직임이 비정상적이거나 또는 제대로 움직이기는 하지만 가끔 마우스 포인터가 꼼짝하지 않는 사태가 발생하는 등의 현상이 일어난다.
마우스 포인터가 움직이지 않는다고 해서 시스템 다운이 일어난 것은 아니다. 이런 경우에는 키보드에서 Ctrl+Esc 키를 눌러 시작 메뉴를 작동시켜 시스템을 종료 시키거나 또는 제어판을 시작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만약 마우스 포인터는 움직이지만 시작 버튼을 눌러도 꼼짝하지 않는 경우에는 Ctrl+Alt+Del 키를 누르면 시스템 종료 대화 상자가 나타나며 여기에 '응답이 없습니다'와 같은 설명문이 있는 프로세스를 선택하고 '작업 종료' 버튼을 눌러 문제된 프로세스만 강제 종료 시켜주면 된다. Ctrl+Alt+Del 키를 눌러도 아무런 응답이 없을 때는 시스템이 다운된 것이므로 리셋 키를 누르거나 전원 스위치를 껐다 켜서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

- 최신 드라이버 다운로드

구형 하드웨어를 사용할 때 하드웨어를 구동하기 위한 드라이버까지 구형을 사용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하지만 개선된 최신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사용하는 하드웨어의 모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맞는 최신 드라이버를 해당 업체의 웹 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최신 윈도용 하드웨어 드라이버만을 전문으로 수집해 놓은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 압축을 풀은 뒤에는 대부분 SETUP.EXE 파일을 작동시키면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해 주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직접 설치해 주어야 한다.
그림1의 화면에서 새로 드라이버 파일을 설치하려는 장치를 선택한 뒤에 '등록 정보' 버튼을 누른다. '제어기' 시트 탭을 클릭하여 열고 '제어기 새로 고침' 버튼을 누른다. 자동으로 제어기를 찾을 것인지 물을 때는 '아니오'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그림5의 화면이 나타난다.

'디스크 있음' 버튼을 누른 뒤에 드라이버가 있는 디스크나 폴더를 지정해주면 설치가 진행된다. 일단 드라이버를 설치한 후에는 대부분 시스템을 다시 부트 시켜야 바르게 작동하므로 설치 프로그램의 지시에 따르면 된다.
앞으로 마우스나 모뎀 등과 같은 주요 주변장치가 USB라는 새로운 버스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급속히 바뀔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경우에는 주변 장치를 설치하기 쉬워지고 장치간 충돌로 발생하는 문제가 없어져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것으로 전망된다.

- 하드 디스크 오류 수정

시스템 장치간의 충돌로 인하여 또는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인하여 비정상적인 시스템 종료가 행하여졌을 경우에는 대부분 하드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그 이유는 윈도가 종료하면서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하던 하드 디스크의 일시적인 작업 공간과 스와핑 작업 공간을 정상적으로 마무리 지어두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하드 디스크에 '손실된 파일 조각(Lost clusters)'과 같은 상처가 생겨 정상적인 파일 입출력을 방해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치료하려면 시작>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시스템 도구>디스크 검사 메뉴를 선택하여 하드 디스크를 일차 점검해주어야 한다. 검사 종류는 '표준'으로 하고 '오류 자동 수정' 옵션을 선택해주면 된다. '정밀' 테스트는 시간 여유가 있을 때 가끔 실행해 주면 좋지만 표준 테스트로도 충분하다. 디스크 검사 프로그램은 하드 디스크의 모든 폴더와 파일 배치도(FAT)를 확인하여 오류가 있으면 자동으로 수정해 준다.


'오류 자동 수정' 옵션을 택하지 않았을 때는 그림7과 같은 오류 메시지를 보여준다. 이 때는 '오류 수정' 옵션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진행시키면 된다.

때로는 그림8과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손실된 조각을 버리고 디스크 공간 복구' 옵션을 선택해주면 된다.

'오류 자동 수정' 옵션을 선택하여 진행했을 때는 모든 오류를 자동으로 수정한 뒤에 하드 디스크의 루트 디렉토리(폴더)에 FILE0000.CHK 형식의 파일이 많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파일은 디스크 검사 프로그램이 손실된 파일 조각을 자동적으로 파일로 변환해 두었기 때문이지만 실용적으로 이 파일 조작을 사용할 수는 없기 때문에 지워주는 것이 좋다.

하드웨어와 관계된 트러블은 사실 상당한 경험이 있지 않으면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기는 하지만 경험이란 어차피 실제 겪어 봐야 쌓이는 것인 만큼 조금씩 부딪혀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응급 부팅 디스크 만들기
 error가 생겼을 때 없으면 손을 쓸 수 없는 것이 booting disk이다. hard disk가 작동하는 상태에서 컴퓨터를 끄거나 충격을 주면, 하드디스크 안에 깔려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나 윈도우즈가 깨지기 쉽다.이를 대비해 booting 디스크를 꼭 만들어야 한다.
 제어판을 열어 '프로그램 추가/삭제'를 두번 연속 누르면 나타나는 대화상자에서 '시동 디스크' '디스크 작성'단추를 차례로 누른다.이 때 준비해야 할 것은 윈도우즈프로그램이 담겨 있는 CD와 A드라이브용 플로피 디스크이다.포맷되지 않은 프로피디스크라도 저절로 포맷하므로 문제없다.용량은 1.2M 이상이면 된다

-프린터 문제 해결 프로그램 깔기
 프린터와 관련된 갖가지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 있다.이것을 깔려면 윈도우즈95 CD를 드라이브에 넣고 \OTHER\MISC\EPTS에 있는 EPTS.EXE를 돌린다.

-제어판에서 CD 꺼내기
 CD를 꺼내려면 보통 CD-ROM 드라이브의 EJECT 버튼을 누른다. 이런 하드웨어적인 방법 외에 소프트웨어적으로도 CD를 뺄 수 있다. '내 컴퓨터'또는 '탐색기'의 CD아이콘을 오른쪽 버튼으로 누르면 창이 열린다. 여기서 '꺼내기(J)'라는 메뉴를 클릭하면 CD가 빠진다.

-디스크 조각 모음 조심!
 도스처럼 긴 파일 이름을 이해하지 못하는 곳에서는 절대로 디스크 조각 모음을 쓰지 않는다.또 OSR이용자 중 FAT32를 쓰는 사람들이 예전에 나온 노턴 유틸리티를 쓰면 파일 이름을 모두 잃어버릴 수 있다.

-빠르게 시스템 재부팅하기
 윈도우즈95를 쓰다가 에러가 생겨 부득이 시스템을 다시 부팅해야 할 때,부팅시간이 무척 오래 걸린다.
 윈도우즈95만 다시 시작하는 방법을 쓰면 빠르게 재부팅할 수 있다. '시작' '시스템 종료'를 차례로 누르면 나타나는 대화상자에서 '시스템 재시작'을 누르고 키보드 왼쪽에 있는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예'단추를 누른다.

-자동으로 부트 메뉴 나타내기
 윈도우즈95를 부팅할 때 F8키를 눌러 부트 메뉴를 보는 것이 귀찮다면 C드라이브의 루트 디렉토리에 있는 msdos.sys파일의 option항목에 bootmenu=1이라는 내용을 추가한다.그러면 부팅할 때마다 부트 메뉴를 보여준다.  

-긴 파일 이름의 ~없애기
 도스 모드에서 긴 파일이나 폴더를 보면 이름끝에 ~표시가 나오면서 그 뒤의 파일 이름을 알 수 없다. 보는 데는 문제가 없지만 폴더로 들어갈 때 어떻게 써 넣어야 하는지 난감하다. 이는 레지스트리에서 해결할 수 있다.
 레지스트리를 띄우려면 '시작' '실행'을 차례로 누르고 나타나는 대화상자에 regedit라고 써 넣고 '확인' 단추를 누른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fileSystem으로 옮겨 namenumerictail이라는 이름의 이진값을 하나 등록한다. 값을 00 00 00 00으로 써 넣으면 ~표시는 볼 수 없고 파일 이름 앞의 8자리만 표시한다

-트래이의 모뎀 불빛 없애기
 통신을 할 때 트레이에 깜박이는 불빛 표시기가 싫증나면 윈도우즈 아래 시스템에 있는 light.exe라는 파일을 지우면 해결된다.  

-INF파일을 이용해 드라이버 자동으로 깔기
 프린터, VGA카드, 모니터 드의 드라이버를 깔려면 제어판의 '새 하드웨어 추가'마법사를 이용한다.이보다 더 간단한 방법은 그 드라이버의 등록 정보에서 '추가'버튼을 누르는 것이다.통신에서 받은 압축된 드라이버를 풀면 여러 가지 파일이 생긴다.그 중에서 inf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마우즈 오른쪽 버튼으로 누른다.단축 메뉴에서 '설치'를 고르면 모든 작업이 저절로 처리된다.

-CD롬 드라이브 이름 바꾸기
 CD롬 드라이브의 이름을 바꾸려면, 먼저 '제어판'의 '시스템'항목을 두 번 누르고 '장치 관리자'탭을 선택한다. CD롬 드라이브를 고른 다음 '등록 정보'버튼을 누르고 '설정'탭을 클릭한다.'예약된 드라이브 문자'에서 시작 드라이브와 마지막 드라이브 문자에 CD롬 드라이브의 이름을 집어넣는다.끝으로 시스템을 재부팅한다.

-시스템을 더 빠르게 쓰기
 윈도우즈 폴더에 있는 system.ini의 [386ENH]섹션에서 WindowUpdaetTime=200로 설정해주면 빠른 속도를 실제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SYSEDIT이용해 시스템 파일 한꺼번에 편집하기
 윈도우즈 95의 시스템 파일 중에서는 텍스트 파일로 구성된 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 시스템 초기화 파일인 config.sys와 autoexec.bat파일, 윈도우즈 초기화 파일인 system.ini와 win.ini등이 여기에 포함된다.이런 파일은 메모장이나 워드패드를 사용하여 편집할 수 있지만, 편집할 때마다 매번 탐색기를 띄우고 파일을 불러 온다는 것은 번거로운 일이다.
 윈도우즈 system디렉토리를 잘 살펴보면 sysedit라는 프로그램이 숨어있다.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즈 95를 설치할 때 '시작'메뉴에 등록해 주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유틸리티가 있는지조차 모르는 이들이 많다. 이 파일을 띄우면 한 화면에서 다음과 같은 파일을 한꺼번에 불러내 편집할 수 있다.
 config.sys autoexec.bat win.ini system.ini protocol.ini msmail.ini

-BMP파일을 아이콘으로 만드는 법
 BMP파일을 단순히 ICO파일로 확장자를 바꾸면 아이콘으로 쓸 수 있다. 윈도우즈 95는 자동으로 아이콘 크기와 모드(16컬러)를 바꾸어준다. 만약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지만 않다면 대체로 잘 된다

-퀵레스로 해상도 바꾸기(95,98)
 시스템을 쓰다보면 해상도를 바꿀 일이 종종 있다. 프로그램마다 다른 해상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윈도우즈 95는 해상도를 바꾼 뒤 시스템을 껏다 켜야 하는 불편이 있다. 그래서 나온 것이 파워토이(Power Toy)이다. 여기에 있는 퀵레스(Quickres)는 시스템을 재부팅하지 않게 해준다.
 윈도우즈 98은 퀵레스를 기본으로 담고 있다. 바탕화면에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 '등록 정보'를 고른 뒤 '설정'탭과 '고급' 버튼을 차례로 누른다. 화면 가운데 있는 '작업표시줄에 설정 아이콘 표시' 항목을 체크하고 바탕화면으로 돌아오면, 트레이에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아이콘이 생겨난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이용해 해상도를 바꾸면 시스템을 재부팅하지 않아도 된다.

-CPU에 대한 자세한 정보 보기
 제어판에 있는 '시스템'을 누르면 '시스템 등록 정보'창이 열린다. '일반' 탭을 누르면 시스템에 꽂힌 CPU의 제원을 볼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려면 HKEY_LOCAL_MACHINE\Hardware\Description\System\CentralProcessor\0으로 가서, 오른쪽 창에 있는 vandorIdentifier의 값을 바꾸어야 한다.
 이 항목을 마우스로 두 번 누르면 창이 열린다. '값의 데이터'에 있는 genuineintel를 'genuine intel'로 바꾸면 모든 작업이 끝난다.

- win 95 케이블 직접 연결하는 방법

1. 연결하려는 두 computer를 LPT 1 port(프린터 포트)에 FX cable로 연결한다.

2. 네트워크가 되는 computer를 게스트로 설정하고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없고 케이블 직접 연결만 되는 computer를 호스트 computer로 설정한다.

3. 실행하기 전에 호스트 computer의 이름을 적어둔다.

4. 게스트 computer에 호스트의 이름을 입력한다. 그러면 호스트에 있는 드라이브의 종류가 나타난다.

5. 게스트에 나타나 있는 호스트의 드라이브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한다.

6. 이렇게 하면 다른 네트워크가 되는 computer에 호스트 computer의 이름이 나타난다.

 


◆ keyboard에서 나오는 특수기호의 영어이름

! Exclamation Point (익스클레메이션 포인트)

" Quotation Mark (쿼테이션 마크)

# Crosshatch (크로스해치) 샾

$ Dollar Sign (달러사인) 달러표시

% Percent Sign (퍼센트사인) 퍼센트 표시

@ At Sign (엣 사인, 혹은 엣) 골뱅이(영어의 at 의미)

& Ampersand (앰퍼센드)

' Aposterophe (어퍼스트로피)

* Asterisk (아스테리스크) 별표

- Hyphen (하이픈)

. Period (피리어드)

/ Slash (슬래시)

\ Back Slash (백슬래시)

: Colon (콜론)

; Semicolon (세미콜론)

^ Circumflex (서큠플렉스)

` Grave (그레이브)

{ Left Brace (레프트 브레이스) } Right Brace (라이트 브레이스)

[ Left Braket (레프트 브라켓) ] Right Braket (라이트 브라켓)

| Vertical Bar (버티컬바) or 표시

~ Tilde (틸드) 물결표

 


Internet

 


INTERNET - what is it?

 

 1.1 인터넷이란? 

터넷(Internet)이란 전세계 컴퓨터들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세계 최대의 정보통신 네트워크이다. 소위 세계화(Globalization)의 실체는 인터넷을 통해 실현되는 가상공간(Cyberspace)인 셈인 것이다.

 

Internet

TCP/IP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전세계적 공용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인터넷이라는 이름은 비 표준적인 프로토콜을 이용하는 미국 내의 수많은 네트워크들은 통합한다는 Inter-Network(네트워크간)라는 의미에서 나왔다. 최근에는 인터넷이 전세계로 확산되면서 International-Network(국가간 네트워크)라는 의미를 띄고 있다.

 

1.2 프로토콜(Protocol)이란?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들이 상호간에 정보를 주고 받는 방법에 관한 규칙들을 통신규약(protocol)이라고 한다.

컴퓨터들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동일한 통신규약을 이용하는 컴퓨터들하고만 통신할 수 있다(프로토콜은 인간의 언어와 유사한 기능을 한다).

인터넷은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라고 하는 통신 규약을 이용한다.

세계 수천만대의 컴퓨터가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비밀은 이들 컴퓨터들이 모두 공히 TCP/IP라고 하는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TCP/IP는 1983년 버클리 캘리포니아대학에서 소스를 공개한 이래 컴퓨터 네트워크의 사실상의 표준이 되었으며 이 규약을 따르는 모든 각국에 산재하는 컴퓨터들이 하나로 연결되어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인 것이다.

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

TCP/IP는 인터넷에서 이용하는 통신규약이다. 정확히 말하면 TCP/IP는 하나의 프로토콜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다수의 프로토콜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TCP/IP를 구성하는 프로토콜들은 다음과 같다.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IP(Internet Protocol), Serial Line Internet Protocol(SLIP), Point-to-Point Protocol(PP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ICMP), Interior Gateway Protocol(IGP), Exterior Gateway Protocol(EGP)

 

1.3 서버와 클라이언트

터넷의 모든 커뮤티케이션 방식은 서버/클라이언트 (Server/Client)의 분산형 시스템을 따르고 있다. 서버/클라이언트 방식이란 과거에 중앙에 대형 주전산기를 두고 터미널로 자료공유를 하던 방식이 갖고 있는 단점인 시스템의 성능저하, 업그레이드시의 엄청난 재정부담 등의 문제를 극복한 방식으로서 중앙 주전산기가 담당하던 자료공유의 기능을 여러개의 작은 서버들로 분산시키고 사용자들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검색하게 함으로써 시스템의 부하를 줄이는 방식을 말한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제공하는 서버는 전세계 700여만대의 컴퓨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터넷이 제공하는 모든 정보서비스는 정보를 제공하는 서버컴퓨터가 서버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자들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따라서 이용자는 활용하려고 하는 인터넷 정보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그 서버프로그램과 대응하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혀야 다양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Server

일반적으로 server는 클라이언트(client)가 요청한 서비스를 수행하는 컴퓨터를 의미한다. WWW의 관점에서 볼 때, 웹 server(웹에 관한 서비스를 하는 server)는 클라이언트 컴퓨터(웹 브라우저가 실행되는 컴퓨터)에서 요청한 파일을 찾아서 전달해 주는 서비스를 수행하는 컴퓨터이다.

 

1.4 인터넷의 역사 

터넷은 원래 1969년 미국국방성의 ARPAnet 프로젝트에서 시작된 것으로 초기에는 군사적 목적에서 태동되었다. 그러나 여기서 개발된 네트워크 기술이 1986년부터 미국과학재단(NSF, National Science Foundation)에서 6대의 슈퍼컴퓨터를 여러 기관이 공동으로 사용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하면서 주로 연구소나 학계의 연결망으로 확대되어 갔다.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대중화되기 시작한 것은 불과 4년전인 1992년 유럽의 CERN이라는 연구소에서 소위 월드와이드웹(World Wide Web, 이하 WWW으로 약칭)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처음 시작되었다. WWW은 인터넷 사용자에게 편리한 사용자 환경(user interface)을 제공하며, 오디오, 비디오, 동화상을 포함하는 소위 멀티미디어 정보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 대중화의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이를 상업적 목적에 이용하려는 업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최근에 와서는 공공부문, 사업부문, 교육부문 등 사회 거의 모든 영역에서 커뮤니케이션과 정보획득, 정보공개 등의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1.5 전세계의 인터넷 망

터넷은 지리적으로 실재하는 지구촌에 대응하는 가상세계(Cyberspace)이며 가상세계로서 하나의 거대한 지구촌(Cyber Global Village)을 이룬다. 인터넷 이외에도 역사적으로 발전해 온 여타 네트워크들이 있으나 오늘날에는 거의 모든 네트워크들이 게이트웨이(Gateway)를 두어 인터넷과 연동하는 추세에 있다. 이같은 네트워크로서는 연구망 성격의 BITNET, UUCP 등이 있으며, PC레벨에서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고 있는 FidoNet도 이에 포함된다. 국가간의 망을 연결하는 백본 회선(Backbone line)의 비용문제 때문에 아직도 개발도상국들 중에는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곳이 많으나 이들 국가의 경우에도 이와 같은 여타 네트워크를 통해서 인터넷과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이같은 인터넷 외의 인터넷과 연결되는 네트워크를 Outer Network라고 부른다.

 

 1.6 한국의 인터넷망

국의 인터넷망은 크게 공공망과 상업망으로 나뉜다.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이 처음 상업적으로 개방된 것은 1994년 말부터인데 연평균 10%의 성장속도로 연결망이 확대되고 있으며 95년 8월 기준으로 국내 인터넷 이용자 수는 3만명에서 5만명 정도로 추산되고 있다.

  


internet - 전용선 사용환경 구축

 

인터넷 사용환경은 전용선 사용환경과 모뎀접속을 통한 환경 두가지로 나뉘어 지며 모뎀접속방식은 다시 UNIX 쉘 계정만을 사용하는 일반 터미널 환경과 SLIP/PPP 환경으로 나뉘어 진다. 각각의 환경에 따라 사용환경 구축방식이 다르며 대부분 회사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에는 전용선 사용환경이 된다.

  

2.1.1 전용선 사용환경의 구축

 전용선 사용환경이란 회사에 인터넷 전용회선이 들어와 있고 그 전용회선망이 사내 LAN(Local Area Network)에 연결되어 있는 환경을 말한다. 이 환경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다음과 같은 요소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 자신이 사용할 컴퓨터의 IP 주소 (시스템 관리자로부터 새로 할당받아야 한다.)

- 회사 인터넷의 도메인 네임, Name Server의 IP 주소, 인터넷 전용선 Router의 IP주소

- LAN 카드

- 기타 인터넷 사용에 필요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기본환경 설치후 추가로 설치하며 인터넷 상에서 모두 구할 수 있다.)

 이상의 요소가 모두 갖춰졌으면 플랫폼에 따라 다음과 같은 단계를 밟아 환경을 구축한다.

  

2.1.2 한글 Windows

 1단계 : LAN Card 및 TCP/IP 프로토콜 설치

 1) Windows 화면 좌측하단 메뉴의 시작-->설정-->제어판-> 네트워크를 더블클릭한다.

2) 네트워크 구성화면에서 랜카드 드라이버와 관련 프로토콜 및 TCP/IP 프로토콜이 설치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관련 파일들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 랜카드 드라이버 파일 ("NE2000 호환" 등과 같은 랜카드 이름의 파일)

- TCP/IP

 3) 이상의 파일이 발견되면 이미 랜카드 및 TCP/IP 프로토콜이 셋팅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이하의 조치는 필요치 않다.

 4) 이 중에 빠진 파일이 있으면 중앙 좌측의 "추가" 버튼을 누른다.

 5) Windows의 경우에는 인스톨시에 이미 자동으로 랜카드 관련 어댑터와 프로토콜이 설정되어 있을 것이다. 그러나 Windows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상황에서 랜카드를 추가로 설치했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밟아야 한다.

    "네트워크 구성요소 종류 선택" 화면에서 관련 어댑터(랜카드 어댑터)와 프로토콜을 순차적으로 선택하여 "추가" 버튼을 누르고 "네트워크 어댑터 선택" 화면에서 자기 컴퓨터에 설치된 랜카드 어댑터를 선택하여 설치한다.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된 랜카드가 무엇인지 알 수 없으면 Windows에서 화면 좌측하단 메뉴의 시작-->설정-->제어판을 선택하고 "새하드웨어 추가"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설치한다.

6) "네트워크 구성요소 종류 선택" 화면으로 돌아와 프로토콜을 추가한다.

    5)에서와 마찬가지로 프로토콜을 선택하여 "추가" 버튼을 누르고 "네트워크 프로토콜 선택" 화면에서 제조업체 란에서 Banyan을 선택하여 eathernet protocol이나 token ring protocol을 선택하여 설치한다. (eathernet인지 token ring인지의 선택은 랜사정에 따라 다른데 잘 모르겠으면 두가지를 모두 설치해도 무방하다.) 또한 제조업체 란에서 Microsoft를 선택하여 "IPX/SPX 호환 프로토콜"과 "TCP/IP"를 선택하여 설치한다.

7) 이상의 5)와 6)에서 "추가" 버튼을 눌러 설치할 때에는 Windows의 CD-ROM을 CD-ROM 드라이브에 넣고 "디스크 있음"을 선택하고 파일위치(CD-ROM드라이브의 Window 디렉토리)를 쓰고 "확인" 버튼을 눌러 설치한다.

 

2단계 : TCP/IP 셋팅

 1) Windows 화면 좌측하단 메뉴의 시작-->설정-->제어판을 선택하고 네트워크 아이콘을 더블클릭한다.

2) "네트워크 구성" -> "설치된 네트워크 구성요소" 중 TCP/IP를 선택하면 중앙의 "삭제"와 "등록정보" 버튼이 살아나는데 이 중에서 "등록정보"의 버튼을 누른다.

3) "IP 주소" -> "할당된 IP주소 사용"을 선택하고 자기 컴퓨터에 할당된 IP주소와 서브네트 마스크를 각각 입력한다. (사내에 서브넷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후자의 값은 255.255.255.0이 된다.)

 4) "WINS 구성" 항목은 "WINS Resolution 사용 안함"으로 설정한다.

 5) "게이트웨이" 항목에서는 새게이트웨이에 사내 인터넷 전용 Router의 IP 주소를 기입하고 "추가" 버튼을 누른다.

 6) "DNS 구성" 항목에서는 "DNS 사용"을 선택하고 호스트란에는 자신의 도메인네임(사내 LAN에서 자기 PC의 도메인은 설정이 안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해도 무방하다. 예: mypc)을 기입하고 도메인란에는 회사 인터넷 망의 도메인 (예: kia.co.kr)을 기입하고 "찾을 DNS 서버 주소"란에는 회사 인터넷망이 사용하는 Name Server의 IP 주소를 기입하고 "추가" 버튼을 누른다.

 7) "고급"과 "바인딩" 항목은 손댈 필요가 없으며 이상의 셋팅이 완료되었으면 "확인" 버튼을 누른 후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메시지 화면이 나오면 "예(Y)"를 선택하여 시스템을 재부팅한다.

 


internet - 모뎀을 통한 사용환경 구축

 

인터넷 전용선이 연결되어 있지 않을 경우 인터넷을 이용하려면 모뎀을 사용하여야 한다. 이 경우 인터넷 사용환경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지는데 한가지는 인터넷 서비스를 원거리 UNIX 컴퓨터의 쉘계정에서 터미널로 사용하는 경우이며 다른 한가지는 SLIP/PPP를 사용하는 경우이다. 전자의 경우는 통신 프로그램을 쓰는 것으로 충분하므로 별도의 설명이 필요하지 않으나 SLIP/PPP를 이용할 경우에는 별도의 환경구축이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SLIP/PPP를 이용하는 경우의 환경구축내용을 설명하기로 한다. 국내에서 상용인터넷 서비스를 모뎀으로 이용할 경우 SLIP/PPP 이용환경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진다. 하나는 Pseudo SLIP과 Pseudo PPP를 이용하는 경우이며 다른 하나는 SLIP/PPP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이다. 어느 경우이든 SLIP/PPP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모뎀이 최소한 9600bps 이상은 되어야 하며 상용망쪽에서 서비스하는 모뎀속도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56600bps, 33600bps의 모뎀을 이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contents

    2.2.1 Winsock이란 무엇인가?

    2.2.2 SLIP/PPP 혹은 Pseudo SLIP/PPP란?

      2.2.2.1 SLIP/PPP란 무엇인가?

      2.2.2.2 Pseudo SLIP, Pseudo PPP란 무엇인가?

    2.2.3 Pseudo SLIP/PPP를 이용하는 경우

      2.2.3.1 Tshost를 이용하는 경우

      2.2.3.2 Slirp를 이용하는 경우

      2.2.3.4 한글 Windows 95

    2.2.4. SLIP/PPP를 이용하는 경우

 

2.2.1 Winsock이란 무엇인가?

윈속이란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자사의 상품인 윈도우즈환경에서 인터넷의 고유 통신 프로토콜인 TCP/IP를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만든 프로그램으로서 윈도우즈 환경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모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들의 표준이 되고 있다. 상용망인 천리안 등에서 사용하는 Dacom Winsock은 이것과는 다른 비표준 소켓 프로그램의 하나이다. 따라서 두가지를 함께 설치하면 충돌이 되는 경우가 생긴다. 한글 윈도우즈에서 사용할 수 있는 Trumpet Winsock은 별도로 구입해야 하나 2.0beta 버전은 공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상위버젼의 경우에는 사용기한에 제한이 있는 shareware 형태로 공급된다. 실제로는 2.0beta 버전을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Trumpet Winsock은 국내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등의 통신망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다. Windows95의 경우에는 운영체제 구입시 이 winsock이 함께 포함되어 있으므로 별도로 구할 필요가 없다. 단, Windows95에서 사용하는 winsock은 Trumpet Winsock과는 다른 프로그램이므로 Windows95에 추가로 Trumpet Winsock을 설치할 필요도 없지만 설치해서도 안된다.

 

2.2.2 SLIP/PPP 혹은 Pseudo SLIP/PPP란?

2.2.2.1 SLIP/PPP란 무엇인가?

인터넷은 전세계 공히 TCP/IP라고 하는 프로토콜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있는 수백만대의 컴퓨터들 로 구성되는 네트워크이다. 따라서 인터넷을 사용하려고 한다면 우선 이 네트워크와 어떤 방식으 로든 연결되어야 하고 또한 TCP/IP 프로토콜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넷 전용선 이 들어와 있는 회사내에서 LAN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때에는 LAN 케이블을 통해 TCP/IP 프로 토콜을 사용하게 되지만 만약 모뎀을 통해서 원거리에 있는 인터넷 회선망과 연결을 할 경우에는 원칙적으로는 공중회선상에서 TCP/IP 프로토콜을 쓰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모든 작업을 원거리에 있는 인터넷 회선 공급업자가 제공하는 컴퓨터의 자기 계정에서 그 컴퓨터에 설 치되어 있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며 자신의 PC에서 사용하는 통신 프로그램은 단순한 터미널의 역할만 하게 된다. 이때의 문제는 텍스트모드에서의 모든 작업 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그래픽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즉 웹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된다는 점이다. 또한 모든 작업이 원거리 호스트 컴퓨터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작 업의 결과도 그 컴퓨터 내의 자기 디렉토리안에 남게 되기 때문에 이를 자신의 PC에서 이용하려 면 그 컴퓨터의 자기 계정에서 다시 자기 PC로 전송해야 하는 이중작업을 거쳐야 한다는 불편함 이 따른다. 즉, 모뎀을 이용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때 단순한 UNIX 쉘계정 서비스만으로는 인터넷 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일부만을 이용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이 제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등장한 것이 모뎀과 공중회선을 이용한 원거리 통신에서 SLIP/PPP를 이용하는 방법이 등장하였 다. 즉, SLIP/PPP란 공중회선망에서 모뎀을 이용하여 원거리통신을 할 때 TCP/IP 프로토콜을 이 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PPP가 SLIP 보다 훨씬 안정적이며 속도면에서도 약간 빠르다. SLIP/PPP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자신의 PC가 인터넷 상에 있는 하나의 컴퓨터 역할을 하게 되므로 모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자신의 PC에 설치해서 이용해야 한다. 이 점이 약간 불편하 긴 하지만 작업의 결과가 모두 자신의 PC에 직접 남게 되므로 다운받은 파일의 이중 전송과 같 은 과정이 생략된다.

 

2.2.2.2 Pseudo SLIP, Pseudo PPP란 무엇인가?

실제로 SLIP/PPP를 구현하려면 호스트 컴퓨터에서 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설정작 업을 해 주어야 한다. 또한 원래의 SLIP/PPP 프로토콜 방식은 모뎀 접속자에게 특정의 IP 주소 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제공되어야 하기 때문에 보안상에도 어려운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SLIP/PPP 서비스가 TCP/IP 프로토콜을 필요로 하는 원거리 통신에서 아주 효과적인 방 법임에도 불구하고 대단히 제한적으로만 사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이같은 난점을 극 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호스트 컴퓨터의 셋업을 변경시키지 않고 별도의 패키지를 사용하 여 원래의 SLIP/PPP와는 조금 다르지만 거의 유사한 형태로 TCP/IP프로토콜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개발되었는데 그것이 Pseudo SLIP, Pseudo PPP이다. 오늘날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Psudo SLIP 프로그램에는 tia, tshost, slirp등이 있으며 Pseudo PPP는 역시 tia와 slirp에 별도의 선택옵션을 주어 사용할 수 있다. tshost는 PPP 옵션이 없다. Psudo SLIP/PPP는 실제 SLIP/PPP 와 거의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나 프로그램에 따라서는 일반 SLIP/PPP용 클라이언트 중의 일부를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SLIP/PPP 구현시 자신만의 독자 IP 주소가 할당되지 않으므로 임시서버의 역할을 한다든지 하는 것과 같은 기능은 수행할 수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인터넷 서비 스를 이용하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2.2.3 Pseudo SLIP, Pseudo PPP를 이용하는 경우

국내 상용망에서 Psudo SLIP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에 이용되는 프로그램은 크게 Tia, Tshost, Slirp 세가지이다. 각각의 경우마다 사용자측에서 이용하는 방식이 다르다. 최근에는 국내 상용망에서도 Tia는 잘 쓰이지 않으므로 여기에서는 tshost와 slirp의 경우만 설명한다.

 

2.2.3.1 Tshost를 이용하는 경우

현재 천리안을 비롯하여 여러 상업망이 tshost를 지원하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는 천리안에서 별도로 데이콤윈속 프로그램(dwinsck22.exe)을 다운로드받아 설치하여야 한다.

 * 한글 Windows 3.1을 사용하는 경우 (16비트용)

- 반드시 dwinsock.exe와 winsock.dll을 같은 디렉토리에 복사한다.

- 같이 제공되는 ddeml.dll을 WINDOWS 밑의 SYSTEM 디렉토리에 복사한다.

 * 한글 Windows 95를 사용하는 경우 (32비트용)

- 반드시 wsock32.dll을 WINDOWS 95의 SYSTEM 디렉토리에 복사한다.

주의) WINDOWS 95의 원본 wsock32.dll은 반드시 wsock32.org로 복사하여 둔다.

- WINDOWS 3.1이나 WINDOWS 95에서 dwinsock.exe를 실행한다.

- 자신의 환경에 맞추어 통신속도나 포트설정등 환경을 설정한다.

- WINDOWS 3.1에서 만약 모뎀을 COM3나 COM4를 사용할 경우 미리 WINDOWS 3.1에서

해당 포트를 다음과 같이 설정해주어야 한다. (제어판 -> 포트 -> 해당포트설정 -> 하드웨어설정)

COM1 : IO (03f8) IRQ (4)

COM2 : IO (02f8) IRQ (3)

COM3 : IO (03e8) IRQ (4)

COM4 : IO (02e8) IRQ (3)

 

- WINDOWS 3.1에서 mouse를 COM1으로 사용하는 경우 모뎀은 COM4를 사용해야 한다.

- 위와 같이 모든 설정이 끝나면 전화걸기나 모뎀명령어로 천리안에 접속한다.

- 월드와이드웹 게시판(go www)으로 이동한다.

- 1번 천리안 WINSOCK 접속을 선택한다. 이때 화면에 WINSOCK 접속 메세지가 출력된 후 dwinsock.exe는 툴바형태로 된다.

- 이때부터 웹검색도구(모자익이나 넷스케이프)를 실행하면 WWW를 검색할 수 있게된다.

 

다시 천리안으로 돌아가기

- DwinSock 아이콘을 클릭한다.

- 또는 서비스 메뉴의 Winsock 모드 닫기를 선택한다.

- 만약 천리안 메뉴로 다시 전환되지 않을 때는 5초정도 기다린 후 ^X( + x )를 5번 친다.

 

2.2.3.2 Slirp를 이용하는 경우

대부분의 상용망들이 slirp를 Pseudo SLIP/PPP로 제공하고 있는데 실제 사용해 보면 tshost보다 slirp가 훨씬 안정적이고 속도면에서도 우수하다. Slirp를 쓸 때에는 한글 Windows 3.1에서 사용할 때와 한글 Windows 95에서 사용할 때가 각각 다르므로 두 경우를 나누어서 설명하기로 한다.

 

2.2.3.4 한글 Windows 95의 경우

1단계 : 전화접속네트워킹 설치

1) 화면 좌측 하단의 시작-->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을 순서대로 선택하여 "전화접속네트워킹"이 있나 확인한다. 있으면 2단계로 나아가고 없으면 다음 순서에 따라 "전화접속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2) 다시 시작-->설정-->제어판을 선택한 뒤 제어판 윈도우에서 "프로그램 추가/삭제"를 더블클릭한 후 "Windows 설치" 메뉴에서 통신을 선택한 뒤 "자세히" 버튼을 누르면 바뀐 화면에서 "전화접속네트워킹"의 앞에 있는 사각 박스에 체크표시가 없을 것이므로 마우스를 클릭하여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누르고 다시 "디스크 있음" 버튼을 눌러 "화일 위치"에 CD-ROM 드라이브의 경로명을 써준 뒤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전화접속네트워킹" 프로그램이 인스톨된다.

2단계 : TCP/IP 프로토콜의 설치

1) 화면 좌측 하단의 시작-->제어판을 선택하고 "네트워크" 아이콘을 더블 클릭한 후 "네트워크 구성"에서 TCP/IP가 있는지 확인한다.

2) 없으면 "추가" 버튼을 누르고 "프로토콜"을 선택한 후 다시 "추가" 버튼을 누르면 "네트워크 프로토콜 선택" 윈도우에서 "제조업체"에서 "Microsoft"를, "네트워크 프로토콜"에서 "TCP/IP"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 TCP/IP 프로토콜을 설치한다. 

 

3단계 : 전화접속네트워킹의 셋팅

1)앞에서 "전화접속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이미 설치하였으므로 Windows 95의 바탕에 있는 내컴퓨터를 더블클릭하면 그 안에 "전화접속네트워킹" 아이콘이 만들어져 있을 것이다. 이 아이콘을 더블클릭한다.

2)연결을 설정하는 화면이 열리면서 "연결하려는 컴퓨터 이름을 입력하십시오"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자기가 이용할 인터넷 상업망의 이름을 적당히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HOST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여기에 자신이 이용할 인터넷 접속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완료" 버튼을 누르면 처음에 자신이 부여한 이름으로 아이콘이 하나 생긴다.

3)새로 생긴 아이콘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갖다놓고 마우스 우측버튼을 누르면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등록정보"를 선택한다.

4)다른 것은 고칠 필요가 없고 "구성" 버튼을 누른 뒤 "옵션" 탭에 가서 "전화건 후 터미널 창 표시"를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하고 다시 "확인" 버튼을 누른다.

5)다시 "등록정보" 화면이 나오면 여기에서 "서버종류" 버튼을 누르고 "서비스 종류"를 선택한다. 이용하는 서비스에 따라 SLIP 이나 PPP를 선택한다. 여기에서는 우선 SLIP을 선택하기로 한다. 선택했으면 5단계로 진행한다. 만약 SLIP/PPP 프로토콜이 없으면 4단계로 넘어가서 프로토콜을 설치하여야 한다.

 

4단계 : SLIP/PPP 프로토콜 설치

 Windows 95를 설치했다 하더라도 SLIP/PPP 프로토콜을 자동설치되지 않으므로 별도로 설치하여야 한다. Slirp를 쓸 때에는 SLIP/PPP 프로토콜을 이용하게 되므로 모뎀으로 접속하여 Slirp를 이용하려고 하면 반드시 이 프로토콜을 설치하여야 한다.

1)화면 좌측 하단의 시작-->설정-->제어판을 선택한 뒤 제어판 윈도우에서 "프로그램 추가/삭제" 아이콘을 더블클릭한 후 "Windows 설치"메뉴에서 "디스크 있음" 버튼을 누르고 Windows95 CD를 CD-ROM 드라이브에 넣은 후 CD의 \Admin\Apptools\Dscript 에 있는 rnaplus.inf를 택하면 SLIP이 설치된다.

* SLIP 프로토콜은 Windows95 CD에만 있고 디스켓에는 없다. 만약 이 프로토콜이 없으면 ftp://ftp.cdrom.com 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5단계 : TCP/IP 셋팅

1) 시작-->설정-->제어판에서 "네트워크"를 더블클릭한다.

2) "네트워크 구성"메뉴에서 "설치된 네트워크 구성요소"에서 TCP/IP를 선택하고 "등록정보" 버튼을 클릭한다.

3) "할당된 IP 주소사용"을 선택하고 IP주소를 10.0.2.15로 입력한다.

4) "서브네트마스크"는 255.255.255.0을 입력한다. (상용망에 따라 이 값이 다를 수 있으나 기본은 이 값이다.)

5) "WINS 구성"은 "WINS Resolution 사용 안함"을 선택한다.

6) "게이트 웨이"는 "새 게이트웨이"에 Router IP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누른다.

7) "DNS 구성"은 "호스트"에는 자기 임의로 문자를 입력하고 "도메인"에는 그 상용망의 도메인을 기입한다. "찾을 DNS 서버 주소"에는 그 상용망이 이용하는 Name Server의 IP 주소를 입력한다.

8) "고급"과 "바인딩"은 손대지 않는다.

9) "확인" 버튼을 계속 클릭하여 종료한 후 시스템을 다시 부팅한다.

 

5단계 : 전화접속 및 SLIP 상태 구현

1) 바탕화면에 있는 내컴퓨터 안의 "전화접속 네트워킹" 폴더를 더블클릭하면 그 안에 자신이 새로 만든 아이콘이 있을 것이다. 이것을 더블 클릭하면 자동으로 모뎀이 인터넷 이용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어준다.

2) 접속화면이 나오면 ID와 Password를 입력한다.

3) 프롬프트 상태에서 slirp 명령을 준다. 예: bora#slirp <-- 접속 후 나오는 화면에서 이같이 입력

4) 접속화면에서 "계속" 버튼을 연속으로 누른다.

5) "xxxxxbps로 접속중입니다" 메시지가 나온 후 "xxxxxbps로 연결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SLIP 상태로 연결이 완료된 것이다.

6) 이 상태에서 넷스케이프와 같은 인터넷 사용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된다.

 

2.2.4 SLIP/PPP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이 경우에는 slirp이용시와 거의 차이가 없다. 한가지 차이는 Trumpet Winsock 셋업에서 IP address를 0.0.0.0으로 기입하여야 하고 Internal Slip이나 Internal PPP(PPP를 사용할 때는 이 옵션을 선택한다.)을 선택하면 된다.

Windows 95의 경우에도 slirp이용방법과 같으나 이 경우에는 반드시 PPP 프로토콜을 인스톨해 주어야 한다.

* 어느 경우든 접속후 ID와 Password를 입력한 뒤 SLIP이나 PPP 서비스를 선택하면 SLIP/PPP가 구현되므로 그 후에 넷스케이프와 같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된다.


internet - internet service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모든 정보서비스는 서버/클라이언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용하고자 하는 정보에 따라 먼저 그 정보가 어떤 정보서비스로 제공되는지를 알아야 하고 그 다음으로 그 정보서비스가 제공되는 방식에 따라 그 정보서버를 이용할 수 있는 별도의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야 한다. 최근에 나온 넷스케이프 웹브라우저는 이같은 인터넷의 모든 정보제공형식을 하나로 통합하고 있기 때문에 넷스케이프 하나로도 모든 형태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으나 많은 경우에 각 정보서비스별 전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훨씬 이용에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므로 필요에 따라 사용하도록 한다.

 

    contents

    2.3.1 전자우편 서비스

    2.3.2 Anonymous FTP 서비스

    2.3.3 Telnet 서비스

    2.3.4 Gopher 서비스

    2.3.5 WWW 서비스

    2.3.6 USENET News 서비스

    2.3.7 Mailing List 서비스

 

2.3.1 전자우편 서비스

전자우편 서비스는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서비스이다. 인터넷 전자우편이 갖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거의 모든 인터넷 서비스가 정보의 일방통행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반하여 전자우편은 쌍방 커뮤니케이션의 기회를 제공한다.
  2. 인터넷 전자우편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다른 여타의 네트워크와도 메일교환을 가능케 한다. 즉, 전자우편을 통해서 접촉할 수 있는 범위가 다른 어떤 여타의 인터넷 서비스들 보다도 지역적으로 넓다. (인터넷은 게이트웨이를 통하여 UUCP Net, Fido Net을 비롯, 세계적인 상용망인 American Online, CompuServe 등과도 메일교환이 가능하며, 국내에서도 천리안, 나우누리 등과도 메일교환이 가능하다.)
  3. 인터넷 전자우편은 가장, 빠르며 비용이 싼 통신방식이다. 아무리 먼 곳에 떨어져 있는 사람에게 편지를 보내더라도 수초이내에 편지가 도착하며, 상대방이 수신하는 즉시 답장을 보낼 수 있다.
  4. 인터넷 전자우편은 팩스와는 달리 상대방의 계정으로 배달되므로 팩스에 비해 보안상 안전하다.
  5. 인터넷 메일을 통해서도 단순히 문자정보만이 아니라 그림정보, 음성정보, 동화상정보 등을 송수신할 수 있다.
  6. 대개 정보하부구조가 취약한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와 같은 곳에서는 인터넷의 다른 서비스가 취약하며 오직 메일만을 통해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7. 대개 인터넷의 여타 서비스들이 일반적으로 공개할 수 있는 정보만을 서비스하며, 일부 서비스를 제외하고는 정보의 업데이트 속도가 늦어 정작 필요로 하는 최근 정보를 원문으로 구하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는 메일을 통해서 그러한 정보를 취급하는 사람들과 접촉하여 메일을 교환하면 가장 빠르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2.3.2 Anonymous FTP 서비스

FTP(File Transfer Protocol) 서비스는 컴퓨터간의 파일교환만을 위해서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원래 FTP 서비스는 유닉스 컴퓨터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지만 인터넷에서 특별히 발달한 것은 Anonymous FTP 서비스이다. Anonymous FTP 서비스란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컴퓨터가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어 파일을 송수신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이다. Anonymous FTP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는 하나의 약속으로 ID는 "anonymous"를 Password는 자신의 인터넷 전자우편 주소를 기입하게 되어 있다. 이 두가지만 제대로 입력하면 Anonymous FTP 서버 컴퓨터에는 누구나 들어가서 필요한 자료를 송수신할 수 있다. 인터넷 세계에서 Anonymous FTP 서비스는 주로 프로그램 파일의 교환을 위해 가장 많이 이용된다. 그러나 원거리에 떨어져 있는 사람들간에 공동연구를 하고 그 결과물을 Anonymous FTP 서버를 통해 교환하는 경우도 많다. 인터넷 사용에 필요한 거의 모든 소프트웨어들은 이 Anonymous FTP 서버를 통해 구할 수 있다.

     KAIST FTP 서버

    하나망 FTP 서버

    아이네트 FTP 서버

2.3.3 Telnet 서비스

Telnet 서비스는 원래 유닉스 컴퓨터간에 원거리 작업을 위해 개발된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서 사용자는 멀리 떨어져 있는 곳의 컴퓨터를 자신이 직접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가령, 슈퍼컴퓨터를 자신의 책상앞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인터넷 세계에서 Telnet 서비스는 그러한 원거리 작업보다는 주로 BBS(Bulletin Board System) 서비스로 발달되었다. BBS의 가장 비근한 예는 일반인이 많이 사용하는 국내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와 같은 서비스이다. 실제로 이들 상용서비스도 Telnet을 통해 인터넷 상에서 이용할 수 있다. 과거에 Telnet 서비스의 최대 약점은 파일의 업/다운로드가 불가능하다는 점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상에서 Telnet을 통해 zmodem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파일을 업/다운로드 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어 이같은 불편함도 해소되고 있다.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KINITI-IR

    Kristal DB

2.3.4 Gopher 서비스

FTP서비스와 Telnet 서비스가 원래 유닉스에서 제공하던 서비스였던 것임에 반하여 Gopher는 최초로 인터넷 상의 자원(resource)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개발된 서비스이다. 웹서비스가 나오기 전까지 Gopher서비스는 인터넷의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였으나 웹서비스가 나온 이후로는 세계적으로 서버의 숫자가 오히려 줄어들고 있는 추세에 있다. Gopher 서비스의 장점은 메뉴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고, 인터넷의 특징의 하나인 "이어달리기"(Link)를 가능케 했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여러 곳의 서버를 각각 추적하는 불편함을 해소했다는 데에 있다. 또한 Telnet이 FTP에 비하여 파일을 업/다운 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갖고 있었던 데에 반하여 Gopher 서비스는 파일의 업/다운도 구현하였다.

     한국인터넷 Gopher 서버

    하나망 Gopher 서버

    한국망정보센터 Gopher 서버

2.3.5 WWW(World Wide Web) 서비스

웹서비스는 오늘날 가장 대표적인 인터넷 서비스이며 계속해서 하루가 다르게 관련기술이 발전하고 있는 서비스이다. 웹서비스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사용자에게 가장 편리한 컴퓨터 사용환경인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구현하여 윈도우즈에서 마우스만으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갈 수 있다.
  2. 단순한 문자정보에서부터 그림정보, 음성정보, 동화상정보 등 소위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하다.
  3. 하이퍼 텍스트(Hypertext) 방식으로 관련정보나 사이트를 연결(Link)시키는 방식을 이용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관련정보를 쉽게 접속을 끊지 않고 찾아갈 수 있게 한다.
  4. 기존의 모든 인터넷 정보제공방식(FTP, Telnet, Gopher 등)을 하나로 통합, 구현함으로써 인터넷에서 이용하고자 하는 정보서비스를 서비스의 방식에 구애받지 않고 웹에서 이용할 수 있다.
  5. 찾고자 하는 정보를 웹검색엔진에서 키워드로 쉽게 검색하여 검색된 결과를 하이퍼텍스트 방식으로 바로 찾아갈 수 있기 때문에 대단히 편리한 검색환경을 제공한다.
  6. 최근에 와서 웹에서 멀티미디어 영역을 더욱 확장하여 실시간 음성정보, 실시간 동화상정보, 인터액션(interaction), 3차원 동화상정보를 제공하는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어 더욱 다양한 형태의 정보서비스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웹서비스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도 안고 있다.

  1. 멀티미디어 정보를 서비스하기 때문에 접속시간이 상당히 느린 경우가 많다.
  2.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정보하부구조가 잘 발달되어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나라들의 경우에는 서버를 설치하더라도 접속이 쉽지 않고, 타 서버를 이용하려 하더라도 접속이 용이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
  3. 새로이 개발되고 있는 최신 멀티미디어 신기술들은 대부분 초고속 정보통신망이 세계적으로 구현되기 이전에는 실용가치가 극히 낮다.

     공식 한국 웹서버 총목록 (동국대)

    KORNET의 한국 웹서버목록

    포항공대의 한국 웹서버 지도

    충남대 한국 웹서버 총목록

    Nerd World : World Wide Web

2.3.6 USENET News 서비스 

유즈넷 뉴스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뉴스가 아니라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신들의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는 일종의 공개forum이다. 유즈넷 뉴스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자신이 이용하는 인터넷 회선 공급자가 등록되어 있는 전용뉴스서버를 이용하여야 한다. 공개 뉴스서버도 있긴 하지만 공개뉴스서버의 경우에는 볼 수 있는 뉴스그룹의 수가 일부로 제한된다. 인터넷의 유즈넷 뉴스에는 수천개의 뉴스그룹이 있으며 취급하고 있는 정보의 내용도 천차만별이다. 유즈넷 뉴스서비스에서 볼 수 있는 정보는 불필요한 농담, 잡담에서부터 아주 전문적인 논문에 이르기까지 질적으로도 다양한 형태의 정보가 존재한다. 물론 사용자가 자신의 의견을 포스팅(Posting)할 수도 있다. 유즈넷 뉴스에는 불필요한 자료들도 많지만 가장 최근에 올린 가치있는 정보들도 많기 때문에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는 사람들은 반드시 이용해야 하는 서비스이다. 유즈넷 뉴스그룹은 보통 도메인 주소와 유사한 형태로 서너단위의 단어로 구성되는데 성격에 따라 제일 첫머리에 나오는 뉴스그룹명이 하위 뉴스그룹들의 성격을 나타내기 때문에 첫머리의 이름에서 자신이 찾고자 하는 그룹을 선택하여 하위레벨의 뉴스그룹들을 계속 추적하면 자신이 찾고자 하는 성격의 뉴스그룹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첫머리의 그룹명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대별된다.

    news 유즈넷 뉴스그룹에 관련된 소식

    biz 비즈네스와 관련된 화제

    soc 사회문제

    sic 과학

    talk 논쟁

    comp 컴퓨터에 관련된 뉴스그룹

    rec 취미와 관련된 화제

    misc 기타 이상의 범주에 들지 않는 화제들

    alt 비공식 화제들

    han 한글 뉴스그룹

*clari 미국 클라리넷사에서 운영하는 진짜 뉴스정보(AP, Reuter 통신 등 제공) 상용서비스.

전용뉴스서버가 가입하고 있지 않으면 구독이 불가능하다.

 

한글 USENET News

Tile.Net/News

Univ. of Texas USENET News Gateway

Another USENET News Gopher Gateway

2.3.7 Mailing List 서비스 

유즈넷 뉴스서비스가 공개포럼이라면 메일링 리스트 서비스는 일종의 비공개 포럼이다. 즉, 메일링리스트 서비스는 사용자가 구독신청을 한 후에만 제공되는 뉴스서비스인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많은 메일링리스트 서비스가 누구에게나 구독을 허용한다. 가입신청이 수락되면 자신이 가입한 메일링리스트로부터 일정시간 간격으로 그 메일링리스트로 온 편지들을 자신의 전자우편함으로 전송해 주므로 가입후에는 자신의 우편함에서 편지를 찾아 읽기만 하면 된다. 완전 공개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실제로 특정 주제에 관심있는 사람들만 가입할 확률이 높고 따라서 유즈넷 뉴스서비스보다는 훨씬 양질의 진지한 편지들이 오가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고 싶을 때에는 그 메일링리스트의 주소로 편지를 보내면 가입자 모두에게 자신의 편지가 전송된다.

Publicly Accessible Mailing Lists

Tile.Net/Mailing Lists

 


 internet - 정보검색서비스

    contents

    2.4.1 Archie

    2.4.2 Hytelnet

    2.4.3 Veronica

    2.4.4 WAIS

    2.4.5 Web Search Engine

    2.4.6 News Group 검색

    2.4.7 인명정보검색

 

2.4.1 Archie 서비스 (Anonymous FTP 서버 자료검색)

archie 서비스란 인터넷 상의 anonymous FTP 사이트에 있는 자료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자료를 anonymous FTP 사이트에서 찾고자 할 때 그 자료가 있는 사이트의 주소와 디렉토리를 알려주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archie서버에서 자료를 검색할 때에는 자신이 찾고자 하는 파일의 이름을 정확히 알고 있으면 제일 좋지만 부분적으로 알고 있더라도 검색할 수 있다. archie 서버에서 필요한 자료가 있는 anonymous FTP 서버의 주소와 위치를 확인했으면 여러개의 목록중에서 자신이 가장 빨리 접속할 수 있는 서버(보통 한국, 미국, 일본, 호주, 유럽, 대만의 순이 된다.)에 FTP로 접속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KORNET의 Archie Gateway

KORNET(한국인터넷) Archie 서버 (archie.kornet.nm.kr)

하나망 Archie 서버 (archie.hana.nm.kr)

서강대 Archie 서버 (archie.sogang.ac.kr)

 

2.4.2 Hytelnet 서비스 (Telnet 서버 자료검색)

hytelnet은 telnet서버 상의 자료들을 메뉴식으로 분류하여 찾고자 하는 자료의 소재지를 알려주는 서비스인데 주로 대학간의 도서관 자료목록 검색에 가장 많이 쓰인다. 검색결과는 telnet 서버의 주소이므로 그 서버에 telnet으로 접속하여 필요로 하는 자료를 다시 찾아야 한다.

HYTELNET on the World Wide Web

Hytelnet at the University of Cambridge

Washington and Lee University

 

2.4.3 Veronica 서비스 (Gopher 서버 자료검색)

veronica 서비스는 등록된 전세계 gopher 서버의 메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키워드로 검색하게 하는 서비스로서 보통 gopher 서비스안의 한 메뉴형태로 정보를 검색하게 한다. 검색된 결과 역시 고퍼메뉴로 표시되며 검색결과를 바로 다운받을 수 있다. 서버에 따라서는 archie나 wais 검색도 함께 할 수 있는 곳도 있다.

데이콤 Veronica 서비스

Authorative list of veronica services at University of Nevada

Veronica sevice at University of Minnesota

 

2.4.4 WAIS 서비스 (문헌자료 검색)

공통된 포맷으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에서 문헌자료를 검색할 수 있게 하는 정보검색 서비스. 현재 전세계적으로는 500여개의 무료 데이터베이스 소스가 있으며 WAIS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나 WAIS 웹페이지를 통해서 키워드로 검색이 가능하다. 다우존스 경우에도 이 형태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으나 상용이므로 가입하여야 검색이 가능하다. WAIS 검색과정은 보통 다음과 같은 3단계를 거친다. 첫째로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는 서버들의 목록에서 키워드로 자신이 찾고자 하는 데이터베이스 소스를 검색한다. 그 다음에는 검색결과로 나온 여러개의 데이터베이스 소스중에서 특정 소스를 선택하여 다시 자신이 찾고자 하는 정보와 관련된 키워드를 주어 검색한다. 마지막으로 검색결과로 여러개의 자료가 나오면 그 자료를 읽고, 검색결과가 불만족스러우면 다시 새로운 키워드를 주어 검색한다. 검색결과는 대체로 관련자료의 인덱스 파일이지만 유용한 정보가 위치하는 소스를 함께 기록하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다시 그 소스를 추적하는 방식으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WAIS Gateway

WAIS

 

2.4.5 Web Search Engine

웹이 등장한 이래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인터넷 검색서비스. 검색엔진마다 검색방식이 조금씩 다르나 전반적으로 키워드를 통해서 검색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실제로 앞에서 언급한 archie, hytelnet, veronica, wais 등으로 검색해야 하는 대부분의 정보도 웹서치엔진으로 검색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제로 원하는 검색결과를 얻으려면 검색엔진들의 개별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검색방법을 이용하여야 한다.

 

2.4.6 뉴스그룹 자료 검색서비스

뉴스그룹의 숫자도 많을 뿐 아니라 하루에 포스팅되는 메일의 숫자도 엄청나기 때문에 정작 원하는 정보를 유즈넷 뉴스그룹에서 찾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유즈넷 뉴스그룹에 올라온 메일들을 키워드로 검색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도록 하는 뉴스그룹 자료 검색서비스가 별도로 제공된다.

Tile.Net

USENET News Gateway

UseNet News (Information and Public Access)

 

2.4.7 인명정보검색 서비스

인터넷상에서 인명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범위는 아직까지 대단히 제한되어 있다. 도메인을 등록할 때에 NIC에 시스템 관리자의 이름을 등록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 축적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가 인명검색의 기본정보가 되며, netfind같은 검색프로그램은 검색 키워드에 따라 네트워크를 돌아 다니며 정보를 검색하기도 한다. 또한 전자우편 주소를 등록하고 그곳에 축적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서 검색을 하게 하는 서비스도 있다. 그러나 요즈음은 인터넷 서버들이 대부분 상당한 수준으로 보안조치를 취해놓기 때문에 특별히 전자우편 주소를 등록해 놓고 있지 않는 한 인명정보 검색을 통해서 자신이 찾고자 하는 사람에 관한 정보를 찾기란 대단히 어렵다. 그러나 특히 미국과 같은 곳에 있는 사람의 전자우편 주소를 확인하는 데에는 유용한 경우도 있다.  

KRNIC Whois Gateway

LookUP

Four 11

 


internet - Network

 

Network

Network?

  • Network는 두 개 이상의 장치들이 데이터 통신이라는 공통의 목적을 바탕으로 연결되어 있는 통신구조를 말하는 것으로 서로 연결된 요소들 간의 데이터 등을 전송하는 통신망이다. 이런 구조에는 데이터 통신을 원하는 컴퓨터 시스템뿐만 아니라, 데이터 통신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송장치, 교환장치 등이 통신선로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 거리에 따라 전세계의 네트워크들이 서로 연결된 것을 인터넷이라고 하고 가까운 지역을 연결한 것은 근거리 통신망(LAN : Local Area Network), 먼 지역을 연결한 것은 원거리 통신망(WAN : Wide Area Network)이라 한다.
    - LAN(Local Area Network): 모든 network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 근거리에 있는 컴퓨터를 연결하여 테이터 통신이 이루어지는 상태를 의미하며, 보편적으로 2km 이내에 있는 독립된 컴퓨터를 서로 연결하는 것으로써 이러한 연결의 묶음을 하나의 LAN으로 간주한다.
    - WAN( Wide Area Network): LAN을 기본으로 하여 원거리에 있는 LAN을 서로 통합적으로 연결하는 형태를 의미한다.이러한 연결의 상태는 물리적인 거리에 중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LAN과 LAN 사이에 다른 통신망이 추가된 상태를 보편적으로 WAN이라고 지칭한다.
  • 같은 장소에서 하드웨어적인 장치인 NIC(Network Interface Card)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 수신할 수 있는 LAN은 Network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이다.

Network 구축시 필요한 사항

  • Network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하드웨어 장비가 필요하다. 즉, NIC(Network Interface Card)과 케이블이다. 여기서 NIC이라고 하는 것은 소위 말하는 Lan Card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 정확한 명칭은 Ethernet Card라고도 한다.
  • NIC은 연결하는 케이블의 종류에 따라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전화선과 비슷하게 생긴 UTP 케이블용이 있으며, 다른 하나는 케이블 TV의 동축 케이블과 유사하게 생긴 BNC 케이블용이 있다.

Network에서 내 컴퓨터의 주소

  • 데이터를 전송받기 위해서 컴퓨터의 주소를 알아야 한다. windows 계열의 운영체제들은 하나의 domain에 여러개의 작업그룹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그 작업그룹들은 다시 수 많은 컴퓨터 이름을 갖는 형태로 되어 있다. 이러한 windows 운영체제에서 사용되는 주소가 '컴퓨터 이름'인 것이다. 이 컴퓨터 이름을 이용하여 Network에서 내가 원하는 데이터들을 주고 받을 수 있다.
  • Internet에서는 'TCP/IP'라는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TCP/IP'에서 사용하는 Network의 고유한 주소도 windows 계열의 운영체제와 틀리게 적용된다. 이 'TCP/IP'에서 사용되는 Network상의 고유한 주소를 'IP Address'라고 한다.

 

 

network 속도 검사 방법 : ping 211.229.180.22 -l 1500 -t 숫자가 작게 나올수록 빠른 것임.

 


internet - Network setting of my computer

 

내 컴퓨터의 Network 설정

LAN선을 위한 Network 설정

  1. Network 환경 창

'설치된 네트워크 구성요소'에 현재 설치된 네트워크 구성요소들이 있다. 이것은 windows를 설치할 때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것들이며 'TCP/IP'라는 항목은 기본적으로 설치되지 않는다(win98은 기본 설치).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TCP/IP'라는 프로토콜이 있어야 한다.

    이전 창에서 추가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난다. 프로토콜을 누르고 추가를 다시 누르면

    Microsoft의 TCP/IP를 누르고 확인을 한다.

    'TCP/IP' 등록정보 창이 나타나면 할당된 IP 주소를 입력한다.

    이어서 게이트웨이를 설정한다. 이미 전용선을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게이트웨이를 반드시 지정하여야 한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DNS 구성' 부분이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특정한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IP 주소가 있어야 하는데 IP 주소를 일일이 기억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IP 주소 대신에 도메인 네임을 이용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주는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이다. 따라서 반드시 'DNS 구성'에서 'DNS 사용'을 선택하도록 하며, 호스트 부분에는 현재 환경 설정하는 본인 PC의 이름을 임의로 정하여 영문으로 기입하도록 한다.

    다음은 컴퓨터의 이름과 작업그룹을 설정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네크워크가 연결되면 작업그룹 안에 설정된 컴퓨터 이름이 생기고 내가 원하는 컴퓨터 이름에 연결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단 상대방의 암호를 알고 있는 경우에만 한한다.

    여기까지 설정하면 네트워크 환경 설정이 끝나게 된다.

공유

    탐색기를 열어서 공유하고자 하는 driver나 folder 및 file을 누른다.

    여기서는 D driver를 공유해본다. 공유하고자 하는 곳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누른다. 메뉴 중에 공유를 클릭한다.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공유에 클릭하고 사용권한을 선택한다. 상대방이 공유된 것을 편집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 권한까지 부여하고 싶을 때는 읽기/쓰기에 클릭한다. 읽기/쓰기에 클릭하면 암호를 지정해야 한다.

    암호를 다시 한번 확인한다.

    이렇게 하면 공유한 driver에 파란색 손이 나타난다. 이렇게 나타나면 공유가                       된 것이다.

 


internet - IP address and domain name

 

DNS 상식..

도메인: 도메인이름 공간(Domain Name Space)에서의 영역

IP Address: 인터넷상에 연결된 컴퓨터 고유의 주소로 4단계의 숫자로 이루어진다.

     예) 203.237.176.1

도메인 이름: 기억하기 힘든 IP Address를 기억하기 쉽게 영어 알파벳으로 나타낸 경로

    예) smu.ac.kr

하이퍼텍스트 서비스를 하는 서버로 찾아갈 때는 항상 http:// 형식으로 시작하는 주소를 입력해 준다. 즉, 이렇게 시작하는 주소는 모두 웹 서버 주소이다.

http:// 뒤에 오는 도메인 이름 형식은 몇 가지 공통적인 특징을 가진다. 특히 마지막에 오는 자는 웹 사이트의 종류를 구분하기 위해 주로 쓰인다. 그렇지만 반드시 이러한 규칙이 지켜지는 것은 아니다.

com

영리 단체(회사)

edu

교육기관

int

국제기구

net

네트워크 자원

gov

정부기관

org

비영리 단체

mil

군사기관

info

 제한없는 사용

biz

비즈니스

 

 

* reference: http://domain.nic.or.kr/menu/guide/domain7.html


그렇지만 일부 도메인 이름은 이러한 이름을 사용하지 않고 지역을 나타내는 이름을 가지기도 한다. 이때는 두 문자로 국가명을 나타내게 된다.

au

호주

fr

프랑스

at

오스트리아

de

독일

br

브라질

it

이탈리아

ca

캐나다

se

스웨덴

dk

덴마크

jp

일본

us

미국

kr

한국


미국의 도메인 이름은 거의 국가 문자를 사용하지 않는다. 따라서 국가 문자가 없는 도메인 이름은 곧 미국에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 internet - training

Internet - training

  • 내 컴퓨터의 Network 설정
  • IP 주소 및 domain name
  • Explorer 사용법
  • Search Engine
  • Plug In으로 넓어지는 인터넷의 세계
  • Internet에서 받은 자료로 내 컴퓨터 꾸미기
  • 식물산업에의 INTERNET 활용
  • INTERNET 용어

◆ Network

◇ Network이란?

내 컴퓨터의 Network 설정

EXERCISE

  • 각자 본인의 컴퓨터 D:에 COM이라는 folder를 만들고 그 folder를 공유시킨다.
  • 공유할 때 암호는 동일하게 com으로 한다.
  • 자신의 이름을 file name으로 한 image file 한 개를 공유되어 있는 교수 computer로 보낸다.

* the time required: 30 minutes 

 

IP 주소 및 domain name

 

Domain Name 검색 및 구입

EXERCISE

  • Domain name을 만들어주는 site를 찾아서 자신이 갖고 싶은 domain name을 만들어보자
  • 국제적인 domain name을 원할 경우: Names4ever
  • 한국의 domain name을 원할 경우:, Whois
  • (주) inames

 

Explorer 사용법

 

 'menu'에 대해서... 

 

파일

"새로만들기"를 해보자. 단축키와 비교하자.

click on 농수산물유통공사 (새 페이지 기능 사용), 농촌진흥청

편집

"워드패드" 실행 (워드패드가 없을 경우 "한글" 실행)

"모두선택" -> 복사 : 문제점을 분석해보자. * 단축키 사용

그림 복사/붙여넣기 실행

보기

"텍스트크기" 조정해보기

"인코딩": http://kr.yahoo.com -> "인코딩"을 바꿔보기

즐겨찾기

"즐겨찾기 구성" : "연결"에 원하는 주소 넣기, directory 만들고 주소 넣기, 이름 바꾸기

"plant and com" directory를 만들고, 농수산물유통공사, 농진청 page를 그 안에 넣어보자.

도구

"Windows Update" 실행

'인터넷 옵션'

    김영식 교수 홈페이지를 기본 페이지로 설정
    그림 표시 안하기
    임시 인터넷파일크기 조절

도움말

목차 및 색인

Internet Explorer 정보

 

 'Icon'에 대해서... 

 

검색

이 버튼을 누르고 "농수산물유통공사"를 찾아보자

즐겨찾기

"연결" 보이기/감추기

목록보기

이제껏 열어봤던 사이트들을 보자.

메일

계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인터넷 옵션에 지정한 전자메일 프로그램을 통해 메시지를 보내고 받을 수 있다.

인쇄

프린터를 통해 현재 열려있는 페이지를 출력하는 기능이다.

편집

현재 페이지를 편집할 수 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어떤 프로그램으로 편집을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Web page 저장하기...

click on 농수산물유통공사 (새 페이지 기능 사용)

D drive에 dum directory를 만들자.

file menu에서 '다른 이름으로 대상 저장(Save As...) '를 누르고 파일이름과 저장할 디렉토리 설정(dum directory)을 해준다.
아래한글에서 파일을 열어보자.

 

Image 저장하기...

image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놓고,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른다.
'다른 이름으로 그림저장(Save Image As)'을 누른다.
파일이름과 저장할 디렉토리를 설정해 준다.

맘에 드는 그림을 windows 배경화면으로 지정해보자.
http://www.photohouse.net 에 가서 원하는 그림 위에 pointer를 놓는다.

방법은 위에 있는 이미지 저장하기에서  '배경무늬로 지정(Set As Wallpaper)'을 선택
windows 배경화면을 확인해보자.
이 파일이 어디 있는지 확인해보자.

 

Search Engine

EXERCISE 다음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을 Wordpad에 적은 뒤 email로 제출하시오.

email title: search-1

attached file name: search-홍길동

    1. 단국대학교에서 원예학을 담당하는 학과(전공)을 찾아 그 이름을 쓴다. 또한, 잔디류의 번식 및 육종을 전공하는 교수의 이름과 박사학위를 취득한 학교명을 쓴다.
    2. 허브(herb)류 중 라벤더(lavender), 민트(mint)의 특성 조사
      1. 전체식물 사진, 잎을 close-up한 사진(엽맥이 보이는 것)을 포함할 것
      2. 활용법, 생육특성을 포함할 것
    3. 비료회사 중의 한 곳을 찾아 회사이름, 전화번호와 지도(찾아가는 길)를 찾는다.

 

Plug In으로 넓어지는 인터넷의 세계...

 

Inetrnet에서 받은 자료로 내 컴퓨터꾸미기

EXERCISE

  1. Search engine을 이용하여 wallpaper로 사용할 그림을 download 받고(bmp file로 저장) email로 보낸다. 단, 그림은 800*600 pixel 이어야 한다.
  2. Search engine을 이용하여 screen saver로 사용할 그림을 download 받고 email로 보낸다.
  3. 형식
    1. 제목: wallpaper or screen saver
    2. 학번, 이름, 분반번호
    3. 내용의 맨 처음에 surfing한 경로 및 방문했던 homepage address를 표시할 것

    ex) www.yahoo.co.kr -> 처음 >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 > 여행, 관광 > http://www.where2where.com/

* the time required: 30 minutes

 

training : 식물산업에의 INTERNET 활용

 

 

식물산업에 관련된 정보를 internet을 이용하여 얻을 수 있다.

  1. 뉴스: KBS -> KBS NEWS -> "색인어"에 "채소 & 수출" 입력 -> 뉴스 검색
  2. 작물의 종류 및 품종: 농촌진흥청 -> "장미" 검색 -> 장미의 품종 검색
  3. 재배: 농촌진흥청 -> "장미" 검색 -> 재배법 검색
  4. 시설: 유리온실의 종류 및 종류별 특성, 형태 그림 포함
  5. 배지: 펄라이트의 특성, 그림 포함
  6. 병충해: 토마토의 병 종류, 그림 포함
  7. 농약: 진딧물을 없애는 농약의 종류
  8. 비료: 질소가 포함된 비료의 종류
  9. 경영: 농가 수익
  10. 무역: 장미의 수출 현황
  11. 단체: 한국수경재배연구회의 주소 및 연락처
  12. 통계: 원예산물의 일본으로의 수출현황 통계
  13. 금융: 농업인 대상 대출관련 정보

 

EXERCISE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을 Wordpad에 적은 뒤 email로 제출하시오.

    1. 형식
      1. 제목: 식물산업에의 INTERNET 활용
      2. 학번, 이름, 분반번호
      3. 내용의 맨 처음에 방문했던 마지막 homepage address를 표시
      4. ex) http://www.where2where.com/

(추천 site : www.hydro.or.kr )

  1. 각 지역별 축면 상추(lettuce) 상품, 중품의 오늘 가격 동향을 살펴본다.
  2. 장미(rose)의 일반적 특성과 품종, 장미의 양액재배(hydroponics) 방법을 알아본다.
    • 품종에 관한 사진을 포함할 것
  3. 사랑하는 사람과 같이 수목원에 가려고 한다. 수목원을 한 곳 선정하여 그곳의 구성, 특징 및 약도 등의 정보를 수집한다.
  4. 멜론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내가 온실에서 멜론을 재배하려고 한다. 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한다.
    • 재배방법(파종, 정식, 정지, 수확)
    • 품종

    *여러분!! email을 보낼때는 속도도 중요하지만 내용에도 충실해주세요!!!*

 


internet - how to use internet explorer

 

 '메뉴'에 대해서... 

 

파일(F) 

새 browser 열기, 특정 URL이나 파일 열기 및 print 하는 것 등에 관련된 일반적인 내용을 실행할 수 있는 메뉴이다.

새 Internet Explorer 창을 열려면 CTRL+N을 누른다.

웹 페이지를 저장하려면 파일 메뉴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click.

Web page 저장하기...

Explorer의 File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Save As...) '를 누르고 파일이름, 파일형식과 저장할 디렉토리 설정을 해주면 된다.
저장된 파일을 볼 때는 인터넷에 연결하지 않고도 explorer만 실행시켜 File에서 '열기'를 선택하면 볼 수 있다. 저장된 파일을 지원하는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해야 한다. 한글 워드프로세서로는 훈민정음과 아래한글 등에서 html 문서를 다룰 수 있다.
▶ 이 때 텍스트만 저장 되고 그림은 저장 되지 않는 것에 주의한다.

페이지 또는 그림을 열어보지 않고 저장: 원하는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 다음 다른 이름으로 대상 저장을 click.

특정 웹 페이지에 링크된 모든 문서를 인쇄: [인쇄] 대화 상자에서 링크된 문서를 모두 인쇄 click.

web page에 연결된 모든 링크를 표로 인쇄: [인쇄] 대화 상자에서 링크를 표로 인쇄를 click한다.

Web page의 한 frame만 빨리 인쇄: frame안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 다음 인쇄를 click.

웹 페이지를 전자 메일로 보내기: 파일 메뉴에서 보내기를 가리킨 후 전자 메일로 페이지 보내기를 click.

편집

Edit의 기능은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에디터 기능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명령에 해당하는 키워드나 명령어들이 같은 내용을 가지고 있으므로 연관되어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보기

browser에 불러 들여와 표시한 자료에 대해 표시하는 방법들을 제공하는 메뉴이다. 원시 코드를 보는 것, sever로부터 다시 불러들이거나 캐쉬로부터 다시 읽어 들이는 기능이 포함된다. 원시 코드를 보는 기능은 HTML을 직접 만들고 싶은 사용자들에게는 중요한 기능이 될 것이다.

링크 표시줄을 표시하려면 보기 메뉴를 click하고 도구 모음을 가리킨 후 연결을 click.

도구 메뉴에 있는 단추 이름을 보려면 보기 메뉴를 click하고 도구 모음을 가리킨 후 사용자 정의에서 도구 이름 표시를 선택.

웹 페이지에 있는 텍스트를 크게 또는 작게 하려면 보기 메뉴에서 텍스트 크기를 click.

F11을 누르면 Internet Explorer 일반 창 크기 모드와 전체 화면 모드를 전환할 수 있다.

F5를 누르면 새로 고침이 된다.

최근에 열어본 웹 사이트 목록을 확인하려면 보기 -> 탐색창 -> 열어본 페이지 목록 click.

즐겨찾기

원하는 페이지로 빨리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곳으로 주로 이미 불러들인 자료나 한 두 번쯤 들렸던 곳을 다시 찾아갈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자주 찾아가는 곳을 미리 입력해서 간단히 접속하게 하는 기능이다.

즐겨찾기 목록에 폴더를 추가하려면 즐겨찾기 메뉴에서 즐겨찾기 구성을 click한다.

즐겨찾기 목록 또는 링크 표시줄에 있는 항목의 이름을 변경하려면 원하는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 다음 이름 바꾸기를 click한다.

도구

메일에 관련된 메뉴가 있고, '인터넷 옵션'에서는 explorer 전반에 관한 옵션을 지정할 수 있다.

Internet Explorer 구성 요소를 설치하거나 upgrade 하려면 도구 메뉴의 Windows Update를 click.

인터넷 옵션

  • 인터넷 옵션-일반
    • 홈 페이지: 현재 열린 페이지를 홈 페이지로 변경하려면 인터넷 옵션을 click한 다음 현재 페이지를 click.
    • 임시 파일을 삭제하여 하드 디스크 공간을 확보하려면 인터넷 옵션-> 파일 삭제 click.
    • 단추: 웹 페이지의 링크 색을 변경
  • 인터넷 옵션-내용
    • 컴퓨터에서 표시가 가능한 웹 사이트를 지정하려면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click한 다음 사용을 click.
  • 인터넷 옵션-고급
    • 웹 페이지 링크에 밑줄을 긋는 기능을 끈다
    • 웹 페이지를 빨리 읽으려면 소리 재생, 그림 표시 확인란 선택을 해제.
  • 인터넷 옵션-보안
    • 각 웹 사이트마다 다른 보안 수준을 설정할 수 있다.

도움말

Internet Explorer 기능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려면 도움말 메뉴의 목차 및 색인을 click.

월드 와이드 웹에 관한 내용을 더 확인하고 싶으면 도움말 메뉴의 둘러보기를 click.

 

 'Icon'에 대해서... 

 

뒤로

바로 앞에서 보았던 페이지로 이동하는 기능이다. 특별하게 페이지가 변하지 않은 경우 이 기능을 이용하면 거쳐왔던 순서대로 다시 돌아갈 수가 있다. 하지만 반드시 거쳐왔던 곳을 그대로 반복하는 것은 아니므로 주의해야 한다.
아이콘 옆의 화살표를 클릭하면 그동안 갔던 곳의 목록이 보인다. 그 중에 가고 싶은 곳을 선택해도 된다.

앞으로

뒤로 하고는 반대로 이미 열었던 페이지가 있으면 계속 앞의 페이지로 접속된다.
→ 뒤로나 앞으로 모두 파일이 완전히 load되기 전에 강제적으로 넘어갔다면 페이지를 완전히 읽도록 loading이 이루어지며 만약 이미 읽어 들였다면 캐쉬에 저장된 내용을 간단히 load 하게 된다.

뒤로와 마찬가지로 아이콘 옆의 화살표를 이용하여 갔었던 곳을 쉽게 갈 수 있다.

중지

어떤 페이지에 접속 중에 입력을 잘못하여 접속이 올바르지 못할 경우, 혹은 loading 시간이 늦어 loading을 멈추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키보드에서 간단히 'ESC' 키를 눌러도 같은 기능을 실행한다.

새로고침

현재 표시된 화면을 다시 읽어들이는 기능이다. Location에 써 있는 URL에 재 접속하여 불러들이게 된다. 만약 내용이 바뀌지 않았다면 캐쉬에서 읽어들이고 바뀐 경우는 sever에서 다시 참조하여 불러들인다.

도구 → 인터넷옵션 → 일반 → 홈페이지에 보면 처음 browser가 실행될 때 참조할 페이지를 지정할 수가 있다. '홈' 버튼은 위에서 정한 시작점으로 바로 이동하게 하는 기능이다. 보통 분류가 잘돼 있거나 검색기가 좋은 곳, 혹은 자신이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곳을 시작점으로 사용하므로 언제든지 간단히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하다.

검색

이 버튼을 누르면 검색엔진이 왼쪽 창에 보이게 된다.

검색 단추를 click하면 화면 왼쪽에 검색 서비스가 표시되고 웹 페이지는 오른쪽에 표시된다.

검색 표시줄에서 앞쪽 또는 뒤쪽으로 이동하려면 검색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 다음 표시되는 메뉴에서 뒤로 또는 앞으로를 click한다.

즐겨찾기

즐겨찾기 아이콘을 누르면 왼쪽에 즐겨찾기 창이 생긴다. 페이지를 추가하거나 즐겨찾기에 넣어둔 것들을 편집할 수 있다. 여기서 원하는 곳을 클릭하면 오른쪽 창에 그 페이지가 보여서 쉽게 이동해갈 수 있다.

목록보기

왼쪽에 열어본 페이지 목록 창이 생긴다. 이제껏 열와봤던 사이트들을 볼 수 있고, 어떤 사이트를 방문했었는지 검색도 가능하다.

메일

계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인터넷 옵션에 지정한 전자메일 프로그램을 통해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인쇄

프린터를 통해 현재 열려있는 페이지를 출력하는 기능이다.

편집

현재 페이지를 편집할 수 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어떤 프로그램으로 편집을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가고 싶은 Site 입력 방법...

인터넷을 하기 위해 Explorer로 연결이 되면 자신이 원하는 site로 찾아가면 된다.
주소를 알고 있는 경우.. 주소 입력창을 보면 '주소(D):' 옆에 하얗게 빈 공간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에 주소를 입력하고 Enter key 또는 주소창 옆의 '이동' 단추를 누르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끝쪽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최근에 갔었던 site를 쉽게 갈 수 있다.
▶ 주의
    - 글자 사이에 빈 공간이 있으면 안된다.
    - ':(콜론)' 을';(세미콜론)' 으로, '.(마침표)' 를 ',(쉼표)' 로 잘못 입력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주소표시줄 관련 사항

주소 표시줄에 주소를 입력한 다음 CTRL+ENTER를 누르면 http://www. 및 .com이 자동으로 입력된다.

    연습) 주소 표시줄에서 yahoo or daum를 입력하고 CTRL+ENTER를 눌러보자.

즐겨찾기 링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을 확인하려면 즐겨찾기 메뉴 링크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다.

링크 표시줄에서 끌어다 놓기로 바로 가기를 정리할 수 있다.

도구 모음, 링크 표시줄, 주소 표시줄을 끌어다 원하는 곳에 놓을 수 있다. 표시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 이들을 합칠 수도 있다.

즐겨찾기, 링크 표시줄, 메뉴에서 바로 가기를 제거하려면 원하는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 다음 삭제 or 지우기를 click.

즐겨찾는 사이트의 오프라인 등록 정보를 변경하려면 즐겨찾기 목록의 원하는 항목에서 오른쪽 마우스 단추를 누른 다음 등록 정보를 click.

이 세션에서 입력한 모든 인터넷 주소를 보려면 주소 표시줄의 오른쪽 끝에 있는 작은 화살표를 click or F4.

웹 페이지를 즐겨찾기 목록에 빨리 저장하려면 CTRL+D.

창 관련 사항

현재 창을 닫으려면 CTRL+W를 누른다.

즐겨찾기 및 연결

원하는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오프라인 사용 가능을 click하면 즐겨찾기 또는 연결 표시줄의 항목을 오프라인에서 볼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이동

자주 열어보는 web page를 링크 표시줄로 끌어서 등록해 놓으면 한번만 click해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려면 ALT+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른다.

이전 페이지로 이동하려면 ALT+왼쪽 화살표 또는 backspace키를 누른다.

문서의 처음으로 이동하려면 HOME 키를 누른다.

문서의 끝으로 이동하려면 END 키를 누른다.

주소 표시줄에서 입력한 주소 뒤쪽으로 커서를 빨리 옮기려면 CTRL+왼쪽 화살표 키를 누른다.

주소 표시줄에서 입력한 주소 앞쪽으로 커서를 빨리 옮기려면 CTRL+오른쪽 화살표 키를 누른다.

새 위치로 이동하려면 CTRL+O를 누른다.

주소 표시줄로 커서를 옮기려면 ALT+D를 누른다.

이전 페이지로 빨리 돌아가려면 뒤로 단추 오른쪽에 있는 작은 화살표 키를 누른다.

프레임에서 앞으로 이동하려면 CTRL+TAB을 누른다.

프레임에서 뒤로 이동하려면 SHIFT+CTRL+TAB을 누른다.

기타

페이지 다운로드를 중지하려면 ESC를 누른다.

각 보안 영역에서 "쿠키" 허용 여부를 지정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는 도움말 항목의 "쿠키"를 확인.

현재 열고 있는 웹 사이트가 보안 사이트라면 상태 표시줄에 자물쇠 아이콘이 표시된다. 자세한 정보는 그 아이콘을 두 번 click.

웹 페이지에서 단어 또는 문장을 찾으려면 CTRL+F를 눌러 [찾기] 대화 상자를 연다.

웹 페이지로 가는 바로 가기를 만들어 바탕 화면에 추가하려면 원하는 페이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 다음 바로 가기 만들기를 click.

웹 페이지가 어떻게 복사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원하는 페이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른 다음 소스 보기를 click.

사용하는 전자 메일 프로그램이 Microsoft Outlook 또는 Outlook Express라면 인터넷 바로 가기를 전자 메일 메시지에 끌어다 쓸 수 있다.

 

Image 저장하기...

image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놓고,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른다. 그러면 팝업메뉴가 나오게 되는데, 이 때 '다른 이름으로 그림저장(Save Image As)'을 누른다. 다음... 페이지 저장할 때와 마찬가지로 파일이름과 저장할 디렉토리를 설정해 주면 된다.

또 하나...
맘에 드는 그림이 있을 때 이것을 windows 배경화면으로 지정할 수가 있다.
방법은 위에 있는 이미지 저장하기에서  '다른 이름으로 그림저장' 대신 '배경무늬로 지정(Set As Wallpaper)'을 선택하면 된다. 그 순간 windows 배경화면으로 이미지가 들어가게 되고... 자신의 컴퓨터 Windows 디렉토리 아래에 'Explorer Wallpaper.bmp"로 들어간 것을 볼 수 있다.

▶ 기본상식
    - Web에서의 image는 확장자가 gif 또는 jpg 인 파일만 사용이 가능하다.
    - Windows 배경화면 이미지는 확장자가 bmp 인 파일만 사용이 가능하다.

   


 


internet - search engines

 

주제별 검색엔진

 - 주제별 검색엔진

  • 주제별 카탈로그, 인터넷 카탈로그, Web directory 등으로 불린다.
  • 정치, 경제, 예술, 스포츠 등 각 분야별로 분류되어 있는 항목을 클릭하여 그 분야의 세부 항목으로 점진적으로 들어가서 원하는 정보를 찾는 방식이다.
  • 장점: 특정한 분야별로 어떤 정보들이 존재하는지 알고 싶을 때 유용하며, 찾고자 하는 것에 대하여 특정한 주제어, 키워드 등을 알기 힘들어도 대분류를 통해 점차 범위를 좁혀가면서 정보를 찾을 수 있다.
  • 단점: 원하는 정보를 얻기까지 '대분류 → 중분류 → 소분류 → 정보' 와 같이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고, 어느 분류에 자신이 원하는 정보가 소개되어 있는지 찾아내기가 힘들 때도 있다.
  • 주제별 검색엔진에 속하는 것: Yahoo, Galaxy

키워드형 검색엔진

 - 키워드형 검색엔진

  • 인터넷에 있는 홈페이지의 내용과 URL(각 homepage에 주소)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둔 것이다.
  • 찾으려고 하는 정보의 키워드(검색어, 주제어)를 입력함으로써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 장점: 몇 개의 키워드를 통하여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찾을 수 있다.
  • 단점: 한두 개의 키워드만 입력했을 경우 너무 많은 검색결과로 인해 정확한 정보 찾기를 할 수 없으며, 인덱스(색인)가 정확하지 않은 때나 자료를 분류해 놓은 후 해당 내용이 변경되었을 때에는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없다.
  • 키워드형 검색엔진에 속하는 것: 심마니, Altavista, Lycos, Naver, HanMir, 까치네

메타 검색엔진 (= 지능형 검색엔진)

  • 자기 자신은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놓지 않고 여러 개의 검색엔진을 참조해 동시에 검색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모두 또는 융합(중복되는 결과를 제거)하여 보여주는 검색엔진이다.
  • 여러개의 검색엔진을 통한 동시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 장점: 한번의 키워드 입력만으로 다양한 검색엔진을 참조하여 검색을 진행하므로 간편한 정보 찾기와 다양한 검색엔진의 출력결과를 얻을 수 있다.
  • 단점: 검색속도가 느릴 때도 있으며, 특정한 엔진별로 검색에 실패할  때도 많다. 원하는 정보를 가려내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 종류: Clubrich(미스다찾니), SavvySearch, Metasearch

모음형 검색엔진

  • 여러 검색엔진의 검색어 입력상자를 한 곳으로 모아놓은 것이다.
  • 인터넷에 있는 정보를 직접 수집하지 않으므로 자체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가지지 않는다.
  • 장점: 한 화면 안에서 여러 가지 검색엔진을 이용할 수 있으며, 특정한 분야별로 해당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엔진 목록을 제공하므로 전문적인 분야의 정보 찾기에 유리하다.
  • 단점: 정교한 검색을 이끌어내는데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
  • 예: Search.com, All-In-One 등

◆ 


◆ internet - Plug In

 

Plug In으로 넓어지는 인터넷의 세계...

web page는 문자나 그림뿐 아니라 동영상이나 리얼타임 음성 등 여러 가지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페이지를 Internet Explorer로 보려면 '플러그인(Plug in)' 이라는 확장 기능을 설치해야 한다.

대표적인 Plug in 네 가지의 간단한 설명.

    1. Shockwave : '멀티미디어 재생도구' 미국 Macromedia사가 배포하고 있는 애니메이션이나 사운드와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재생하기 위한 plug in이다. Shockwave는 같은 회사의 'Director'에서 만든 멀티미디어 타이틀을 인터넷의 web page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Director'는 시판 CD-ROM 타이틀 등을 작성하는 것에 이용되고 있는 제작 도구로서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을 만들 수 있다. Shockwave plug in을 삽입하면 이러한 페이지를 즐길 수 있다. Macromedia사의 site에는 여러 가지 Shockwave를 이용한 site의 링크가 있다.

    2. RealPlayer : '실시간 스트림 재생 소프트웨어' RealPlayer는 미국의 Real Network사에서 개발한 실시간 오디오(RealAudio)와 비디오(Real-Video) 재생 프로그램이다. 이는 라디오나 텔레비전 방송을 듣는 것처럼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인터넷상에서 오디오나 비디오를 재생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Real-Audio나 RealVideo, 특히 RealVideo를 잘 재생하려면 고속 통신 환경이 권장된다.

      - RealAudio와 RealVideo : RealAudio는 실시간 음성, RealVideo는 실시간 비디오 데이터로써 모두 RealPlayer로 재생할 수 있다. RealAudio나 RealVideo 아이콘 또는 RealPlayer가 필요하다는 것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그러한 페이지를 볼 때는 RealPlayer를 설치해서 보도록 한다.

    3. Quick Time : '동영상 재생 도구' Quick Time은 애플 컴퓨터사가 개발한 동영상 형식으로서 매킨토시에서는 표준으로 지원한다. 그렇지만 윈도우 환경의 Netscape Communicator를 이용하여 Quick Time 무비를 보려면 Quick Time plug in이 필요하다. 동영상 형식으로는 MOV 형식(Quick Time 무비), AVI 형식(Video for Windows), MPEG 형식 등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Quick Time 무비는 가장 오래되었고 인터넷에서 자주 이용되는 동영상 데이터이다.

    4. Windows media player: Media player는 Microsoft사가 개발한 동영상 형식으로서 오디오 및 비디오, MP3 등을 지원한다. 모뎀을 통해 FM 스테레오 사운드를 듣거나 MP3 다운로드 시간의 절반으로 CD 음질의 음악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세계 각국의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도 있다. windows media player는 windows 설치시 program file에 자동으로 설치된다.

< RealPlayer >: plug in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RealPlayer에 대해 알아본다.

    * Download : 컴퓨터에 영상과 소리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 있어야 RealPlayer를 설치해서 즐길 수 있다. 프로그램은 RealPlayer의 homepage에 가면 돈을 지불하고 얻는 것도 있지만 돈을 지불하지 않고 freeware로 구할 수 있는 것도 있다. 여기서는 Real home에 가서 freeware를 download 해본다.

    http://www.real.com 으로 간다. → 오른쪽에 있는 RealPlayer basic을 클릭한 후 절차에 따라 입력하고 file을 받는다.

      다운로드할 때 '다른이름으로 저장' 창이 뜨는데 경로와 이름을 정해주고 '저장'을 누른다.

      윈도우탐색기에서 저장한 곳을 찾아가 '받은 file을 double click하면 설치가 된다. - 설치할 때 다른 프로그램은 모두 종료하도록 한다.

    * 단축 아이콘은 필요없다 : 바탕 화면에 RealPlayer 단축 아이콘이 만들어지지만 이 아이콘은 삭제해도 좋다. Netscape Communicator에서 RealVideo나 RealAudio 데이터를 재생할 때는 자동적으로 RealPlayer가 실행되기 때문에 RealPlayer를 수동으로 실행할 일이 없기 때문이다.

    * 인터넷 방송국 : RealAudio나 RealVideo는 음성이나 비디오 영상을 인터넷상에서 실시간으로 재생하기 위한 것이다. 언제나 같은 음성이나 영상을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지만 라디오 방송이나 TV 방송과 같이 변화되는 사이트도 있다. 이러한 사이트에서는 접속하는 시간대에 따라서 다른 프로그램을 듣거나 볼 수 있으므로 실제로 라디오나 TV 방송국처럼 즐길 수 있다. RealPlayer를 사용하면 인터넷상에 제공되는 뉴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외뉴스를 듣거나 음악 프로그램에 접속하여 최신 음악을 좀도 빨리 즐길 수 있다.

    * 음성만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다 : 인터넷에는 RealAudio를 이용하여 라디오처럼 음성만을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다. 예를 들면 인턴세상의 각 방송국 홈페이지에서는 RealAudio로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최신 인기 가요를 제공하고 있는 곳도 있다.

    * 부드럽게 재생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 RealPlayer를 사용할 때 비디오의 영상이 제대로 갱신되지 않거나 음성이 도중에 끊겨서 재생되는 경우도 있다. RealVideo나 RealAudio 데이터는 인터넷을 경유하여 컴퓨터에 도착하기 때문에 인터넷이 혼잡하면 데이터가 부드럽게 컴퓨터에 도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비디오 영상이 갱신되지 않았거나 음이 도중에 끊길 때는 붐비지 않는 시간대에 다시 시도해봐도 좋다.

    * RealPlayer에서 실행 할 수 있는 파일 : *.rm / *.ra / *.ram /*.mp3 확장자 등을 가진 파일. 그리고 인터넷을 하다가 RealPlayer 로고가 있는 곳은 소리를 듣거나, 영상을 볼 수 있는 곳이고 , 이것을 클릭하면 바로 실행이 된다.
     

    * RealPlayer의 간단한 사용법

      - 기본화면: 소리와 영상이 모두 나올 때의 모습이고, 소리만 나올 때는 가운데 그림 부분이 없어지면서 창이 작아진다.- 축소된 화면: 영상을 볼 때 아래의 오른쪽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이 축소된다. 다시 한 번 누르면 원래 크기로 돌아간다.

      - 소리 조절: 위에 보이는 그림은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마우스를 가지고 아래위로 드래그하면 된다. 위쪽으로 갈수록 소리가 커진다. 아래있는 그림은 소리를 없애는 기능을 한다. 다시 한 번 누르면 다시 소리가 난다.

      - 화면 크기 조절: 영상을 볼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돋보기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왼쪽에서 보는 것과 같이 세 가지 메뉴가 나온다. 검은 동그라미로 표시 된 것이 지금 설정되어 있는 크기이다. 'Original Size'는 원래 파일이 만들어진 크기(보통 바로 위에 보이는 그림 크기)이고, 'Double Size'는 Original Size의 두 배 이다. 'Full Screen'은 말 그대로 컴퓨터 화면 전체를 꽉 채우는 크기이다. 하지만 아주아주아주... 좋은 컴퓨터가 아니라면 제대로 지원을 못해주기(영상이 깨끗하지 못하고 끊어진다)때문에 별로 권할 만한 것은 아니다.

      - 재생상황: 영상이나 소리의 재생상황을 보여주는 것으로 제일 왼쪽버튼은 '재생/일시중지', 그 옆은 '정지'이다. 가운데 녹색으로 보이는 곳이 이미 재생이 된 곳으로 가운데 있는 단추가 옆으로 계속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원하는 곳을 재생시킬 수 있다.

      - 'File' 메뉴: 'Open Location...'은 원하는 사이트를 직접 입력하여 찾아갈 때 사용한다. 'Open File...'은 내 컴퓨터에 이미 저장되어 있는 RealPlayer 용 파일을 읽어들일 때 사용한다.

      'Open Recent'는 최근에 실행했던 파일 4가지를 보여주며 여기서 클릭하면 바로 실행된다. 

      - 'View' 메뉴:  'Normal'은 위에서 설명한 기본화면을 말하고, 'Compact'는 축소된 화면을 말한다. 'Auto-Size'를 선택하면 다른 것은 안보이고 영상이 나오는 부분만 보인다(테두리 생김). 여기에 마우스커서를 가져가면 compact 크기로 돌아간다. 커서를 떼면 다시 'Auto-Size' 가 된다(아래그림 참조).

      제일 아래에 있는 'Always On Top'을 설정하면 RealPlayer 프로그램 창이 어떤 프로그램 창 보다도 위에 있게 된다.  
        

      - real 로고: RealPlyer 화면의 오른쪽에 있는 이 그림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손모양으로 바뀌는데 RealPlayer의 홈페이지가 링크되어 있다.

     

 


internet - Internet에서 받은 자료로 내 컴퓨터 꾸미기

 

Inetrnet에서 받은 자료로 내 컴퓨터꾸미기

freeware를 제공하는 site에서 배경화면(wallpaper)이나 화면보호기(Screen saver)를 받는다.

배경화면: 배경화면을 설치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 상식 >
    - 배경화면은 확장자가 bmp 인 파일만 된다는 것을 알아둔다.
    - 기본적으로 C:\Windows\*.bmp 파일들이다.

    * 첫째: 배경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save image as (이미지 저장) 라는 메뉴가 나온다. 이때 해당 그림 파일을 Bmp 파일로 하드디스크의 원하는 부분에 저장한다. 디스플레이 정보에서 배경화면을 선택한 후 찾아보기를 눌러 해당 bmp 파일을 지정한다.

    * 둘째: 배경화면에 마우스포인터를 놓고 오른쪽 키를 누르면 배경화면으로 설정(Set as wallpaper)라는 메뉴가 나온다. 이것을 선택하면 바로 바탕화면의 배경그림이 된 걸 볼 수 있다.

Screen saver(화면보호기): Screen saver는 컴퓨터를 쓰지 않는 동안 화면보호를 위해 그림이나 사진들을 나타내주는 것을 말한다.

    - 움직이는 것들은 파일 크기가 큰 편이다. 따라서 통신이나 인터넷상에서 받는다면 압축되어 있을 것이다. 압축 푸는 프로그램을 써서 'C:\Windows\System\' 에 풀어준다.
    - C:\Windows\System\*.scr 이 화면 보호기 파일들이다.

컴퓨터 꾸미기..

    1.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키->속성->디스플레이 등록정보, 혹은 작업표시줄의 '시작'단추->설정->제어판->디스플레이 아이콘을 누른다.

 

    2. 4가지 메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배경 화면:  윈도우즈 바탕화면에 그림이나 사진을 넣을 수 있다. 왼쪽에 있는 '무늬'는 바닥에 전체적으로 깔리는 무늬를 말하고, 오른쪽에 있는 '배경무늬'에는 C:\Windows\ *.bmp 파일들이 보여지고,  아래쪽의 '찾아보기'를 누른 후 다른곳에 있는 bmp 파일을 지정해도 된다.
      '표시형식'에 바둑판식과 가운데 두 가지가 있는데, 바둑판식은 작은 그림의 경우 같은그림이 계속 나와 화면을 꽉 채우게 되고 가운데는 그림이 크던 작던 가운데 하나만 나오게 된다. 설정이 끝나고 확인이나 적용을 누르면 배경이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 화면 보호기: 왼쪽의 '화면보호기' 중에 하나를 고르게 되는데 여기에 보여지는 것은 C:\Windows\Wystem\*.scr 파일들이다. 옆에 있는 '설정'에 가면 크기, 속도, 해상도, 글꼴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미리보기'는 위의 작은 화면에 미리 보여준다.

      - 화면 배색: 윈도우 바탕화면의 색과 그 외 창의 여러 가지 색을 바꿀 수 있다. '색 구성표'에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것들이 있고, '항목'에서는 각 구성요소의 색 하나하나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 설정: 여기는 웬만하면 처음 설정을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모니터, 비디오카드, 해상도, 색상등을 선택할 수 있는데, 컴퓨터의 모니터 크기와 비디오 메모리 등의 요소에 따라 설정이 달라진다.

       

 


INTERNET - terms

인터넷 종합 사전집(http://home.opentown.net/~jkspace)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URL은 internet에 존재하는 특정한 web page를 지정하는 방법이다. URL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1) protocol: 문서에 접근할 수 있는 protocol을 지정한다.
    (예: 'http://', 'ftp://', 'gopher://' 등)
2) internet 주소: 접근하고자 하는 web server의 이름을 지정한다.
    (Domain Name 또는 IP 주소를 지정)
3) 경로: sub directory를 지정한다('/'로 구분).
4) file명: file 이름을 지정한다(대부분의 경우 문서의 가장 마지막에 확장자로 '.html' 또는 '.htm'이  붙는다). 이중 일부 부분은 생략될 수 있다. protocol 부분이 생략되면 'http://'가 지정된 것으로 간주된다. 경로 및 file명이 모두 생략되면 web server의 homepage가 지정된 것으로 간주된다. 파일명이 생략되면 지정된 directory의 default 문서가 지정된 것으로 간주된다.

DNS

DNS(Domain Name Server) : 도메인 네임 server
Internet에 연결되는 모든 컴퓨터는 '203.237.176.1'과 같이 4자리 숫자로  이루어진 IP 주소를 할당받는다. 하지만 이와같이 숫자로 이루어진 IP 주소는 컴퓨터에게는 쉽지만 이용자에게는 그다지 적합한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도메인 네임(도메인 이름)' 이라는 방법을 이용한다. 각각의 컴퓨터에 이용자가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이름을 'smu.ac.kr' 과 같은 형태로 지정한 후에 이용자는 그 이름을 사용하고, 컴퓨터는 그 이름에 해당하는 IP 주소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때 컴퓨터에 할당된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컴퓨터를 DNS 라고 한다.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HTML은 text file의 내용이 web browser를 통해서 보여지는 형태를 지정하기 위해 추가되는 명령들의 집합이다. 똑같은 내용의 text file이라도 추가되는 HTML 명령에 따라 web browser에서는 다른 형태로 보여질 수 있다. 일반적인 문서에 HTML 문서에 HTML 명령이 추가된 문서를 HTML 문서라고 하며 확장자로 '.html' 또는 '.htm' 를 가진다. HTML 문서가 WWW로 제공되는 정보의 기본형태이다.

Browser

Browser는 인터넷 서비스의 하나인 WWW(World Wide Web)로 제공되는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을 의미한다(간혹 검색기라고도 부르는 경우도 있지만 의미가 혼동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browser' 라는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임).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browser는 Microsoft사의 Internet Explorer이다.

HyperText & HyperLink / 하이퍼텍스트와 하이퍼링크

World Wide Web으로 제공되는 대부분의 문서들은 모두 hyperlink를 담고 있는 hypertext 문서이다. 사실 hypertext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는 책과 web의 문서를 차별화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일반적인 문서들은 단순한 글자들의 나열에 불과 하지만, hypertext는 같은 정보에 대한 다양한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hypertext로 구성된 백과사전에서는 특정 단어를 마우스 등으로 선택하면 관련된 내용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나타난다. 관련된 내용은 단순한 문자열 외에 그래픽, 동영상, 소리 등을 포함하므로 hypermedia라는 말로도 불린다. 이렇게 특정 내용과 해당 정보를 이어주는 것을 hyperlink라고 부르며, 일반적으로 밑줄을 치거나 깜밖임 등을 이용하여 hyperlink된 부분을 표시한다.

HTTP (Hypertext Transport Protocol)

HTTP는 WWW 서비스를 이용해서 text, graphic, sound file 등을 주고받는데 사용되는 통신규약이다.

E-mail (Electronic Mail): 전자우편

전자우편은 internet을 이용해서 편지를 주고 받는 service 이다. 편지는 주로 일반적인 text 문서이지만 graphic image, sound file, program 등도 첨부하여 보낼 수 있다. 전자우편의 주소는 이용자의 계정 이름에 mail server의 컴퓨터 이름 또는 domain 이름을 붙인 것이다.

CGI (Common Gateway Interface)

www 서비스에서 이용되는 용어로서 web server가 외부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표준화된 방법이다. web server의 주요 기능은 이용자(정확히 말하면 이용자가 사용하는 web browser)의 요청에 따라 미리 만들어진 HTML 문서 중에서 적절한 것을 선택해서 보내주는 것이다. 하지만 미리 만들어진 문서만 제공하는 것으로는 응용 분야에 너무 많은 제약을 받기 때문에 외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이용자의 요구에 동적으로 반응하는 기능이 필요하게 된다. web server가 필요한 외부 프로그램을 어떻게 실행시키고 어떻게 자료를 주고 받을 것인가를 표준화 한 것이 바로 CGI이다. 그리고 CGI 방식에 맞도록 작성될 프로그램들은 CGI 프로그램이라고 불리운다.
CGI 프로그램은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는 접속한 이용자의 수를 표시하는 카운터 프로그램, 이용자의 입력을 받는 FORM을 처리하는 프로그램 등이 있다. CGI 프로그램은 CGI 표준 방식에만 맞으면, C, Perl, Shell Script 등 어떠한 프로그래밍 언어로도 작성할 수 있다.

FAQ (Frequently-Asked Questions)

FAQ는 어떠한 주제에 대해서 자주 질문되는 내용과 그 답을 하나의 파일로 모아놓은 것을 말한다. 인터넷은 물론 PC통신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용어이다. 개인 또는 동호회에서 초보자들을 위한 정보를 종합해서 만든 자료를 의미하였으나, 최근에는 질의/응답 형식으로 제품 정보 등을 소개하는 경우에도 사용된다.

Firewall / 방화벽

방화벽 시스템은 기업 등의 내부 네트워크(LAN)와 인터넷 사이에 설치되는 컴퓨터 또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주요 기능은 인터넷 사용자가 불법적으로 내부 네트워크의 자원(컴퓨터 등)에 접근하는 것을 막는 것이다. 물론 내부 네트워크 사용자의 인터넷 사용을 제한하는 기능도 할 수 있다. 내부 네트워크를 가지면서 인터넷에 연결된 많은 기업(특히 대기업)들은 해커들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해 이와 같은 방화벽 시스템을 설치해서 이용하고 있다.

FTP (File Transfer Protocol) / 파일 전송 프로토콜

FTP는 인터넷을 통해서 파일을 전송하는 표준적인 프로토콜(통신규약) 및 파일 전송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일반적인 PC 통신에서는 Z-Modem이라는 방식을 주로 이용하지만 인터넷에서는 FTP가 사용된다. FTP는 접속하는 컴퓨터에 계정이 있는 이용자만 이용할 수 있다.
Anonymous FTP는 '아무나'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FTP 서비스를 의미한다. 다수의 이용자들간에 파일을 공유하거나, 기업체에서 다수의 고객에게 파일을 공개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된다(불특정 다수인 이용자의 게정을 모두 만들 수 없으므로). Anonymous FTP는 계정 이름으로 anonymous를 입력하고, 암호로 자신의 전자우편 주소를 입력하면 이용할 수 있다.

Gateway

네트워크(LAN)에 연결되어 있는 일련의 컴퓨터들을 다른 랜이나, 인터넷과 같은 다른 통신망과 연결하는 장치이며 처리장치와 메모리 등을 가지고 있다.

Gopher

Gopher는 WWW이 사용되기 전까지 텍스트 정보를 검색하기 편리하도록 제공하는데 이용되던 서비스이다. 텍스트 정보를 메뉴 방식으로 검색할 수 있다. 그러나 그래팩을 포함하는 멀티미디어 정보를 제공하는 WWW이 사용된 후부터 그다지 사용되지 않고 있다. 웹 브라우저는 Gopher로 제공되는 서비스들도 이용할 수 있다.

Home Page

웹 사이트의 URL로 접속했을 때 가장 처음에 보여지는 페이지를 의미하며, 그 사이트를 대표하는 페이지이다.

 

Intranet

인트라넷은 하나의 기업만을 위한 네트워크를 의미한다. 주요 목적은 기업 구성원간의 정보 및 자원의 공유를 통해서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다. 인트라넷은 TCP/IP, HTTP 등과 같은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구현된다. 인트라넷을 구축하는 기업은 대부분의 경우 방화벽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 인터넷 서비스 제공 기관

ISP는 개인 또는 기업체가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국내의 ISP는 교육, 연구 목적으로 사용되는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비영리 망과 일반적으로 요금을 내고 사용되는 영리망의 두 종류가 있다.
비영리 망에는 교육 전산망(KREN), 연구망(KREONet), 정부 공공기관 인터넷(KOSINet)의 3곳이 있으며, 영리망에는 나우콤(NowNet), 넥스텔(NEXTEL), 데이콤(BORANet), 두산 정보통신(INTERPIA), 삼성 데이터시스템(UNITEL), 아이네트(Inet), 제이씨현시스템(ELIMnet), 한국PC통신(KOLnet), 한국 무역 정보통신(KTnet), 한국무역협회(KOTIS-NET), 한국통신(KORnet), 한솔텔레컴(Ivynet), 현대정보기술(AmiNet)의 13곳이 있다. 그밖에도 OSP(Online Service Provider)라고 불리우는 유니텔, 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 등의 PC통신서비스도 넓은 의미의 ISP로 포함될 수 있다.

Java

자바는 인터넷과 같은 분산 환경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이며, 언어 자체는 C++ 프로그래밍 언어의 축소판으로도 볼 수 있다. 자바를 이용해서 만든 응용 프로그램 또는 applet(애플릿: HTML 문서에 포함될 수 있는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을 변경하지 않고도 PC, Macintosh, UNIX 등 모든 컴퓨터에서 실행될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 개발자에게 큰 각광을 받고 있다.
자바는 Sun Microsystems에 의해 1995년에 발표되었으며, 현재 대부분의 주요 운영체제 공급업체(IBM, Microsoft 등)들은 자바를 지원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바는 아직 그다지 널리 사용되지는 않고 있으나 계속해서 새로운 개발 도구들이 발표되고 있다.

Netiquette

네티켓은 말 그대로 인터넷상의 예절(에티켓)을 의미한다. WWW을 이용할 때는 다른 인터넷 이용자와 접하는 경우가 그다지 많지 않지만, 전자우편, 뉴스 그룸 등을 이용할 때는 다른 이용자와 접하게 되므로 예절이 필요하게 된다.

Netizen

인터넷이라는 가상 세계의 시민, 즉, 인터넷 이용자를 의미한다.

Newsgroup

PC 통신의 BBS와 유사한 인터넷 서비스로 USENET 이라고 불리우는 전세계적 토론 서비스가 있다. PC 통신의 BBS의 게시판마다 고유한 주제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USENET에는 주제별로 뉴스 그룹이 만들어져 있다. 뉴스 그룹이라는 이름에서 느껴지는 것과는 달리 일반 BBS 게시판과 똑같은 역할을 한다. 단지 다른점은 하나의 주제에 대해 세계 각국의 인터넷 이용자들과 토론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컴퓨터 또는 전문 분야에 관한 뉴스 그릅은 매우 전문적인 질문을 하더라도 의외로 쉽게 답을 얻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전세계 네티즌과 토론하기 때문에 네티켓이 특별히 요구된다. 일부 뉴스 그룹은 미리 정해진 일부 이용자들만이 기사를 쓸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뉴스 그룹은 누구나 기사를 쓸 수 있다.
최근의 웹 브라우저들은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뉴스 그룹의 기사들을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뉴스 그룹을 많이 이용하는 이용자는 뉴스리더(News Reader)라고 불리우는 뉴스 그룹용 전문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Plug-in

플러그-인 프로그램은 웹 브라우저의 일부로 동작하는 프로그램들이다. 플러그-인 방식이 발표되기 전까지는 사운드 또는 동영상 자료를 처리하기 위해서 외부 프로그램을 호출하는 도우미 프로그램 방식이 많이 사용되었지만, 플러그-인 방식이 발표된 후에는 대부분 플러그-인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PPP (Point-to-Point Protocol) 및 SLIP (Serial Line Internet Protocol)

주로 전화선으로 연결된 두 컴퓨터 간에 TCP/IP로 통신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통신 규약이다. 이용자의 PC가 ISP의 컴퓨터와 PPP 또는 SLIP으로 연결되면 이용자는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ISP의 컴퓨터는 이용자 PC의 요청을 인터넷으로 통과시키고, 그 결과를 이용자의 PC로 전송시켜 준다.
PPP는 SLIP에 없는 오류 검사 기능을 가지고 있고 선능도 좋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PPP가 SLIP보다 선호되고 있는 방식이다.

Shell

쉘은 운영체제의 일부분으로서 이용자의 명령을 번역해서 실행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쉘이라는 용어는 주로 UNIX의 계정을 의미한다.

Site

웹 사이트는 하나의 홈 페이지 및 그와 연괸된 문서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웹 server는 컴퓨터 자체를 의미하지만, 웹 사이트는 논리적으로 분리된 문서들의 집합을 의미하므로, 하나의 웹 server에는 여러 개의 웹 사이트가 존재할 수 있다.

Telnet

텔넷은 TCP/IP 프로토콜을 통해서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접속하는 방법이다.

World Wide Web : 월드 와이드 웹 (또는 웹)

월드 와이드 웹은 인터넷 상에서 HTTP 프로토콜을 통해서 제공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월드 와이드 웹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는 웹 server, 웹 문서, 웹 브라우, HTTP 프로토콜이다. 웹 브라우저에서 특정한 웹 문서(주로 HTML 파일 혹은 이미지 파일)를 HTTP를 이용해서 요청하면 웹 server는 요청된 웹 문서를 찾은 후 HTTP를 이용해서 웹 브라우저에게 보내준다.
월드 와이드 웹은 멀티미디어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다른 인터넷 서비스와 구별된다. 그로 인해 월드 와이드 웹은 가장 최근에 생긴 인터넷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전자우편을 제외하고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서비스가 되었다. 최근에는 인터넷이라는 말과 월드 와이드 웹이라는 말이 거의 동일시 되고 있다.

 


INTERNET - fax service

인터넷이란 범세계적인 망이므로 중간에서 전자우편을 지역의 팩스번호로 바꾸어주는 게이트웨이만 있다면 팩스를 인터넷으로 보낼 수 있다. 많이 알려진 것은 영국에서 시작된 TPC.INT의 시험프로젝트인데 세계 여러나라로 무료로 팩스전송하는 것을 서비스하고 있다. 단, 지역에 따라서 제한이 있는데 현재 한국으로의 전송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많은

나라들이 가능하므로 한번 시험해 볼만 하다.  

TPC.INT의 경우에는 수신자 주소기입방법만 알면 사용이 용이하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예: 미국 Automotive사에 있는 Michael Jackson에게 팩스를 보낸다면 수신자 주소는 "remote-printer.Michael_Jackson/Automotive@1123456789.iddd.tpc.int"가 된다.

- remote-printer 팩스메시지 머리부분에 수신자를 표시하기 위한 공통어이며

- Michael Jackson이란 이름은 Michael_Jackson으로 표기하는데 언더바(_)는 한칸 띄우는 것을 표시한다.

- "/"는 행간바꿈 (즉 엔터)을 표시한다.

- @1123456789가 수신자의 팩스번호인데 여기서 장거리 전화호출 번호는 포함시키지 않는다. 즉 1은 국가번호이며 123은 지역번호 456789가 팩스번호이다.

- 마지막의 iddd.tpc.int는 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를 가리킨다.

 

The Phone Company (TPC.INT) : TPC.INT의 팩스 무료전송서비스. 위에서 설명한 수신자 주소표기방식이 어려우면 이곳에서 직접 본문을 작성하여 보낼 수 있다.

Internet Fax Server - DW InfoServer : 세계 여러나라의 팩스게이트웨이. 상용서비스들이 대부분이다.

 

이외에도 홍콩의 경우에는 "팩스번호@fax.air.org"로 전자우편을 보냄으로써 팩스전송을 할 수 있다. 상세한 이용법을 알아 보려면 help@fax.air.org앞으로 메일을 보내면 (본문내용은 없어도 된다.) 친절한 해설문을 전자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다.

 


 

 


ACCESS


 ACCESS는 데이터베이스(정보관리) 소프트웨어이다.

1. OUTLOOK의 주소 불러들이기

파일 메뉴에서 [가져오기/내보내기] 실행→실행할 작업 선택→데이터를 읽어들일 폴더 선택→파일 형식 선택→파일명입력→[사용자 정의 필드 매핑] 버튼 클릭→현재의 필드 설정을 지운다→데이터베이스 필드에 원하는 항목 필드 추가→폴더의 설정 종료→데이터 변환 실행하고 창을 최소화

2. 하이퍼링크 설정하기

[연락처]테이블을 디자인 보기로 표시→데이터 형식 설정→데이터 시트 보기로 바꾼다

하이퍼링크

하이퍼링크는 웹 브라우저에서 정보를 참조하기 위한 것이다. ACCESS에서는 하이퍼링크형의 데이터의 클릭만으로 다른 문서와 홈페이지에 이동할 수 있어서 인터넷 정보와 데이터 베이스를 통합화할 수 있다.

 

3. 사진 저장 필드

디자인보기로 보기 형식을 바꾼다→필드 작성→데이터를 OLE OBJECT형으로 설정→테이블을 저장하고 디자인 보기를 닫는다.

OLE OBJECT의 용도

OLE OBJECT 형으로 설정한 필드에는 윈도우의 다른 application에서 작성한 문서, 화상, 음성 등의 final data를 넣을 수 있다. OLE OBJECT형을 활용하여 워드 문서와 엑셀의 워크시트를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상품의 사진을 표시하는 비주얼한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들 수 있다.

 

4. EXCEL DATA 불러들이기

파일 메뉴에서 데이터 가져오기 실행→파일 종류 선택→파일 선택하고 스프레드시트 가져오기 마법사 실행→데이터를 불러들일 범위 지정→열 머리글을 필드 이름으로 사용하도록 설정→저장할 장소 지정→필드이 옵션 선택→[기본키]를 [필드1] 필드로 설정→테이블의 이름을 설정하고 가져오기 실행→[확인]버튼 클릭

 


Homepage

 


 


 


 


 


 


 


 


 


 


홈페이지 제작에 유용한 sites

Tips

http://www.bomul.com check virus and my PC, PC 활용법, 풍부한 자료실

http://www.mypcis.com/ check virus and my PC, PC 활용법

추천 site - 파워포인트 강의1,

Namo

내용

나모웹에디터 4.0

Namo 4.0 02.7.6

나모 인터렉티브 

웹에디터 나모의 홈페이지

미영이의 나모강좌. 초보자도 쉽게 배우는...

http://myhome.shinbiro.com/~kmy1004/index.html

나모를 이용한 DHTML 강좌

 http://myhome.netsgo.com/lhco/

 

 

 

Web 종합 정보

내용

 http://www.starthomepage.com/main.htm

Namo, Dreamweaver, JavaScript, Flash, Photoshop 등의 강좌 02.7.6

http://www.homepagebuilder.co.kr

모든 내용. icon, Jscript, graphic

http://www.webcom.co.kr/2002/index.php

web design, HTML, PSP

SODA's Sweet Home 

HTML(많지는 않음), Photoshop, CGI, FONT

Web Browser Test용 홈페이지

HTML tag, font, color, JAVA

 

종합 정보

내용

Webmania ☆☆☆☆☆   

computer, software, internet 교육

IT specific encyclopedia ☆☆☆☆☆   

영어 computer 용어사전

eLearningIT.com™

영어 IT 교육

Application of Technology to learning in the Knowledge Economy

PCBee

internet and PC portal service

shareware Korea

구입정보

TUCOWS

영어 인기 어플리케이션 정보   software, music, themes and games download sites

컴퓨터 자격증 웹진 코리(Coli)

computer 자격증 안내, 강좌

 

HTML 정보

내용

http://msdn.microsoft.com/library/default.asp?url=/workshop/entry.asp

web development->html->SDK documentation->reference->properties

 http://www.dynamicdrive.com/

DHTML code library (01.3.24)

 

graphic 정보

내용

드림 오브 사이트 http://my.netian.com/~dreambox/

폰트, image

 

Web database 정보

내용

 http://www.technote.co.kr/

technote2000, 자료관리 및 대화형 홈페이지 제작

CrazyWWWBoard2000

Web Board

CGISERVER KOREA http://www.cgiserver.net/

게시판, 통계, 방명록, 카운터, language

Super board

무료 cgi를 제공하는 슈퍼CGI를 비롯하여 슈퍼웹호스팅, 슈퍼차트, 슈퍼100, 슈퍼캐릭터

 

web language 정보

내용

http://www.taeyo.pe.kr ☆☆☆☆☆ 

ASP lecture 02.7.10

http://my.netian.com/~junamina/homepage/

html 강좌, Java

 http://myhome.shinbiro.com/~mukmuk/f4.htm

ASP, active server page 강좌

 http://happycgi.com/

무료 CGI 전문 디렉토리 검색엔진

C. G. Kim's Homepage 

CGI 강좌

 http://way.co.kr/

CGI 강좌, tip, 리눅스 tip

JavaCraft http://bora.dacom.co.kr/~gkxojack/main.html

Java 강좌, 공개소스

http://msdn.microsoft.com/library/default.asp?url=/nhp/Default.asp?contentid=28001169

Windows Script

http://bandibul.new21.net/bandibul.html ☆☆☆☆☆ 

javascript, design, webtip

http://my.dreamwiz.com/iisunii/ ☆☆☆☆☆ 

webdesign tip, jscript, style, html, exemple

http://www.365wawa.com/

CGI, PHP, JSCRIPT, ICON 모음

http://www.cginjs.com/index.php3

CGI, PHP, JSCRIPT, html tag, ICON 모음, member